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교정치료 실태 및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교정환자들의 협조도 및 환자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일부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목적과 설문지 작성법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를 얻어 자기기입식으로 설문지가 작성되었다. 최종 430부를 분석하였으며, 본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및 결론: 교정치료 시작 시기는 대학생 때가 34.4%, 교정치료 기간은 2~3년 미만이 36.9%, 교정치료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내적동기가 62.3%로 가장 높았다.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의 협조도가 가장 높았고, 병원의 규모가 가장 낮았다. 치과의사 전공 여부와 치과위생사의 진료 업무, 교육 및 상담과의 관계가 .521로 가장 높은 양의 상관과계를 보였으며(p<0.001), 학년이 높을수록, 임상실습과 치과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을수록 환자의 협조도가 높았고, 학년이 높을수록, 치과치료와 교정치료 경험이 있을수록 가족의 협조도는 낮았다. 이에 만족도가 높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교정환자들의 협조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환자 개개인에 맞는 전략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교정치료 실태 및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교정환자들의 협조도 및 환자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일부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목적과 설문지 작성법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를 얻어 자기기입식으로 설문지가 작성되었다. 최종 430부를 분석하였으며, 본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및 결론: 교정치료 시작 시기는 대학생 때가 34.4%, 교정치료 기간은 2~3년 미만이 36.9%, 교정치료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내적동기가 62.3%로 가장 높았다.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의 협조도가 가장 높았고, 병원의 규모가 가장 낮았다. 치과의사 전공 여부와 치과위생사의 진료 업무, 교육 및 상담과의 관계가 .521로 가장 높은 양의 상관과계를 보였으며(p<0.001), 학년이 높을수록, 임상실습과 치과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을수록 환자의 협조도가 높았고, 학년이 높을수록, 치과치료와 교정치료 경험이 있을수록 가족의 협조도는 낮았다. 이에 만족도가 높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교정환자들의 협조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환자 개개인에 맞는 전략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actual condition and effectiveness of orthodontic treatment among some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s. This study was carried out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6 to describe the purpose of the study and the method of writing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actual condition and effectiveness of orthodontic treatment among some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s. This study was carried out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6 to describe the purpose of the study and the method of writing the questionnaire for some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s. The final 430 sections were analyzed and analyzed using PASW Statistics 18.0. First, the duration of orthodontic treatment was 34.4% for college students, 36.9% for orthodontic treatment for less than 2 ~ 3 years, and 62.3% for internal motivation. The factors affecting the orthodontic treatment effect were the patient's cooperativeness and the hospital's scale was the lowest. The higher the grade level, the more the clinical experience and dental part-time experience were, the higher the correlation between dental specialty and dental hygienist's medical service, education and counseling was .521(P<0.001). The higher the level of cooperation, the higher the grade level, the more dental treatment and orthodontic treatment experience, the lower the level of family co - operation.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emphasize the importance of cooperation of orthodontic patients and to develop a strategic program for each individual pati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actual condition and effectiveness of orthodontic treatment among some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s. This study was carried out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6 to describe the purpose of the study and the method of writing the questionnaire for some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s. The final 430 sections were analyzed and analyzed using PASW Statistics 18.0. First, the duration of orthodontic treatment was 34.4% for college students, 36.9% for orthodontic treatment for less than 2 ~ 3 years, and 62.3% for internal motivation. The factors affecting the orthodontic treatment effect were the patient's cooperativeness and the hospital's scale was the lowest. The higher the grade level, the more the clinical experience and dental part-time experience were, the higher the correlation between dental specialty and dental hygienist's medical service, education and counseling was .521(P<0.001). The higher the level of cooperation, the higher the grade level, the more dental treatment and orthodontic treatment experience, the lower the level of family co - operation.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emphasize the importance of cooperation of orthodontic patients and to develop a strategic program for each individual pat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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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 430명을 대상으로 교정치료 실태와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료는 PASW Statistics 18.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교정치료 실태와 그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교정환자들의 협조도 및 환자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치과교정학 분야에서 교정환자들의 만족도와 심리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치위생학을 전공하고 있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교정치료 실태와 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교정치료 실태와 그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교정환자들의 협조도 및 환자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의 협조도, 교정치료에 대한 정보, 치과의사의 전공 여부, 병원 규모, 가족의 협조도, 적절한 치료시기, 치과위생사의 진료 업무, 교육 및 상담으로 총 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교정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문항은 전혀 아니다’를 1점,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여 1점부터 5점까지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0.
일반적 특성은 학년, 거주지, 교정학 이수 여부, 임상실습 경험 유무, 교정과 실습 또는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치과치료 경험 유무, 교정치료 경험 유무로 총 7문항을 조사하였다. 교정치료에 대한 특성으로는 교정치료 시기, 교정치료 기간, 교정치료 병원규모, 교정치료 동기, 교정치료 후 결과에 대한 만족도, 재교정 의향, 교정치료 시 구강관리 이외에 어려웠던 점, 교정치료 시 구강관리를 위해 어려웠던 점으로 총 8문항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이[11]의 연구에 사용된 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학년, 거주지, 교정학 이수 여부, 임상실습 경험 유무, 교정과 실습 또는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치과치료 경험 유무, 교정치료 경험 유무로 총 7문항을 조사하였다. 교정치료에 대한 특성으로는 교정치료 시기, 교정치료 기간, 교정치료 병원규모, 교정치료 동기, 교정치료 후 결과에 대한 만족도, 재교정 의향, 교정치료 시 구강관리 이외에 어려웠던 점, 교정치료 시 구강관리를 위해 어려웠던 점으로 총 8문항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3으로 t-test 및 상관관계 분석에 필요한 374명이 산출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결측치를 20% 예상해 451명의 설문지를 조사하였다. 그중 이중응답, 결측치 등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 430부를 최종 자료로 선택하였다.
본 연구는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경기도와 충청권에 소재한 일부대학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목적과 비밀보장 및 설문지 작성법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를 얻어 자기기입식으로 작성되었다. 표본 크기는 G Power 3.
본 연구는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경기도와 충청권에 소재한 일부대학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목적과 비밀보장 및 설문지 작성법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를 얻어 자기기입식으로 작성되었다. 표본 크기는 G Power 3.1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유의수준 0.05, 통계적 검정력 0.95, 효과크기 0.3으로 t-test 및 상관관계 분석에 필요한 374명이 산출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결측치를 20% 예상해 451명의 설문지를 조사하였다. 그중 이중응답, 결측치 등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 430부를 최종 자료로 선택하였다.
데이터처리
일반적 특성과 교정치료에 대한 특성은 빈도분석을,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수준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t-test 및 one way ANOVA 분석을 하였다. 등분산 검정은 Levene 통계량을 사용하였고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위해 Scheffe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t-test 및 one way ANOVA 분석을 하였다. 등분산 검정은 Levene 통계량을 사용하였고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위해 Scheffe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유의수준은 0.
, Armonk, NY, USA)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교정치료에 대한 특성은 빈도분석을,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수준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t-test 및 one way ANOVA 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교정치료 경험자 중 62.3%는 내적동기로 인해 치료를 시작했으며, 교정치료 시 어려웠던 점은 기간에 대한 부담감이 36.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윤 등[16]은 교정치료에 영향을 미친 사람이 본인이라고 응답한 대상자가 36.
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정치료 기관은 치과의원이 66.4%로 가장 높았으며, 교정치료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내적동기가 62.3%로 외적동기보다 높게 나왔다. 교정치료 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치료기간에 대한 부담감으로 36.
3%로 외적동기보다 높게 나왔다. 교정치료 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치료기간에 대한 부담감으로 36.1%로 나타났으며, 교정치료 시 구강관리를 위해 어려웠던 점은 칫솔질법과 구강위생용품 사용법이 34.4%로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표 2>.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환자의 협조도가 교정치료 경험자와 비경험자 각각 4.54점, 4.52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병원의 규모는 각각 3.23점, 3.06점으로 가장 낮았다. 교정치료는 일반적인 치과치료와 다르게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고, 구강 내 직접 장착되는 장치로 인해 구강위생관리 여건이 악화될 수 있으며,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환자의 협조가 필요한 진료이다[23].
9%로 가장 높았다. 교정치료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내적동기가 62.3%, 교정치료 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치료기간에 대한 부담감으로 36.1% 이었다.
본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28.4%가 교정치료 경험이 있었으며, 그 중 34.4%는 대학생 때 교정치료를 시작하였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김 등[12]의 연구에서도 29.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환자의 협조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p<0.01), 치과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경험이 없는 경우에 비해 환자의 협조도와 치과위생사의 진료업무, 교육 및 상담이 높았다(p<0.05).
치과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경험이 없는 경우에 비해 환자의 협조도와 치과위생사의 진료업무, 교육 및 상담이 높았고(p<0.05), 치과치료와 교정치료 경험이 있을수록 가족의 협조도는 낮았다(p<0.01).
학년이 높을수록 환자의 협조도가 높았으며(p<0.05),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환자의 협조도가 더 높았다(p<0.01).
학년이 높을수록 환자의 협조도가 높았으며(p<0.05), 치과 교정학의 이수 여부에 따라서 환자의 협조도는 높게, 가족의 협조도는 낮게 나타났다(p<0.05).
학년이 높을수록, 임상실습과 치과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을수록 환자의 협조도가 높았으며, 학년이 높을수록, 치과치료와 교정치료 경험이 있을수록 가족의 협조도는 낮았다. 보통 교정환자의 치료에 대한 협조도는 구강위생관리에 대한 적극성, 장치 파손이나 변형 등에 대한 주의, 가철식 교정장치에 대한 성실한 착용, 구강 내외 교정용 고무줄에 대한 지시사항 준수, 치료 일정과 약속시간 준수 등의 문제가 종합적인 호감으로 판단된 것이라 볼 수 있다[24].
001). 환자의 협조도와 병원 규모와는 낮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001). 환자의 협조도와 병원 규모와는 낮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그 이외의 모든 요인 간에는 양의 상관관계는 보였다<표 4>.
후속연구
또한 환자가 느끼는 치료의 성패 역시 치료 기술보다는 환자 자신의 심리적 충족과 치료에 대한 반응 등 환자 측의 정신-심리학적 영향 요소가 크다고 할 수 있는 것이 교정치료의 두드러진 특징이다[24]. 그러므로 장기간 교정 치료 시 환자의 사회-정신-심리학적 상태에 대한 정보를 지니고 있다면, 보다 높은 환자의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1년 이상의 긴 시간동안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부담감은 누구나가 한번쯤은 고민하게 되는 문제인 것 같다. 많은 변화를 위해서는 환자가 그 시간을 감수하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협조를 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경기와 충청에 소재하고 있는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여 선정하였기에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따른다. 또한 대상자가 치위생과 학생인 만큼 치과위생사 관련 문항에 대해 조금 더 긍정적으로 응답했을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교정치료 실태와 교정치료 그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환자 개개인에 적합한 치료 전략을 세우는데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추후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여 체계적인 조사 대상자의 선정과 구체화 등 보다 포괄적이고, 발전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정치료의 특징은 ?
교정치료는 일반적인 치과치료와는 달리 여러 가지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장치를 직접 치면에 접착하여 호선을 결찰하고 탄성재 등을 이용한 치료를 해야 하며, 이러한 상태에서 1-2년 이상 구강 내에 장착을 하고 있어야 한다[3]. 이로 인해 구강 내가 복잡해지고, 교정장치 자체가 눈에 보이므로 여러 가지 불편감과 자존감에 영향을 준다[9].
교정치료의 초기 목적은 ?
최근 치의학 분야에서는 사회의 경제적 급성장에 부응하여 치열 및 안모의 심미성을 추구하는 교정치료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되면서 부정교합은 치아우식증, 치주질환과 함께 3대 구강병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5]. 교정치료의 초기 목적은 부정교합으로 인한 악안면 이상, 발육 및 형태 이상, 기능 이상에 초점을 둔 치아배열 개선이었으나 최근에는 부정교합 개선 이외에 조화로운 악골과 기능적인 교합관계를 확립함으로써 안면부 전체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최적의 상태로 회복하는 영역으로 확대되었다[6]. 이는 교정치료가 단순한 치료 목적이 아닌 개인의 만족과 행복을 성취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7].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
교정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의 협조도, 교정치료에 대한 정보, 치과의사의 전공 여부, 병원 규모, 가족의 협조도, 적절한 치료시기, 치과위생사의 진료 업무, 교육 및 상담으로 총 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교정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문항은 전혀 아니다’를 1점,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여 1점부터 5점까지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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