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재재난 대비훈련을 위한 가상현실의 도입방안 연구
A Study of Introducing Virtual Reality for Fire Disaster Preparedness Trai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1, 2018년, pp.299 - 306  

김종국 (경성대학교 건축디자인학부) ,  한동호 (경성대학교 법행정정치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각광을 받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을 화재재난 대비를 위한 훈련과정에 도입하기 위한 연구이다. 최근에 발생한 제천화재와 밀양화재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화재재난을 대비하기 위한 화재재난훈련의 필요성은 계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재난발생시 사람들은 정신적 혼란 상태에 빠지게 되며 이를 재난인격이라 한다. 재난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재난상황을 미리 경험하여 자신의 재난인격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따라서 재난인격을 극복하기 위한 훈련이 필요하며 가상현실은 물리적 공간이 없이도 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훌륭한 훈련수단이 될 수 있다. 또한 가상현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주기적인 실제 재난대피훈련을 병행해야 한다. 가상현실을 이용한 화재재난훈련을 도입하여 국민에게 보급하기 위해서 과거 정보화사업 중에 성공한 국민 PC 사업을 벤치마킹한 국민 VR 사업을 도입해야 한다. 또한 안전대비 훈련 전체를 포괄할 수 있는 국민안전포인트 제도를 도입하여 재난대비훈련과 건축물 보강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국민 VR 사업과 국민안전포인트제도가 성공적으로 도입된다면 한국이 '재난공화국'이라는 치욕적인 별명을 벗어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recent Jecheon and Milyang fire cases show, the need for fire disaster training to prepare for a fire disaster continues to grow. In the event of a disaster, people become mentally confused and are called disaster personalities. In order to survive in a disaster,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 p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모바일 기반의 VR 안전훈련을 국민전체에게 보급하기 위해 참조할만한 성공적인 정보화사업은 국민 PC 사업이 있다. 국민 PC 사업은 정보화를 앞당기고 일반인들의 컴퓨터 구입 부담을 덜어주자는 목적으로 1990년 10월 20일부터 시판에 들어가서 저가(100만원 이하) 의 개인용 컴퓨터를 보급했다. 사업시행 6개월 동안 43만여대의 PC가 보급되어 성공적인 국가정책사업으로 평가받았다.
  • 프로그램의 개발은 주로 공학적지식을 배경으로 하는 연구자들이 선도하고, 보급 전달체계의 문제는 행정서비스의 보급을 주로 연구해온 행정학자들이 연구를 주도해왔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공학자와 행정학자의 학제적 연구를 진행한다.
  • 기술적으로는 부족하더라도 현존하는 보급 전달체계와 부합된다면 이것이 국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화재 대비 훈련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이의 보급을 통합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주로 공학적지식을 배경으로 하는 연구자들이 선도하고, 보급 전달체계의 문제는 행정서비스의 보급을 주로 연구해온 행정학자들이 연구를 주도해왔다.
  • 최근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은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활용가능하다는 측면에서 교육·훈련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소방청에서도 소방공무원들의 훈련수단으로 가상현실을 적극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고에서는 가상현실을 화재재난 시 희생될 수 있는 일반국민들이 피해를 줄이기 위한 훈련수단으로서 훈련효과를 높이기 위한 가상현실 기술 개발측면과 이를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보급하기 위한 방법에 관해 논하고자 한다. 기존에도 이미 많은 가상현실 기술을 재난대비훈련에 도입하기 위한 연구들이 있었다.
  • 참고문헌 [14]는 안전교육의 수단으로서 가상현실 도입과 관련된 쟁점을 다루고 있다. 화재 재난대응 3D시뮬레이션 설계 시 중점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부분을 살펴보고 새로운 설계안을 제안하고 설계과정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 고찰하였다. 참고문헌 [15]는 단순히 글이 아닌 실제 같은 경험을 통해 화재안전 교육을 할수 있는 가상현실 기반 화재대응 훈련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난인격을 극복하기 위한 훈련이 필요한 이유와 이에 가상현실이 도입되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이전에 발생한 많은 화재를 포함하여 제천화재와 밀양화재는 피해자들이 신속한 대피를 하였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 신속한 대피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평소에 재난대비훈련을 철저히 받았을 경우 가능한 것이다. 최근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은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활용가능하다는 측면에서 교육· 훈련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소방청에서도 소방공무원들의 훈련수단으로 가상현실을 적극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고에서는 가상현실을 화재재난 시 희생될 수 있는 일반국민들이 피해를 줄이기 위한 훈련수 단으로서 훈련효과를 높이기 위한 가상현실 기술 개발측면과 이를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보급하기 위한 방법에 관해 논하고자 한다.
재난안전정책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게 만든 17년도, 18년도 우리나라의 화재는 무엇인가? 하지만 동시에 ‘재난공화국’이라는 불명예스러운 호칭을 들을 정도로 많은 재난으로 인해 고통을 겪어 오고 있는 국가이기도 하다. 2017년 12월의 제천화재와 2018년 1월의 밀양화 재는 재난안전정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부각시키고 있다. 화재로 인한 재난을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장소의 화재가능성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안전규제를 하고 화재발생 시 소방당국의 신속한 출동이 수반되어야 한다.
재난인격은 무엇인가? 최근에 발생한 제천화재와 밀양화재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화재재난을 대비하기 위한 화재재난훈련의 필요성은 계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재난발생시 사람들은 정신적 혼란 상태에 빠지게 되며 이를 재난인격이라 한다. 재난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재난상황을 미리 경험하여 자신의 재난인격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Brian Arthur, "Competing Technologies, Increasing Returns, and Lock-In by historical Small Events," Economic Journal 1989, 99(394):116-131. 

  2. Paul David, "Clio and the Economics of QWERTY,"American Economic Review 1985 75(2): 332-337. 

  3. Amanda Ripley, The Unthinkable: Who survives when disaster strikes and why. Three Rivers Press: New York. 2008. In this paper, Korean translation, published in 2010, is used. 

  4. Mark Goulston. JUST LISTEN: Discover the Secret to Getting Through to Absolutely Anyone. New York: AMACOM. 2009. In this paper, Korean translation, published in 2010, is used. 

  5. M-G Lee, S-H Choi, J-M Kim, Y-Y Choi, "A Study on the Disaster Prevention Measures through Safety Awareness Survey for the Students living in a Dormitory,"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2016 May 2(2): 37-44. 

  6. Amanda Ripley, The Unthinkable: Who survives when disaster strikes and why. Three Rivers Press: New York. 2008. 

  7. J. H. Min, The reality of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Communication Books Inc., pp. , 2016. 

  8. W. G. Lee, "The door to the world of avatars is opening," LGERI Report, pp.2-6, 2014. 

  9. T. Parisi, Learning Virtual Reality, O'Reilly Media Inc., pp.7-16 ,2015. 

  10. Google, More Ways to Watch and Play with A R and VR, https://blog.google/products/google-vr/more-ways-watch-and-play-ar-and-vr/ . 

  11. S. J. Pyun, S. M. Kim, J. H. Woo, and K. J. Kim, Virtual Reality, Miraebook Publishing Co., pp. 57-58, 2017. 

  12. Y. S. Kang, J. Y. Kang, H. Y. Yoon, J. J. Hwang, Y. H. Chang, and C. B. Ko, "A Study on the AR Game Analysis and Business Model."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Culture Technology (JCCT), Vol. 2, No. 4, pp.49-54, November 2016. 

  13.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Department of Security Policy(Online), Safety Education Center, http://www.mois.go.kr/frt/sub/a06/b10/safetyExperience/screen.do. 

  14. E. J. Song, D. H. Suh, "An Educational E ect on the Process of Design for 3D Simulation of Disaster Response Syste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JPEE), Vol. 8(1), pp.23-29, April 2016. 

  15. E. J. Song, "A Study on Training System for Fire Prevention based on Virtual Realit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7.3, pp.189-195, June 2016. 

  16. B. I. Choi, Y. S. Han, M. B. Kim, "Development Trend of Fire Extinguishing Simulator Based on Virtual Reality(VR)."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2(1), pp.50-58, March 2008. 

  17. J. W. Jung, "A Study on Landmarks and Wayfinding in Fire Emergency Spaces using Virtual Realit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 37, pp.119-128, April 2003. 

  18. I. S. Won, D. W. Rhee, "A Study on the Design of Fire-fighting Practice Serious Game Using Virtual Rea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3, pp.183-191, December 2010. 

  19. The Hankyoreh,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829856.html 

  20. Daum encyclopedia. http://100.daum.net/encyclop edia/view/31XXXXXX2130 

  21. Korea National Park. http://www.knps.or.kr/portal/main/contents.do?menuNo8000199 

  22. http://m.newswatch.kr/news/articleView.html?idxno111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