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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의 남성 장신구 선호도 비교 분석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을 중심으로)
Comparative Analysis on Preference of Men's Jewelry in Korea and China (Focused on Tie-pin and Cufflink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2, 2018년, pp.201 - 206  

고승근 (원광대학교 귀금속보석공예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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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남성 장신구 선호도에 관한 연구로서 점점 커지고 있는 현대의 남성장신구 시장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시작되었다. 한국의 남성장신구는 여성 장신구의 일부로서 소규모 시장으로 발전하다가 2006년 이후부터 남성 장신구로서 따로 분류되어 성장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매우 일부의 브랜드에서만 취급하고 있고 디자인의 다양성이 취약하여 혁신을 필요로 하는 시점이다. 중국의 남성 장신구 시장은 젊은 신흥부자들의 영향으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 또한 남성 장신구의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여 남성 장신구에 대한 선호도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남성 장신구 중 대표적인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선호도를 설문을 통해 조사한 결과 양국 모두 현재 판매되고 있는 디자인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한국은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대중화가 어느정도 이루어져 소비자의 맞춤형 혁신적 발전이 요구되고 중국은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대중화를 통해 남성 주얼리 시장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the study on the preference of men's jewelry in Korea and China. It started to change and develop the market of modern men's jewelry, which is increasingly growing. The men's jewelry market, in Korea, has developed as small market as part of women's, and since 2006, it has started to grow 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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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장신구의 기능뿐만 아니라 개성표현의 한 방법으로서 변화하면서 남성 장신구에 대한 디자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런 트렌드를 반영하여 연구자는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을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의 남성 장신구 시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한국과 중국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었다.
  • 또한 커져가고 있는 중국시장과 고객의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서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지닌다. 연구자는 장신구의 기본품목인 반지, 목걸이, 팔찌를 제외하고 현재 남성 전용 장신구로 대중화 되어있는 넥타이핀과 커프스 버튼의 디자인을 알아보고, 정리하여 남성 장신구의 발전 범위를 파악하고 한국과 중국의 남성 장신구 시장성을 비교하여 양국 남성들이 원하는 디자인 스타일과 시장을 분석함으로서 앞으로 현대 남성 장신구의 나아갈 방향성과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조사한 설문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의 남성장신구 시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아시아 시장의 발전방향과 한계에 대해 결론짓고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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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장신구의 특징은 무엇인가? 하지만, 오늘날 남성용 장신구는 개성의 표현가치로 대중화 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남성장신구는 그 종류가 많지 않고 반지, 목걸이, 팔찌 등의 장신구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품목에서도 선택 할 수 있는 디자인이 매우 한정적이다. 반지, 목걸이 팔찌 등의 기본 장신구 품목을 제외한, 대표적인 남성 장신구로는 넥타이핀과 커프스버튼이 있다.
넥타이핀의 형태적인 분류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넥타이핀은 크게 형태적, 기능적으로 분류 할 수 있다. 형태적으로는 디자인을 구분한 것으로 크게 기하학적,기념적, 자연적 디자인을 말한다.
장신구는 무엇인가? 장신구는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발달한 문화적 미의 상품 또는 지위를 상징하는 상징물로서, 특히 남성에게는 사회적 지위와 신분을 나타내는 표현물이다. 따라서 과거의 남성장신구는 매우 특수한 신분과 계층에 한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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