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의 남성 장신구 선호도 비교 분석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을 중심으로) Comparative Analysis on Preference of Men's Jewelry in Korea and China (Focused on Tie-pin and Cufflinks)원문보기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남성 장신구 선호도에 관한 연구로서 점점 커지고 있는 현대의 남성장신구 시장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시작되었다. 한국의 남성장신구는 여성 장신구의 일부로서 소규모 시장으로 발전하다가 2006년 이후부터 남성 장신구로서 따로 분류되어 성장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매우 일부의 브랜드에서만 취급하고 있고 디자인의 다양성이 취약하여 혁신을 필요로 하는 시점이다. 중국의 남성 장신구 시장은 젊은 신흥부자들의 영향으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 또한 남성 장신구의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여 남성 장신구에 대한 선호도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남성 장신구 중 대표적인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선호도를 설문을 통해 조사한 결과 양국 모두 현재 판매되고 있는 디자인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한국은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대중화가 어느정도 이루어져 소비자의 맞춤형 혁신적 발전이 요구되고 중국은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대중화를 통해 남성 주얼리 시장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남성 장신구 선호도에 관한 연구로서 점점 커지고 있는 현대의 남성장신구 시장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시작되었다. 한국의 남성장신구는 여성 장신구의 일부로서 소규모 시장으로 발전하다가 2006년 이후부터 남성 장신구로서 따로 분류되어 성장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매우 일부의 브랜드에서만 취급하고 있고 디자인의 다양성이 취약하여 혁신을 필요로 하는 시점이다. 중국의 남성 장신구 시장은 젊은 신흥부자들의 영향으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 또한 남성 장신구의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여 남성 장신구에 대한 선호도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남성 장신구 중 대표적인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선호도를 설문을 통해 조사한 결과 양국 모두 현재 판매되고 있는 디자인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한국은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대중화가 어느정도 이루어져 소비자의 맞춤형 혁신적 발전이 요구되고 중국은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대중화를 통해 남성 주얼리 시장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결과를 얻었다.
This is the study on the preference of men's jewelry in Korea and China. It started to change and develop the market of modern men's jewelry, which is increasingly growing. The men's jewelry market, in Korea, has developed as small market as part of women's, and since 2006, it has started to grow as...
This is the study on the preference of men's jewelry in Korea and China. It started to change and develop the market of modern men's jewelry, which is increasingly growing. The men's jewelry market, in Korea, has developed as small market as part of women's, and since 2006, it has started to grow as men's jewelry. However, it is still treated only by some brands. It is a time when innovation is needed because design diversity is weak. The men's jewelry market in China is rapidly developing under the influence of young emerging rich people. However, as in Korea, a research on the design of men's jewelry is insufficient, so it is urgent to study the preference for men's jewelry. Each survey was conducted on a the tie-pin and cufflinks as the most representative men's jewelry in Korea and China. As a result, both countries were not satisfied with the designs currently being sold. In Korea, the popularity of the tie-pin and the cufflinks is made to some extent, and customizing to consumer and innovative development are required. And, in China, the popularity of the tie-pin and the cufflinks made it possible to expect the growth of the men's jewelry market.
This is the study on the preference of men's jewelry in Korea and China. It started to change and develop the market of modern men's jewelry, which is increasingly growing. The men's jewelry market, in Korea, has developed as small market as part of women's, and since 2006, it has started to grow as men's jewelry. However, it is still treated only by some brands. It is a time when innovation is needed because design diversity is weak. The men's jewelry market in China is rapidly developing under the influence of young emerging rich people. However, as in Korea, a research on the design of men's jewelry is insufficient, so it is urgent to study the preference for men's jewelry. Each survey was conducted on a the tie-pin and cufflinks as the most representative men's jewelry in Korea and China. As a result, both countries were not satisfied with the designs currently being sold. In Korea, the popularity of the tie-pin and the cufflinks is made to some extent, and customizing to consumer and innovative development are required. And, in China, the popularity of the tie-pin and the cufflinks made it possible to expect the growth of the men's jewelry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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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장신구의 기능뿐만 아니라 개성표현의 한 방법으로서 변화하면서 남성 장신구에 대한 디자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런 트렌드를 반영하여 연구자는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을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의 남성 장신구 시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한국과 중국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커져가고 있는 중국시장과 고객의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서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지닌다. 연구자는 장신구의 기본품목인 반지, 목걸이, 팔찌를 제외하고 현재 남성 전용 장신구로 대중화 되어있는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디자인을 알아보고, 정리하여 남성 장신구의 발전 범위를 파악하고 한국과 중국의 남성 장신구 시장성을 비교하여 양국 남성들이 원하는 디자인 스타일과 시장을 분석함으로서 앞으로 현대 남성 장신구의 나아갈 방향성과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조사한 설문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의 남성장신구 시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아시아 시장의 발전방향과 한계에 대해 결론짓고 제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첫째, 연구 범위로 선정한 남성 장신구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역사와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과 중국의 백화점 3곳을 선정하고 20대에서 50대 남성을 대상으로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디자인 선호도와 시장성에 대해 설문조사한다.
한국과 중국의 남성 주얼리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한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넥타이핀과 커프스버튼의 연령별 보유 현황, 구입동기, 제품 선택기준에 대해 알아보고 넥타이핀과 커프스버튼을 선호함에 있어 연령대별 어떻게 다른지 알아본다[13-15].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범위로 선정한 남성 장신구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역사와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과 중국의 백화점 3곳을 선정하고 20대에서 50대 남성을 대상으로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디자인 선호도와 시장성에 대해 설문조사한다.
한국과 중국의 남성 주얼리의 선호도 조사를 위해 연구자는 소비자의 나이, 현재 주얼리 보유 현황과 구매 동기, 제품선택기준,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에 대한 선호도 등에 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해 보았다[1,5]. 설문조사는 2017년 10월~11까지 한국과 중국의 백화점에서 150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이중 무응답 문항을 제외한 100개의 설문을 활용하여 선호도를 알아보았다.
대상 데이터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은 예전부터 부의 상징과 계급, 권위의 상징으로서 남성 장신구를 대표 하였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장신구의 기능뿐만 아니라 개성표현의 한 방법으로서 변화하면서 남성 장신구에 대한 디자인 연구가 필요하다.
한국과 중국의 남성 주얼리의 선호도 조사를 위해 연구자는 소비자의 나이, 현재 주얼리 보유 현황과 구매 동기, 제품선택기준,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에 대한 선호도 등에 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해 보았다[1,5]. 설문조사는 2017년 10월~11까지 한국과 중국의 백화점에서 150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이중 무응답 문항을 제외한 100개의 설문을 활용하여 선호도를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둘째, 넥타이핀과 커프스에 관한 제품 선택 기준에 관한 조사로 구입 시 고려사항, 원하는 디자인, 예상 가격 등을 조사한 결과 구입 시 고려사항으로 한국은 디자인 측면을 가장 많이 고려하였으며, 기능적 측면, 장신구 역할 등이, 중국 또한 디자인인적 측면이 가장 높았으며 재산 증식, 기능적 측면 순으로 나타났다. 두 나라 모두 디자인을 가장 중요한 제품 선택 요소로 꼽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넥타이핀과 커프스버튼 구입 시 한국은 간결한 디자인을, 중국은 화려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차이점을 알 수 있었으며 가격대는 30~40만원대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시중에 나와 있는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디자인에 대한 질문에서는 한국의 경우 '그저 그렇다‘ 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보통, 불만족 순이었고 중국의 경우도 그저 그렇다는 의견이 가장 많아 양국 모두 현재 판매되고 있는 디자인에 대해 불만족하는 경향을 보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현대 남성들이 원하는 장신구를 파악하고 이를 중심으로 남성장신구 디자인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인식되어 지고있는 시점이다. 더 나아가 여성들의 전유물이었던 장신구의 특수한 성격에서 벗어나 남성에게서 개성과 아름다움의 표현으로서 하나의 표현 수단이 될 수 있는 남성 장신구 디자인의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지금까지는 한국 남성디자인의 주관적, 감성적 디자인 연구만 이루어졌다.
또한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남성 장신구의 디자인은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를 만족하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디자인을 전개함 있어 한국은 모던하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을, 중국은 화려하면서도 상대적으로 가격은 합리적인 선호도를 반영한 디자인이 요구된다.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디자인에 있어 한국은 질적 성장을 중국은 대중적 장신구로서의 인식과 양적 성장이 요구된다. 따라서 향후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 형태에 맞는 계속적인 트렌드 연구를 통해 남성 장신구의 성장을 기대해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장신구의 특징은 무엇인가?
하지만, 오늘날 남성용 장신구는 개성의 표현가치로 대중화 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남성장신구는 그 종류가 많지 않고 반지, 목걸이, 팔찌 등의 장신구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품목에서도 선택 할 수 있는 디자인이 매우 한정적이다. 반지, 목걸이 팔찌 등의 기본 장신구 품목을 제외한, 대표적인 남성 장신구로는 넥타이핀과 커프스버튼이 있다.
넥타이핀의 형태적인 분류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넥타이핀은 크게 형태적, 기능적으로 분류 할 수 있다. 형태적으로는 디자인을 구분한 것으로 크게 기하학적,기념적, 자연적 디자인을 말한다.
장신구는 무엇인가?
장신구는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발달한 문화적 미의 상품 또는 지위를 상징하는 상징물로서, 특히 남성에게는 사회적 지위와 신분을 나타내는 표현물이다. 따라서 과거의 남성장신구는 매우 특수한 신분과 계층에 한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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