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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요가 니드라의 효과
Effects of Yoga Nidra on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502 - 508  

김상돌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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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요가 니드라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K 지역에 소재한 일개 간호학과 학생 39명을 편의추출 하였고, 실험군에 19명, 대조군에 20명을 할당 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5월 1일부터 6월 24일까지 이었다. 실험군은 1회당 60분, 주당 2회, 8주 동안 16회의 요가 니드라가 진행되었고, 대조군은 지정된 중재가 없었다. 자아존중감은 Rosenberg의 자아존중감 척도로 측정하였다. 자아존중감 정도는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결론적으로, 요가 니드라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을 1.05점 정도 향상시켰고, 추후 간호대학생 뿐만 아니라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quasi-experimental design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yoga nidra on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hirty-nin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were selected by convenience sampling, with 19 assigned to an yoga nidra group and 20 assigned to a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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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자는 자아존중감이 낮은 것은 스트레스, 불안 및 우울 등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하여 이완요법을 적용하면 자아존중감이 향상될 것으로 추정하였다[13][14].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요가 니드라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간호학생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 중재를 적용한 첫 번째 연구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중도 탈락자가 없었으며, 요가 니드라의 적용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없었다.
  • 본 연구의 진행과정은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서 요가 니드라의 지도는 인도의 BYB(Bihar Yoga Bharati)에서 요가 프로그램를 이수한 지도자의 지도 및 감독에 의해 수행되었다. 요가 니드라의 진행 기간 및 방법은 BYB에서 제공하는 요가 니드라 프로그램의 교육 지침에 따라 일주일에 2회, 1회에 60분씩 8주 동안 총 16회가 시행되었다.
  • 또한 요가 니드라는 몸의 이완과 신경의 고요함을 가져오며, 무의식 깊이 뿌리박힌 마음의 긴장을 제거하여 내면을 이해하며 명상의 상태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3][17]. 이에 본 연구자는 요가 니드라가 편안한 몸의 자세와 호흡, 의식의 자각 등을 통해 이완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사료되어 본 연구의 중재로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최근 스트레스, 불안 및 우울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이완요법으로 요가 니드라 중재가 부각되고 있다[11][12]. 이에 본 연구자는 자아존중감이 낮은 것은 스트레스, 불안 및 우울 등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하여 이완요법을 적용하면 자아존중감이 향상될 것으로 추정하였다[13][14].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요가 니드라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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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을 가치있는 존재로 생각하는 것으로, 개인이 자신에게 내리는 평가를 의미하며 개인의 행동을 결정할 경우 핵심적 요인으로 작용한다[3][4]. 일반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는 자신감을 갖게 하고 타인에 대해 호의적이며, 사회· 심리적인 측면에서는 안정적이고 직무에서는 생산성의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3-5]. 반면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사물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거나 우울 및 불안 등 부정적인 정서적 반응을 보이며 직장에서는 약자를 괴롭히기도 한다[3-5].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을 가치있는 존재로 생각하는 것으로, 개인이 자신에게 내리는 평가를 의미하며 개인의 행동을 결정할 경우 핵심적 요인으로 작용한다[3][4]. 일반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는 자신감을 갖게 하고 타인에 대해 호의적이며, 사회· 심리적인 측면에서는 안정적이고 직무에서는 생산성의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3-5].
간호의 근본이념인 인간 생명의 존엄성과 기본권을 존중하고 응호하는 것을 함양하기 위해 한국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그러므로 전문직 간호사를 준비하는 간호대학생은 간호학사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는 동안 한국간호사 윤리강령에서 제시하는 간호의 근본이념을 학습하고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2]. 특히, 한국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는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간호학생들로 하여금 대상자와의 치료적 대인관계 형성과 대상자의 치료를 위하여 다양한 보건의료팀과의 협력 역량을 달성하도록 학습성과로써 강조하고 있다[2]. 간호직무는 대상자와의 치료적 대인관계 형성과 의료기관의 다양한 부서와의 협력관계 등을 통해 대상자의 간호를 수행할 수 있으므로 자아존중감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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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http://www.law.go.kr/lsEfInfoP.do?lsiSeq 

  2. http://www.kabone.or.kr/ 

  3. S. Sasat, P. Burnard, D. Edwards, W. Naiyapatana, U. Hebden, W. Boonrod, B. Arayathanitkul, and W. Wongmak, "Self-esteem and students nurses: a cross-cultural study of nursing student in Thailand and the UK," Nursing & Health Sciences, Vol.4, No.1, pp.9-14, 2002. 

  4. C. M. Begley and P. White, "Irish nursing students' changing self-esteem and fear of negative evaluation during their pre registration programm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2, No.4, pp.390-401, 2003. 

  5. G. Papazisis, P. Nicolaou, E. Tsiga, T. Christoforou, and D. Sapountzi-Krepia, "Religious and spiritual beliefs, self-esteem, anxiety, and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Nursing and Health Science, Vol.16, No.2, pp.232-238, 2014. 

  6. 권영미, 윤은자,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3권, 제3호, pp.285-292, 2007. 

  7. 성미혜,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만족,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동서간호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8-24, 2012. 

  8. N. Yildirim, A. Karaca, S. Cangur, F. Acikgoz, and D. Akkus,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stress, stress coping, self-esteem, social support, and health status among nursing students in Turkey: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Nurse Education Today, Vol.48, pp.33-39, 2017. 

  9. D. Edwards, P. Burnard, K. Bennett, and U. Hebden,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and self-esteem in student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Vol.30, No.1, pp.78-84, 2010. 

  10. D. Hicdurmaz, F. ?nci, and S. Karahan, "Predictors of mental health symptoms, automatic thoughts, and self-esteem among university students," Psychology Reports, 2017. doi: 10.1177/0033294117707945 

  11. C. Mimura, T. Murrells, and P. Griffiths, "The association between stress, self-esteem and childhood acceptance in nursing and pharmacy students: a comparative cross-cultural analysis," Stress and Health, Vol.25, No.3, pp.209-220, 2009. 

  12. H. Eastman-Mueller, T. Wilson, A. K. Jung, A. Kimura, and J. Tarrant, "iRest yoga-nidra on the college campus: changes in stress, depression, worry, and mindful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Yoga Therapy, No.23, pp.15-24, 2013. 

  13. P. S. Jensen, P. J. Stevens, and D. T. Kenny, "Respiratory patterns in students enrolled in schools for disruptive behaviour before, during, and after yoga nidra relaxation,"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Vol.21, No.4, pp.667-681, 2012. 

  14. K. Rani, S. C. Tiwari, S. Kumar, J. Prakash, and N. Srivastava, "Psycho-biological changes with add on yoga nidra in patients with menstrual disorders: a randomized clinical trial," Journal of Caring Sciences, Vol.5, No.1, pp.1-9, 2016. 

  15. Y. S. Song, "Effects of a meditation program on stressful life events and the quality of life with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5, pp.965-974, 2013. 

  16. 전병제, "자아 개념 측정 가능성에 관한 연구," 연세 논총, 제11권, 제1호, pp.107-130, 1974. 

  17. S. S. Satyanada, Yoga nidra, India, Bihar Yoga Bharati Yoga Publication Trust, 2006. 

  18. S. Kanojia, S. V. K. harma, A. Gandhi, R. Kapoor, A. Kukreja, and S. K. Subramanian, "Effect of yoga on autonomic functions and psychological status during both phases of menstrual cycle in young healthy females," Journal of Clinical and Diagnostic Research, Vol.7, No.21, pp.2133-2139, 2013. 

  19. M. W. Beets and E. Mitchell, "Effects of yoga on stress, depression, and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a nonclinical, bi-ethnic sample of adolescents: a pilot study," Hispanic Health Care International, Vol.8, pp.47-53, 2010. 

  20. L. Stankovic, "Transforming trauma: a qualitative feasibility study of integrative restoration (irest) yoga nidra on combat-relate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International Journal of Yoga, No.21, pp.23-3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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