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의 결정 요인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of Internet-only Bank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7 no.1, 2019년, pp.1 - 13  

김효정 (건국대학교) ,  이승신 (건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based financial services are being increasingly integrated into consumers' daily lives. Internet-only banks have emerged as a powerful tool accelerating financial inclusion.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predictors for Internet-only banks. We employ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들은 서비스 가입을 완료한 상태로 인터넷전문은행의 가입자 수를 의미하는 직접적인 네트워크 외부성보다는 향후 다양한 서비스가 증가할 가능성을 의미하는 간접적인 네트워크 외부성이 이용자들의 만족도나 지속 사용의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간접적인 네트워크 외부성에 초점을 두고 네트워크 외부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네트워크 외부성 중에서도 서비스 확장성이라는 간접적인 효과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들은 서비스 가입을 완료한 상태로 인터넷전문은행의 가입자 수를 의미하는 직접적인 네트워크 외부성보다는 향후 다양한 서비스가 증가할 가능성을 의미하는 간접적인 네트워크 외부성이 이용자들의 만족도나 지속 사용의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 인터넷전문은행 만족도에 교육 수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네트워크 외부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라이버시 위험이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에 가입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에 가입한 20-40대 소비자로 조사 대상자를 한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의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라는 두가지 유형의 소비자 반응을 종속변수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 후기 수용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로 나누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요인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성을 갖는다. 본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로 자리매김 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자들의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후기 수용 반응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로 인해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자들의 반응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후기 수용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Lee, 2018; Nam & Hong, 2018). 이에 본 논문은 Cho(2016)가 제시한 확장된 후기 수용 모델을 활용하여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확장된 후기 수용 모델은 모바일 신용카드 서비스(Jung, Kim, & Lee, 2015), 모바일 결제 관련 서비스(Chong, 2013; Zhou, 2013) 등 금융 관련 서비스 이용자들의 후기 반응을 살펴보는데 활용되었으며, 다양한 연구들에서 연구 모델의 설명력이 검증되었다(Chong, 2013; Jung, Kim, & Lee, 2015; Zhou, 2013). 이에 본 연구는 확장된 후기 수용 모델을 기반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의 수준을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된 유용성, 그리고 인지된 용이성을 중심으 로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자들의 후기 수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현재 가입자 비율이 가장 높은 20-40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전문은행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인터넷전 문은행을 이용하고 있는 50대 이상 소비자들도 조사대상자에 포함하여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자들의 전반적인 인식과 연령에 따른 인터넷전문행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Aldosari, H. S., & MEKHEIMER, M. (2018). The bandwagon effect in the adoption of e-learning systems in language learning-an appraisal. GSTF Journal on Computing, 2(4), 61-81. http://dx.doi.org/10.5176/2251-3043_2.4.211 

  2. Bae, J. K. (2018). A study on the determinant factors of innovation resistance and innovation acceptance on internet primary bank services: combining the theories of innovation diffusion and innovation resistance. The e-Business Association, 19(2), 91-104. http://dx.doi.org/10.20462/TeBS.2018.4.19.2.91 

  3. Bae, Y., Park, S., & Lee, D. H. (2009). Network effects in the diffusion and consumption of internet media.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26(1), 159-189. 

  4. Bhattacherjee, A. (2001). Understanding and evaluating relevance in IS research.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6(1), 25-30. http://dx.doi.org/10.17705/1CAIS.00606 

  5. Bhattacherjee, A., & Premkumar, G. (2004). Understanding changes in belief and attitude toward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heoretical model and longitudinal test. MIS Quarterly, 28(2), 229-254. http://dx.doi.org/10.2307/25148634 

  6. Cho, J. (2016). The impact of post-adoption beliefs on the continued use of health apps.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87, 75-83. https://doi.org/10.1016/j.ijmedinf.2015.12.016 

  7. Choi, J. I. (2016). Introduction of the internet-only bank and development direction propos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9), 139-147. https://doi.org/10.14400/JDC.2016.14.9.139 

  8. Chong, A. Y. L. (2013). Understanding mobile commerce continuance intentions: an empirical analysis of Chinese consumers.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53(4), 22-30. https://doi.org/10.1080/08874417.2013.11645647 

  9. Dinev, T., & Hart, P. (2006). An extended privacy calculus model for e-commerce transaction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7(1), 61-80. https://doi.org/10.1287/isre.1060.0080 

  10. Eriksson, K., & Nilsson, D. (2007). Determinants of the continued use of self-service technology: the case of Internet banking. Technovation, 27(4), 159-167. https://doi.org/10.1016/j.technovation.2006.11.001 

  11. Ewe, S. Y., Yap, S. F., & Lee, C. K. C. (2015). Network externalities and the perception of innovation characteristics: mobile banking. Marketing Intelligence & Planning, 33(4), 592-611. https://doi.org/10.1108/MIP-01-2014-0006 

  12. Fan, Y. L., Chung, J. E., & Moon, H. C. (2018).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of mobile payment services by Chinese consumers.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20 (1), 277-296. 

  13. Featherman, M. S., & Pavlou, P. A. (2003). Predicting e-services adoption: a perceived risk facets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59(4), 451-474. https://doi.org/10.1016/S1071-5819(03)00111-3 

  14. Gachter, S., Nosenzo, D., & Sefton, M. (2013). Peer effects in pro-social behavior: Social norms or social preferences? Journal of the European Economic Association, 11(3), 548-573. https://doi.org/10.1111/jeea.12015 

  15. George, A., & Kumar, G. G. (2013). Antecedents of customer satisfaction in internet bank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redefined. Global Business Review, 14(4), 627-638. https://doi.org/10.1177/0972150913501602 

  16. Gunst, R. F., & Mason, R. L. (1980). Regression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a data-oriented approach (Vol. 34). New York: Marcel Dekker, Inc. 

  17.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1995). Multivariate data analyses with readings. New Jersey: Englewood Cliffs. 

  18. Jang, H. Y., & Park, K. J. (2012). Impact of virtual competence and network effect on SNS continuous use intention: focus on the multidimensional perspective of virtual competence.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2(2), 165-187. 

  19. Jung, E. G., & Park, H. S. (2017). An empirical study on the user acceptance of internet primary bank based on UTAUT2. The e-Business Studies, 18(3), 75-95. https://doi.org/10.20462/TeBS.2017.06.18.3.75 

  20. Jun, J., & Yeo, E. (2015). Analysis on the effects of introduction of Korean internet bank from and industrial organizational perspective. Journal of Money & Finance, 29(4), 199-234. 

  21. Jung, Y. H., Kim, G., & Lee, C. C. (2015). Factors influencing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on mobile credit card: based on innovation diffusion theory and post acceptance model.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0(3), 11-28. https://doi.org/10.7838/jsebs.2015.20.3.011 

  22. Kim, B. (2011). Understanding antecedents of continuance intention in social-networking service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4(4), 199-205. https://doi.org/10.1089/cyber.2010.0009 

  23. Kim, D. H., & Park, N. (2016). Effects of OTT service users’use motivations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continued use.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Research, 93, 77-110. 

  24. Kim, D., & Kim, S. (2017). Factors to influence switching intention to Internet-only bank from legacy bank: focused on financial consumers'asset management. Information Society & Media, 18(1), 105-134. 

  25. Kim, S. H., & Park, T. K. (2017). Acceptance factors of financial consumers on Internet Primary Banks.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Business, 30(2), 589-622. https://doi.org/10.22558/jieb.2017.04.30.2.589 

  26. Ko, M. H., & Kwon, S. D. (2008). A study on the social network service. Industry and Management, 21(1), 1-17. 

  27. Kotler, P., & Armstrong, G. (2012). Principles of marketing (14th Global Edition) New Jersey: Prentice Hall. 

  28. Kwak, N. Y., Yoo, H. I., & Lee, C. C. (2018). Study on factors affecting financial customer's switching intention to internet only bank: focus on Kakao ban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157-167. https://doi.org/10.14400/JDC.2018.16.2.157 

  29. Kwon, H. G., & Lee, M. B. (2018).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on the intention to use Internet Primary Bank.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23(1), 97-108. 

  30. Lee, E. J., Kwon, K. N., & Schumann, D. W. (2005). Segmenting the non-adopter category in the diffusion of internet ban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23(5), 414-437. https://doi.org/10.1108/02652320510612483 

  31. Lee, J. M. (2018). The effects of consumers'perceived value and network externality on continuous use intention of internet primary bank.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9(4), 139-159. 

  32. Lee, S. I. (2018, January 04). Second year of Internet-only Banks. Digital daily. Retrieved September 10, 2018, from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64334 

  33. Lee, K., & Kim, S. I. (2018).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reliability of user’s confidence in Korean internet professional bank: focused on Kakao Bank and K Bank.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277-282. https://doi.org/10.15207/JKCS.2018.9.1.277 

  34. Liao, Z., & Cheung, M. T. (2008). Measuring consumer satisfaction in internet banking: a core framework. Communications of the ACM, 51(4), 47-51. https://doi.org/10.1145/1330311.1330322 

  35. Liebana-Cabanillas, F., Munoz-Leiva, F., & Rejon-Guardia, F. (2013). The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with e-banking.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13(5), 750-767. https://doi.org/10.1108/02635571311324188 

  36. Lin, H. F. (2011).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mobile banking adoption: The effect of innovation attributes and knowledge-based trust.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1(3), 252-260. https://doi.org/10.1016/j.ijinfomgt.2010.07.006 

  37. Lu, J., Yao, J. E., & Yu, C. S. (2005). Personal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s and adoption of wireless Internet services via mobile technology. The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14(3), 245-268. https://doi.org/10.1016/j.jsis.2005.07.003 

  38. Luo, X., Li, H., Zhang, J., & Shim, J. P. (2010). Examining multi-dimensional trust and multi-faceted risk in initial acceptance of emerging technologies: an empirical study of mobile banking services. Decision Support Systems, 49(2), 222-234. https://doi.org/10.1016/j.dss.2010.02.008 

  39. Moon, Y. H. (2017). Factors affecting intention to use Internet Primary Bank: An exploratory difference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31(6), 95-108. 

  40. Nam, S. W., & Hong, E. J. (2018). Gender difference on trust in Internet-only Banks using the multi-group path analysi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99-105.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3.099 

  41. Oliver, R.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 460-469. https://doi.org/10.2307/3150499 

  42. Park, C., & Ryu, D. (2018). Internet-only Banks: an introduction overview. Korean Management Review, 47(3), 549-576. https://doi.org/10.17287/kmr.2018.47.3.549 

  43. Polites, G. L., & Karahanna, E. (2012). Shackled to the status quo: the inhibiting effects of incumbent system habit, switching costs, and inertia on new system acceptance. MIS Quarterly, 36(1), 21-42. https://doi.org/10.2307/41410404 

  44. Seo, H. S., & Song, I. K. (2011). The study on the acceptance intention of smart and mobile device: Based on two-sided network effect.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18(4), 287-298. https://doi.org/10.3745/KIPSTD.2011.18D.4.287 

  45. Son, Y. S. (2018, September 21). Internet-only Banks enter into a test board. ZDNet Korea. Retrieved September 20, 2018, from http://www.zdnet.co.kr/column/column_view.asp?artice_id20180921103243&rezdk 

  46.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 Davis, F. D. (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27(3), 425-478. https://doi.org/10.2307/30036540 

  47. Yang, S., Lu, Y., Gupta, S., Cao, Y., & Zhang, R. (2012). Mobile payment services adoption across time: An empirical study of the effects of behavioral beliefs, social influences, and personal trai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1), 129-142. https://doi.org/10.1016/j.chb.2011.08.019 

  48. Yoo, H., An, J, & Lee, C. C. (2018). A study factors affecting continuance intention of internet only bank: Using task-technology fit theory.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23(3), 111-128. https://doi.org/10.7838/jsebs.2018.23.3.111 

  49. Yoon, C. (2010). Antecedents of customer satisfaction with online banking in China: the effects of experie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6(6), 1296-1304. https://doi.org/10.1016/j.chb.2010.04.001 

  50. Yuan, S., Liu, Y., Yao, R., & Liu, J. (2016). An investigation of users’continuance intention towards mobile banking in China. Information Development, 32(1), 20-34. https://doi.org/10.1177/0266666914522140 

  51. Zhou, T. (2013). An empirical examination of continuance intention of mobile payment services. Decision Support Systems, 54(2), 1085-1091. https://doi.org/10.1016/j.dss.2012.10.034 

  52. Zhou, T. (2014). Understanding continuance usage intention of mobile internet sites. Universal Access in the Information Society, 13(3), 329-337. https://doi.org/10.1007/s10209-013-0313-4 

  53. Zhu, K., Kraemer, K. L., Gurbaxani, V., & Xu, S. X. (2006). Migration to open-standard interorganizational systems: network effects, switching costs, and path dependency. Mis Quarterly, 30, 515-539. https://doi.org/10.2307/2514877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