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브랜드의 현황과 인지도에 관한 연구 -충남의 지역브랜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ituation and awareness of local brand -focus on Chungnam local bran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1, 2018년, pp.225 - 230  

이은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초록

지역 브랜드는 지역의 인지도와 지역 농산물의 마케팅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 브랜딩이 관심을 갖고 추진하고 있다. 지역 브랜드는 지역의 매력을 가장 정확하고 뚜렷하게 나타내 줄 수 있는 대표성, 선명성이 있어야 하며, 지역의 특성과 이미지를 가장 잘 연상, 전달할 수 있는 지역성과 차별성을 갖추어야 한다. 지역브랜드는 그 유형에 따라 지역정체성 브랜드와 지역산물 브랜드로 구분이 가능하며, 자연자원형, 문화자원형, 상품자원형, 서비스자원형으로도 유형이 구분되기도 한다. 충청남도의 경우 많은 지역산물에 포커스를 맞춘 지역브랜드를 육성하고 있다. 그러나 충청남도의 지역산물 브랜드의 경우 아직 그 인지도와 신뢰도가 낮아서 지역의 대표성, 이미지를 충분히 커뮤니케이션 하기에 한계가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는 것이 앞으로의 지역브랜드 성공을 위한 과제로 대두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cal brand and local branding is becoming one of fast-growing areas in management. Many local governments participate in local branding project like local festival, local product brand, place marketing. The study identified the characteristics and concepts of local brand and local branding and als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브랜드의 현황에 대해 정리하여 살펴본 후 충남지역의 지역브랜드화 현황 및 그 성과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향후 지역 브랜드에 대한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브랜드 관리의 체계성과 통합성이 높아져야 할 것이다. 특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이나 매력요소 등을 연계시켜 브랜드와 결합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 브랜드란 ? 지역 브랜드는 지역의 인지도와 지역 농산물의 마케팅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 브랜딩이 관심을 갖고 추진하고 있다. 지역 브랜드는 지역의 매력을 가장 정확하고 뚜렷하게 나타내 줄 수 있는 대표성, 선명성이 있어야 하며, 지역의 특성과 이미지를 가장 잘 연상, 전달할 수 있는 지역성과 차별성을 갖추어야 한다.
지역 브랜드가 갖추어야 할 것은 ? 지역 브랜드는 지역의 인지도와 지역 농산물의 마케팅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 브랜딩이 관심을 갖고 추진하고 있다. 지역 브랜드는 지역의 매력을 가장 정확하고 뚜렷하게 나타내 줄 수 있는 대표성, 선명성이 있어야 하며, 지역의 특성과 이미지를 가장 잘 연상, 전달할 수 있는 지역성과 차별성을 갖추어야 한다. 지역브랜드는 그 유형에 따라 지역정체성 브랜드와 지역산물 브랜드로 구분이 가능하며, 자연자원형, 문화자원형, 상품자원형, 서비스자원형으로도 유형이 구분되기도 한다.
브랜드의 소비자들에게서의 의미는 ? 마케팅에서 브랜드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자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 용어, 상징, 디자인, 혹은 그것들의 결합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제품차별화의 수단이며 소비자가 제품을 인식하고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Kim, Hyunho, "regional brand marketing as regional promotion", Journal of Regional Administration, Vol.12, No.1, pp.35-51. 2006 

  2. Kim Hyun Ho, "Characteristics and issues of Local Branding of Local Government", Journal of Regional Administration, January, 2009. 

  3. Kim Tae Hee, Yu Dong Sung,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of Local Festival", Journal of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Vol. 15, 2011. 

  4. Kim Yoo Kyung, "Strategic Management and role of Local branding", Brand Forum, 2006. 

  5. Kim, Hyunho and Jo, Soonchu, "cultural marketing and regional innovation", Journal of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vol.16, No.4, pp. 209-232, 2004. 

  6.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Strategy of Local Branding, 2011. 

  7. Choongchung-namdo, Local cultural festivel, 2011. 

  8. Jeongsik Min, Subin Hong, Dasol An, Woosun Jang, Minjeong Koo, "A Study on the Provision of Tourist Information Using a Mobile Applica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2 ,No.3, pp.29-34,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