$\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마케팅을 위한 소비자의 지각된 편익과 만족과의 관계 -유기농 식품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Perceived Benefits and Satisfactions for Foodservice Marketing -Focusing on Organic foo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388 - 395  

강신영 (우송정보대학교 글로벌호텔외식과) ,  김경배 (광운대학교 정보과학교육원 호텔외식전공) ,  서보원 (경희사이버대학교 외식조리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웰빙과 유기농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유기농식품의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외식시장에서의 유기농식품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 오고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는 유기농식품의 영양학적 분야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가 인지하는 유기농 식품의 편익과 만족도 연구를 위해 서울의 백화점 및 마트 일대에서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314부를 설문하여 최종 분석을 하였으며, 특히 고연령층과 저연령층으로 구분하여 연령별로 인지하는 편익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신체적, 지역적 편익은 저연령 및 고연령층 모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감각적 편익은 저연령층에는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계경제적 편익의 경우는 고연령층의 유기농식품 만족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령의 그룹에 따라 유기농식품 구매를 통한 편익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는 유기농식품 시장의 마케팅 시장을 세분화하고 전략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increasing numbers of consumers' concerned about their health and well-being life, interest in organic food has increased. Although there are some studies related to organic food in Korea, most organic food research has been in field of nutrition of organic food. This study aimed to find th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편익과 구매 후 만족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 특히 유기농식품과 관련하여 소비자의 편익과 만족의 영향관계를 파악한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타 식품과 관련한 편익 및 만족사이의 연구, 나아가 소비자의 편익과 만족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령 비교를 위해, 44세 이하와 45세 이상의 두 그룹 소비자들이 유기농식품에 대해 지각하는 편익과 관련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베리맥스 회전방식에 의한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여 [표 2]와 같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비자의 유기농식품과 관련한 여러 지각된 편익요인과 구매 후 만족도의 관계와 연령에 따른 편익과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령은 44세 이하와 45세 이상의 두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별로 회귀분석을 실시, 편익과 만족도의 관계를 연령 그룹에 따라 비교하여 차이를 설명하였다.
  • 이밖에 김성용(2010)은 식품 소비 지출의 다양성과 관련한 변화 요인을 밝혀내고 이를 세대, 연령별로 분석하여 식품소비 다양성 변화와 생애주기패턴을 비교하여 평가하기도 하였다[23].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지각된 편익 및 만족과의 관계를 44세 이하와 45세 이상의 두 그룹으로 구분하여 이 두 연령그룹에 따른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 2세로 이는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31]. 본 연구에서는 주 연구목적으로서 소비자의 지각된 편익 및 만족과의 관계를 연령에 따라 비교하고자 하며, 이에 앞선 선행연구 및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중위연령과 평균 은퇴 연령을 고려하여, 44세 이하와 45세 이상의 두 그룹으로 구분하여 이 두 연령 그룹에 따른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비자의 유기농식품 구매에 대한 지각된 편익과 관련한 여러 요인을 파악하고, 이러한 편익과 소비자의 유기농식품 구매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며, 이와 함께 이러한 유기농식품에 대한 편익 및 만족과의 관계가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주요한 구매이유 및 구매원인을 파악하고 이러한 원인과 구매 후 결과에 대한 관계를 밝힘으로써, 유기농식품 시장 관계자에게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보다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시장 관계자들이 소비자에게 맞는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H4: 유기농식품의 ‘가계 경제적 편익’은 소비자의 유기농식품 구매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처럼 본 연구는 신체적 편익, 지역적 편익, 감각적 편익, 가계 경제적 편익이라는 구매요인을 토대로 4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기농식품의 가격과 관련한 특성을 ‘가계 경제적 편익’이라 명명하였고, 연구가설 4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신체적 편익’이라고 명명하고 연구가설 1을 설정하였다.
  • 이에 유기농식품이 환경 등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지역적 편익’이라 하고 연구가설 2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기농식품에 대한 편익 및 만족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의 의의는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비자의 유기농식품 구매에 대한 지각된 편익과 관련한 여러 요인을 파악하고,이러한 편익과 소비자의 유기농식품 구매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며, 이와 함께 이러한 유기농식품에 대한 편익 및 만족과의 관계가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연구결과는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주요한 구매이유 및 구매원인을 파악하고 이러한 원인과 구매 후 결과에 대한 관계를 밝힘으로써, 유기농식품 시장 관계자에게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보다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시장 관계자들이 소비자에게 맞는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가 식품을 소비하는 주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유기농식품과 관련한 소비자의 편익 및 구매와 관련한 연구는 국내외 여러 학자들을 통해 진행되어 왔다. 이현주(2017)는 소비자가 식품을 소비하는 주요한 요인은 건강상의 혜택인 것으로 나타났으며[34], Chryssohoidis and Krystallis(2005)는 그리스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기농식품 구매와 관련한 연구를 통해 응답자들이 유기농 식품이 건강에 좋을 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이중 80% 이상이 유기농식품을 구매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건강 관련 혜택’ 인 것으로 나타났다[12].
국내 친환경농산물 시장 총규모는 얼마인가? 국내의 유기농식품은 친환경 농산물의 한 종류로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의 증가에 따라 친환경농산물의 생산은 2016년~2017년 사이 연평균 24% 이상의 증가속도를 보이고 있다[1]. 최근, 국내 친환경농산물 시장 총규모는 약 3조 2,602억 원으로, 이중 유기농 16.5%(5,364억 원), 저농약 3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성재훈, 이혜진, "2017 국내외 친환경농산물 생산실태 및 시장전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정책연구보고 제39호, 2017. 

  2. 김형열, 이보근, 임홍열, "유기농 야채의 무기물 및 비타민 함량,"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 제11권, 제3호, pp.424-429, 2004. 

  3. 성종환, 박성균, 박은미, 김한수, 김동섭, 정헌식, "유기농 배추의 영양 및 기능성 성분 함량,"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 제13권, 제5호, pp.655-660, 2006. 

  4. 이헌철, 박원규, 이용석, Fu siao bin, 정헌식, 최종욱, "유기농포도를 이용한 포도주 제조시 품질특성 비교,"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학술대회, pp.2-34, 2006. 

  5. 강종헌, 정한진, "유기농 쇠고기에 대한 신념, 주관적 규범, 도덕관념과 태도가 소비 의도에 미치는 영향 평가," 학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3권, 제4호, pp.301-307, 2008. 

  6. 서보원, "구매경험에 따른 소비자의 식품 구매행동에 관한-연구- 유기농식품을 중심으로-," 식품유통연구, 제27권, 제1호, pp.19-39, 2010. 

  7. 유소이, 윤하영, "유기농식품과 유전자재조합 식품의 소비자태도와 구매행동 비교분석," 농업경영.정책연구, 제35권, 제1호, pp.141-164, 2008. 

  8. D. Pearson and M. C. Jung, "Requirements for Meeting Consumer Expectations to Expand the Market for Organic Products,"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ol.20, No.4, pp.491-502, 2012. 

  9. 김경희, 박덕병, "녹차 소비자의 추구편익과 만족, 충성도의 구조관계: 연령의 조절효과,"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6권, 제4호, pp.314-322, 2011. 

  10. R. A. Matthews, C. A. Bulger, and J. L. Barnes-Farrell, "Work social supports, role stressors, and work-family conflict: the moderating effect of ag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76, pp.78-90, 2010. 

  11. B. Wansink, M. M. Cheney, and N. Chan, "Exploring comfort food preferences across age and gender," Physiology & Behavior, Vol.79, pp.739-747, 2003. 

  12. G. M. Chryssohoidis and A. Krystallis, "Organic consumers' personal values research: Testing and validation the list of values (LOV) scale and implementing a value-based segmentation task," Food Quality and Preference, Vol.16, pp.585-599, 2005. 

  13. G. C. Harper and A. Makatouni, "Consumer perception of organic food production and farm animal welfare," British Food Journal, Vol.104, No.3, pp.287-299, 2002. 

  14. R. Zanoli and S. Naspetti, "Consumer motivations in the purchase of organic food," British Food Journal, Vol.104, No.8, pp.643-653, 2002. 

  15. M. Saher, M. Lindeman, and U. K. Hursti, "Attitude towards genetically modified and organic foods," Appetite, Vol.46, No.3, pp.324-331, 2006. 

  16. L. Radder and R. Roux, "Factors affecting food choice in relation to venison: A South African example," Meat Science, Vol.71, pp.583-589, 2005. 

  17. C. Fotopoulos and A. Krystallis, "Organic product avoidance: Reasons for rejection and potential buyers' identification in a countrywide survey," British Food Journal, Vol.104, No.3, pp.233-265, 2002. 

  18. P. O'Donovan and M. McCarthy, "Irish consumer preference for organic meat," British Food Journal, Vol.104, No.3, pp.353-370, 2002. 

  19. L. Wadolowska, M. Danowska-Oziewicz, B. Stewart-Knox, and M. D. Vaz de Almeida, "Differences between older and younger Poles in functional food consumption, awareness of metabolic syndrome risk and perceived barriers to health improvement," Food Policy, Vol.34, pp.311-318, 2009. 

  20. 온정, 김정희, "성인의 연령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섭취실태와 정보 요구도 분석,"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제17권, 제1호, pp.26-37, 2012. 

  21. 정혜경, 이해영, "우리나라 일부지역 연령대별 건강기능식품 이용 실태,"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제17권, 제2호, pp.190-205, 2011. 

  22. 김혜영, 이미라, 김현경, 안정하, 김미경, 홍순근, 김미정, "유전자재조합식품에 대한 성별, 연령별 소비자의 인지도 조사," 한국식생활문화학회, 제26권, 제4호, pp.331-343, 2011. 

  23. 김성용, "식품 소비지출의 다양성 변화에 대한 연령-세대-연도 효과 분석," 농촌경제, 제33권, 제1호, pp.21-39, 2010. 

  24. 김창길, 이상건, "지역단위 친환경농업 발전계획수립: 전북 진안군 사례," 농촌경제, 제32권, 제1호, pp.63-87, 2009. 

  25. 윤석원, 박영복, "유기농산물 소비실태 및 소비자 분석," 한국유기농학회, pp.35-52, 2000. 

  26. B. W. Suh, A. Eves, and M. Lumbers, "Consumers' Attitude and Understanding of Organic Food," Journal of Foodservice Business Research, Vol.15, No.1, pp.49-63, 2012. 

  27. 박헌진, 정진우, "한국전통음식의 향후 연령별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14권, 제2호, pp.132-144, 2012. 

  28. J. F. Hair, W. C. Black, B. J. Babin, R. E. Anderson, and R. L.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New Jersey: Prentice-Hall International, Inc .2006. 

  29. 이재욱, 신승헌, 류미라, 김종연, 예미경, "한국인에서 노화에 의한 미각 역치의 변화,"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제56권, pp.286-290, 2013. 

  30. 장지연, 호정화, "취업자 평균 은퇴연령의 변화와 인구특성별 차이," 노동정책연구, 제2권, 제2호, pp.1-21, 2002. 

  31. KOSIS, "내 통계-가정별 성비, 인구성장률, 인구구조, 부양비, 노령화지수, 중위연령, 평균연령," 2014. http://kosis.kr 

  32. 고성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업체 배달서비스의 품질 지각 및 만족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406-415, 2014. 

  33. 은영란, 유영진, "외식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주관적 규범이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130-139, 2016. 

  34. 이현주, "자아초월 가치가 유기농 식품 소비의 혜택에 관한 태도와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제28권, 제4호, pp.115-188,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