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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자 관점에서 흡수역량과 지식보호성향이 신제품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Absorption Capacity and Knowledge Protectiveness on New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from a Supplier Perspectiv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1, 2018년, pp.119 - 129  

황선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허대식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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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때보다도 불확실해진 시장환경과 더욱더 복잡해지는 소비자의 요구는 신제품 개발의 중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하지만, 점차 좁아지는 기술격차와 빨라지는 제품의 수명주기는 기업들로 하여금 외부조직과 연합을 통해 부족한 지식을 보완하는 현상을 가져왔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다른 조직과 지식의 교환과 조합이란 새로운 문제를 부각시키게 되었다.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지식의 교환과 조합을 통해 가치있는 지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식 수령자의 흡수역량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지만, 동시에 지식 전달자의 특징인 지식보호성향도 놓쳐서는 안된다. 하지만 이러한 요소를 동시에 고려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는 신제품 공동개발 과정에서 공급자의 흡수역량과 구매자의 지식보호성향이 신제품 개발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더불어 공급자의 흡수역량과 구매자의 지식보호성향의 상호작용효과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신제품 공동개발이 자주 발생하는 자동차산업, 전자산업, 방위산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조절회귀분석으로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공급자의 흡수역량은 신제품 개발성과와 긍정정 관계가 있었으며, 구매자의 지식보호성향은 신제품 개발성과와 부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공급자의 흡수역량과 구매자의 지식보호성향이 신제품 개발결과에 상호작용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신제품 공동개발 시 공급자의 흡수역량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지만, 우수한 흡수역량을 가진 공급자라도 구매자가 지식 전달에 부정적인 자세를 가질 경우 신제품 개발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ies' efforts to secure and sustain a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market may also appear in the form of new product development. This has increased the importance of leveraging knowledge from other companies in a global competition that is accelerating with an accelerating product life cycle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제품 개발의 의미는 ? 기업이 시장에서 생존과 성장을 유지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서 신제품 개발은 오래전부터 많은 학자들에게 주요한 연구대상이었으며 실무자들에게는 핵심능력으로 인정받고 있다(Fliess & Becker, 2006; Koufteros, et al., 2007; 정덕화·고기호, 2013).
지식기반 이론의 최근 한계는 ? 그러나 점점 짧아지는 제품의 수명주기는 또 다른 현상을 초래하였다. 이는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짐과 동시에 과거 지역적이던 시장경쟁이 이제는 세계화되어 하나의 기업에서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모든 지식을 보유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 비효율적이게 되었다(Grant &Baden-Fuller, 2004). 따라서 신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핵심지식을 제외한 나머지 지식들을 외부와의 접속을 통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R&D투자액의 2014년 상황은 ? , 2007; 정덕화·고기호, 2013). 실제적으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의 자료를 보면, 2014년 R&D 투자 상위 2,500대 기업의 R&D투자액은 전년대비 6.8% 증가하였다. 우리나라도 기업부문 연구개발비는 전년대비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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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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