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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전문은행의 성공 요건, 금융 소비자의 전환의도에 영향 주는 요인 분석: 카카오뱅크를 중심으로
Study on Factors Affecting Financial Customer's Switching Intention to Internet only bank: Focus on Kakao bank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157 - 167  

곽나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유혜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중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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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전문은행은 2017년 국내에 처음 도입된 이후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그 한계점에 대한 이슈 역시 계속 대두되고 있다. 특히 점차 경쟁이 심화되는 핀테크 시장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금융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한 소비자 태도 실증을 위해 서비스 전환의도 분석에 다수 활용된 PPM 이론을 적용하여 금융소비자의 서비스 전환의도를 확인하였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카카오뱅크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수거한 총 132부의 데이터를 Smart PLS 3.0을 통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결론적으로 푸시효과와 풀효과가 주거래은행 전환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고, 무어링효과가 주거래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사용자의 카카오 뱅크 사용정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서비스 전환 연구에 활용되던 PPM이론의 활용 범위를 핀테크 서비스로 확장 하였으며, 실무적으로 인터넷 전문은행 확산 전략 수립에 유효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향후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의 다양한 소비자 태도를 설명하는 연구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only banking has been spreading rapidly since it was first introduced in Korea since 2017, but issues regarding its limitations continuously are rising. In this research, consumers' intention to switch have been empirically demonstrated toward the internet banking by applying the PPM theo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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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서비스 전환 연구에 활용되던 PPM이론을 활용하여 금융 소비자의 인터넷 전문은행으로의 서비스 전환요인을 탐색하고,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해보고자 한다.
  • 또한 인터넷 전문은행을 비롯한 핀테크 서비스는 꾸준히 새로운 업체와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어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에 기업의 운영 전략 수립에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는 PPM이론을 바탕으로 금융소비자가 기존 은행에서 카카오뱅크로 주거래 전환을 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 사용자들이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주거래은행을 전환하는데 보안에 대한 위협이나 은행 전문성에 대한 불만족 요인보다는 사용편리성, 신속하고 즉각적인 서비스와 정보의 제공, 개인화된 서비스의 응대 등의 서비스 매력도에 더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뱅크 이용수준이 카카오뱅크로 주거래 전환 요인과 전환 의도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PLS를 사용하여 조절변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PLS에서 조절효과의 크기는 상호작용항이 있는 경우와 상호작용항이 없는 경우의 설명력 비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조절효과지수는 다음의 식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카카오뱅크의 푸시 요인은 카카오뱅크로의 주거래 전환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풀요인은 주거래 전환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무어링요인은 카카오뱅크로의 주거래 전환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서비스 이용 수준에 따라 푸시 요인이 주거래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5 : 서비스 이용 수준에 따라 풀 요인이 주거래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6 : 서비스 이용 수준에 따라 무어링 요인이 주거래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기존 연구에서는 관계나 타성(Inertial), 전환비용 등이 지금까지 사용하던 서비스를 전환하지 않게 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뱅크의 경우 기존 카카오브랜드의 서비스 경험 정도, 핀테크 서비스의 이용경험 여부가 사용자들의 인터넷 전문은행 특히 카카오뱅크로 서비스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 판단하여 다음의 가설3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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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의료에 대한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급격한 사회의 발달과 식습관 및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해 심혈관·뇌혈관 질환과 산업재해, 교통 사고 등의 손상이 증가하고, 사회복지와 건강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응급의료에 대한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응급실을 찾는 환자 수가 증가하고, 응급환자들의 종합 병원을 선호하는 경향에 따라, 비 응급환자의 증가 및 응급실에서의 체류시간의 증가 뿐 아니라 응급의료진이 부족해지면서 응급실 과밀화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의료인 폭행방지법(의료법 제12조)의 내용은 무엇인가? 응급센터평가나 병원인증평가 시에 시설·장 비·인력의 경우 필수 평가 지표로 설정되어 있지만 실제로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의 폭력으로부 터의 예방 및 대처와 관련된 항목은 거의 없다. 또한 2016년도부터 시행된 <의료인 폭행방지법(의료법 제12조)>에 따라 진료 중인 의료인과 의료종사자 등에게 폭행이나 협박을 하면 5년 이하 징역이나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이는 사건이 발생한 후에 제재를 가하는 처벌이며, 사건이 발생하기 전 병원 차원에서의 폭력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활동이나 대처에 대해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것들이 많다.
응급의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급격한 사회의 발달과 식습관 및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해 심혈관·뇌혈관 질환과 산업재해, 교통 사고 등의 손상이 증가하고, 사회복지와 건강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응급의료에 대한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응급실을 찾는 환자 수가 증가하고, 응급환자들의 종합 병원을 선호하는 경향에 따라, 비 응급환자의 증가 및 응급실에서의 체류시간의 증가 뿐 아니라 응급의료진이 부족해지면서 응급실 과밀화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응급실을 찾는 환자나 보호자들은 뜻하지 않은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대부분 신경이 예민한 상태로 내원하며, 일부는 약물중독이나 술에 취한 상태로 내원하기도 한다[1]. 이러한 응급실의 특수성으로 인해 응급실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은 각종 스트레스 상황과 폭력의 환경에 노출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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