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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외재적 동기가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직무만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Internal Motivation and External Motivation on Creative Behavior : The Mediating Role of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1, 2018년, pp.175 - 182  

장하수 (조선대학교 문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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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의 내 외재적 동기와 창의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 직무만족과 창의적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의 3개 지방자치단체(G군, K군, H군)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했으며, 이중 유효 설문지 213부(71%)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 외재적 동기가 창의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재적 동기가 창의적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결과는 최근의 연구 흐름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내 외재적 동기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내재적 동기가 직무만족에는 긍정적 영향을 주지만, 외재적 동기는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과 창의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는, 직무만족이 창의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내 외재적 동기와 창의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내재적 동기는 직무만족을 매개하여 창의적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재적 동기와 창의적 행동 간에는 직무만족의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job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of individual and creative behavior an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creative behaviors. For this purpose, a total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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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내·외재적 동기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직무만족의 정도가 창의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상생활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있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내재적 동기와 창의적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 결과에 대해서 다소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외재적 동기와 창의적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창의적 행동과 직접관련이 있는 내·외재적 동기가 이를 매개하는 직무만족이 창의적 행동을 어느 정도 설명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개인의 내·외재적 동기와 창의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은 물론, 업무수행과정에서 중요한 개념인 직무만족과 창의적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만족 정도, 인간관계의 만족 정도 등을 직무만족도로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상생활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있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내재적 동기와 창의적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보이고 있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관계는 개인의 내재적 동기가 높으면, 외재적 동기가 낮아지고, 외재적 동기가 높으면, 내재적 동기가 낮아지는 양극적 관계를 가정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가 상호 연관되어 있지 않다는 이원적 관계가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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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만족도가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직무수행과 깊은 관련이 있는 직무만족은 원인과 결과에 대한 논란이 있음에도, 직무만족이 직무수행의 질을 결정한다는데 대체로 동의하고 있다[19]. 즉 직무만족 정도가 창의적 행동의 질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Amablie의 창의성 이론은 무엇인가? 창의성에 대한 위와 같은 접근법, 즉 단일변수로 창의성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다차원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으로 창의성 발현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모델 중, 대표적인 모델이 Amablie의 창의성 이론이다[5].
창의성의 복잡성을 보여주는 단면은 무엇인가? 위와 같은 창의성의 보편적 적용에도 불구하고, 창의성의 정의, 특성, 발현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논쟁은 창의성의 복잡성을 보여주는 단면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창의성의 논쟁은 창의성 발현에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준다고 믿기 때문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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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Bilton. C., Management and Creativity: From Creative Industries to Creative Management, Blackwell Publishing, Calton, 2007. 

  2. Dacey. J. S., and Lennon. K. H., Understanding Creativity: The Interplay of Biological, Psychological, and Social Factors, Jossey-Bass Inc, San Francisco, 1998. 

  3. ByungHee. Lee., and Woong. Lim., "Confirming the Structural Model of Creative Behavior of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Vol.9, No.2, pp.127-144, 2010. 

  4. Sternberg. R. J., and Lubart. T. I., Defying the Crowd: Simple Solutions to the Most Common Relationship Problems, THE FREE PRESS, New York, 2002. 

  5. Puccio. G. J., Mance. M., and Murdock. M. C., Creative Leadership: Skills That Drive Change(2nd Ed.), SAGE, Thousand Oaks, California, 2011. 

  6. Woodman. R. W., and Schoenfeldt. L. F., "An Interactionist Model of Creative Behavior",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24, Issue.4, pp.279-290, 1990. 

  7. Amabile. T. M.,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Springer-Verlag, NY, 1983. 

  8. Amabile. T. M., Growing up Creative, Creative Education Foundation, Buffalo, NY, 1989. 

  9. Amabile. T. M., Creativity in Context: Update to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Westview press, Boulder, colo, 1996. 

  10. Dea-Hyun. Ha.,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ivation and Creativity Based on T. Amabiles's Theory of Creativ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40, No.2, pp.111-142, 2002. 

  11. Collins. M. A., and Amabile. T. M., Motivation and Creativity, Edited In Sternberg. R. J., Handbook of Creativ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pp.297-312, 1999. 

  12. Ha-Soo. J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nd Creative Behavior according to Major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3, No. 4, pp.53-58, 2017. 

  13. Hyun-Suk. Kang., and Byung-Gee. Bak.,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vity and Cognitive Emotional and Environmental Variabl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8, No.2, pp.371-404, 2014. 

  14. Deci. E. L., "Notes on the Theory and Metathory of Intrinsic Motiv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15, pp.130-145, 1975. 

  15. Kyung-Hwa. Lee., and Kyung-Hoon. Yoo., Creativity-Society, Culture, Education-, DongMunSa, Seoul, p.82, 2014 

  16. Kaufman. J. C., Creativity 101, Springer Publishing Company, New York,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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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Amabile. T. M., Creativity in Context: Update to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Westview press, Boulder, colo,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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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Jong-Nam. Kim, Attitude and Job Satisfaction, Department of Industrial Psychology, SungKyunKwan University Edited, Park Young Sa, Seoul, pp.348-349, 1995. 

  28. Jong-Nam. Kim, Attitude and Job Satisfaction, Department of Industrial Psychology, SungKyunKwan University Edited, Park Young Sa, Seoul, p.342,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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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Bilton. C., Management and Creativity: From Creative Industries to Creative Management, Blackwell Publishing, OXFORD, pp.2-4, 2007. 

  32. Fesit. G. J., "A Meta-Analysis of Personality in Scientific and Artistic Creativit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Vol.2, No.4, pp.290-309,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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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Amabile, T. M., Hill, K. G., Hennessey, B.A., and Tighe, E. M., "The work Preference Inventory: Assessing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6, pp.950-967, 1994. 

  35. Happel. B., Martin. T. and Pinikahana. J. A., "Comparative Study of Psychiatric Nurses from Forensic and Mainstream Mental Health Service",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Nursing, Vol.12, No.1, 2003 

  36. Runco's. M. A., Plucker. J. A., and Lim. W.,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Integrity of a Measure of Ideational Behavior", Creativity Research Journal, Vol.3-4, No.13, pp.393-400, 2001. 

  37. Herzberg. F., Work and Nature of Man, World Publishing co. Cleveland, 1966 

  38. Ho-Yeon. Yun., "Factors Affecting job satisfaction among police officers", Police Welfare Research Journal, Vol. 2, No. 2, pp.96-127, 2014 

  39. Yung-Hyun. Yu., "A study on reward type and job satisfaction-Focusing on Police and Maritime Police-", The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Review, Vol.14, No.6, pp.189-21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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