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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연구 -토스와 카카오뱅크를 중심으로-
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Fintech Application Service -Focused on Toss and Kakaobank-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287 - 293  

김현우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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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표적인 핀테크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인 토스와 카카오뱅크를 사용자 관점에서 비교·분석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의 주요 요인에 따른 발전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두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실험집단을 모집하여 1차로 조회 및 이체 서비스에 관한 task를 진행한 후 2차로 스티븐 앤더슨(Stephen P. Anderson)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 모형을 재구성하여, 2030세대의 성향 특징 중심 키워드로 작성한 질문을 통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사용자들은 사용성에 따라 만족도를 보였으며, 금융 거래 성향과 금전 관리 방식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사용 경험이 나뉘었다. 따라서 개선 방안으로는 사용자의 금융 거래 성향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과 일상생활에서의 금전 관리를 돕기 위한 서비스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사용자 중심의 핀테크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comparing and analyzing the representative fintech application service, Toss, and Kakaobank from the user's point of view and suggest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main factors of user experience. The experimental group who have used both mobile application was recruited to do a 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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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핀테크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20∼30대를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을 분석한다. 따라서 국내 핀테크 대표 서비스인 토스(Toss)와 카카오뱅크(Kakao Bank)를 통해 현재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만족도는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비교하고,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현재의 금융 서비스는 사용자가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서비스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30세대의 성향과 특징을 반영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핀테크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다.
  • 본 연구는 토스와 카카오뱅크를 모두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20∼30대 사용자들의 세대 성향과 특징을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통해 사용자 경험의 주요 요인을 파악하여 발전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핀테크 애플리케이션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 세대를 대상으로 세대 성향과 특징에 따라 사용자 경험을 분석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20∼30대의 모든 연령대를 대상으로 진행하지 못한 점과 비교 대상인 두 애플리케이션의 평소 사용량이 같다고 전제하기 어려웠던 점에서 다소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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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핀테크는 초기에 어디에 적용되었는가? 핀테크는 처음에는 은행이나 기타 금융 기관의 백엔드시스템(Back-end-system)에 적용되었으나, 점차 소비자 중심의 다양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될 수 있도록 성장하였다[4]. 현재 핀테크를 활용한 서비스의 종류로는 크게 모바일 결제 및 송금, 자산 관리, 투자, 데이터 분석, 보안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5].
토스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은? 2015년 간편 송금 서비스로 처음 출시되었으며, 2019년 10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 1,000만 명을 넘어섰다. 은행의 자동 출금 서비스(Cash management service)를 활용하여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하게 송금할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하였으며, 본인 인증, 휴대폰 인증 및 계좌 인증 방식을 이용하여 보안 수준을 유지한다. 현재는 간편 송금 서비스뿐만 아니라, 계좌·카드·보험 등의 조회 서비스와 뱅킹·투자 서비스까지 40종 이상의 금융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13]. 주 고객층은 20대(45%), 30대(21%) 순으로 20∼30대 고객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4].
핀테크란? 핀테크란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 서비스의 사용성을 개선하고 자동화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을 말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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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D. N. Choi. (2019). Fintech's dream of the future : Bank, insurance and credit card boundary is falling. Block media.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88066 

  2. H. K. Jeong. (2019). Big 3 fintech company, territorial expansion war. ChosunBiz.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07/2019060700102.html 

  3. J. Kagan. (2019). Financial technology-Fintech. Investopedia. https://www.investopedia.com/terms/f/fintech.asp#what-is-financial-technology--fintech 

  4. A. Sraders. (2019). What is fintech? Uses and examples in 2019. TheStreet. https://www.thestreet.com/technology/what-is-fintech-14885154 

  5. J. M. Yoon. (2015). Requirements and implications for fintech value creation. Seoul : The credit finance association. 

  6. Y. S. Son. (2019). Let's get to work : Improvement of fintech regulations. ZDNet Korea. https://www.zdnet.co.kr/view/?no20190415142628 

  7. W. Choi. (2019). Kiwoom and Toss, Failure to enter internet bank : The unacceptable background. Yeonhap Infomax.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31711 

  8. H. W. Lim & S. Y. Park. (2019). Next internet bank is actually 'Tossbank' : Union of Banks, KBiz and Eland etc.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101566161 

  9. O. Petter. (2018). Millennials set to be outnumbered by Gen z within a year. Independent. https://www.independent.co.uk/life-style/millennialsgen-z-outnumbered-2019-global-population-demographic-bloomberg-a8502251.html 

  10. H. J. Lee, S. K. Kim & Y. J. Cha. (2019). New consumer generation and life trend change of food, clothing and housing. Seoul : Samjung Accounting Corp. 

  11. J. Y. Park. (2019). Mobile status 2019 : From generation Z shaking mobile order to fintech application download. Beta Economy. http://www.betaec.net/article/962008 

  12. J. S. Yoo. (2019). Fintech rebellion has begun : Toss, Number 1 fintech application with 609 million users. IT Chosun.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13/2019081301054.html 

  13. Toss official blog. (2019). Toss topped 10 million monthly active users. Tossfeed. https://blog.toss.im/2019/10/10/newsroom/press-release/toss-passes-10-million-mau/ 

  14. Y. H. Jeong. (2018). Toss remittance exceeded 10 million. JoongAng Ilbo. https://news.joins.com/article/23109082 

  15. J. M. Koo, K. L. Min & H. W. Han. (2019). 2 years of Internet bank : One in five people in the nation has an account the balance of loans is 11 trillion. Yeonhapnews. https://www.yna.co.kr/view/AKR20190401175400002?sectionsearch 

  16. J. Y. Lee. (2019). Kakaobank topped 10 million customers : Mostly generation 2030. Bloter. http://www.bloter.net/archives/346354 

  17. D. Fadeyev. (2009). 10 Useful usability gindings and guidelines. Smashing Magazine. https://www.smashingmagazine.com/2009/09/10-useful-usability-findings-and-guidelines/ 

  18. S. I. Kim & J. H. Ahn. (2018. 01. 30). User Experience Research Manual. Jiandson, p. 279. DOI : 10.979.1187497/141 

  19. J. Fromm & A. Read. (2018. 12. 18). Marketing to Generation Z. Hongikbooks. DOI : 10.978.897065/6656 

  20. Daehaknaeil Generation 20 Lab. (2018. 11. 20). Trend MZ 2019-Five marketing trends of Millennial-Generation Z. Hanbit Biz. DOI: 10.979.115784/3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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