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6 no.1, 2018년, pp.51 - 65
김윤종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최병호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개발원) , 최새로나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개발원) , 김기용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개발원)
Intentional aggressive driving (IAD) is defined as a hazardous driving event that the aggressive driver intentionally threatens neighbor drivers with abrupt longitudinal and lateral maneuvering. This study developed a methodology for detecting IAD events based on the analysis of interactions betwe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연구에서 정의한 공격운전이란? | 본 연구에서는 공격운전(Intentional Aggressive Driving, IAD)을 위험운전행동 중에서도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을 포함하여 운전자의 공격의도가 반영되어 특정 대상을 위협하는 운전행태라고 정의하였다. 공격운전의 주행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20대 운전자를 피실험자로 설정하여 Multi-agent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을 수행하였다. | |
기존의 절대적 검지기법의 한계점은? | 공격운전은 운전자의 평소 운전행태에 비해 과격한 주행패턴을 보이는데 기존의 검지기법의 경우 운행기록분석시스템(eTAS)의 위험운전행동 기준과 같이 사전에 정의된 임계 절대값을 이용하여 모든 운전자를 동일한 기준으로 검지하는 절대적 검지기법을 주로 사용하여 개별 운전자의 주행패턴이 반영된 신뢰성 있는 공격운전의 검지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예를 들어 버스와 택시의 경우 차량규모, 운행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차량거동의 민감도는 상이하게 나타나지만, 위험운전행동은 차량 규모, 운행특성, 중량 등을 고려하지 않고 사업용자동차에 대해 일괄적인 판단기준을 적용하고 있다(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3). | |
공격운전의 검지 및 통제가 매우 어려운 이유는? | 공격운전은 안전한 주행행태의 범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다른 운전자를 위협하는 운전행태를 의미한다.(NHTSA,2009) 또한 교통사고 발생 개연성이 높고 발생지점이 특정화되어 있지 않아 검지 및 통제가 매우 어렵다. 국내 법 ․제도 상 공격운전 관련 운전행태는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이 있으며, 난폭운전은 둘 이상의 위험행위를 연달아 하거나, 하나의 위험행위를 지속 또는 반복하여 다른 운전자에게 위협을 가하는 운전행태라고 도로교통법(제 46조의 3)에 정의되어 있으며, 보복운전은 의도적 ․ 고의적으로 특정인을 위협하는 행위인 보복운전으로 형법(특수폭행, 협박, 재물손괴, 상해)에서 정의되어 있다. |
American Automobile Association (2009), Aggressive Driving: Research Update, American Automobile Association Foundation for Traffic Safety, 5-6.
Eboli L., Mazzulla G., Pungillo G. (2016), Combining Speed and Acceleration to Define Car Users' Safe or Unsafe Driving Behaviour,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68, 113-125.
Kim S. J., Jung C. S., Jang S. Y. (2016), A Study on Preparing Measures for Reducing Aggressive Driving and Road Rage by Analysing Mechanism of How the Driving Behavior Determinants and Dangerous Driving Behavior Factors Affect Aggressive Driving and Road Rage: Targeting Traffic Law Violator and Assaulter of a Traffic Accident, J. Korean Soc. Transp., 34(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5-28.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3), Establishment of Dangerous Driving Behavior Management System of eTAS - Focusing on Characteristic and Type Analysis, 14.
Lim J. B., Lee S. B., Park J. T., Park J. H. (2011), A Basic Study on Road Safety Assessment through an Analysis of Drivers' Driving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26(5), 136-140.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2009), Aggressive Driving Enforcement, Strategies for Implementing Best Practices, 6.
Rim H. S., Jeong E. B., Oh C., Kang K. P. (2011), Detection of Unsafe Zigzag Driving Maneuvers Using a Gyro Sensor,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10(2), 42-54.
Shin Y. G., Ryu J. B., Gang S. C. (2007), Predicting Aggressive Driver Behavior Using a Driving Simulator (RTSA-DS), J. Korean Soc. Transp., 25(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45-54.
Shin Y. K., Kang S. C., Ryu J. B. (2007), Main Psychological Factors Contributing to Aggressive Driving, J. Korean Soc. Transp., 25(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89-98.
Takahashi R., Kobayashi M., Sasaki T., Yokokawa Y., Momose H., Ohhashi T. (2017), Driving Simulation Test for Evaluating Hazard Perception: Elderly Driver Response Characteristic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49, 257-27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