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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카메라 영상의 효율적인 스티칭 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ive Stitching Technique of 360° Camera Imag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335 - 341  

이랑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정진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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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두 개의 어안렌즈로 구성된 이안식 일체형 $360^{\circ}$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의 효율적인 스티칭 기법에 관한 연구이다. 먼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번들 프로그램의 스티칭 결과물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전문 스티칭 프로그램인 Autopano Video Pro와 Autopano Giga를 사용한 스티칭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완성도 높은 스티칭 기법을 찾아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그 결과 번들 프로그램의 문제점으로는 수평과 수직의 왜곡, 노출과 컬러의 불일치, 그리고 매끄럽지 못한 스티칭 라인 등이 나타났으며, Autopano Video Pro와 Autopano Giga의 Automatic Horizon과 Verticals Tool로 수평과 수직을, Levels와 Color 및 Edit Color Anchors로 노출과 컬러를, 그리고 Mask 기능으로 스티칭 라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이안식 일체형 $360^{\circ}$ 카메라 촬영 영상의 효율적인 스티칭 기법으로 더욱 완성도 높은 $360^{\circ}$ VR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tudy on effective stitching technique for video recorded by using a dual-lens $360^{\circ}$ camera composed of two fisheye lenses. First of all, this study located a problem in the result of stitching by using a bundled program. And the study was carried out, focusing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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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본 번들 프로그램에서 스티칭 시 나타난 오류를 Autopano Video Pro와 Autopano Giga의 기능들을 사용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스티칭 기법을 찾는 것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하고 완성된 결과물의 영상은 Fig.
  • 하지만, 360˚ VR 영상 콘텐츠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인 스티칭(Stitching) 기술은 아직 완벽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일반인들도 360˚ 카메라를 이용하여 비교적 손쉽게 완성도 높은 VR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스티칭 기법을 찾아 제언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는 Autopano Video Pro에서 기본적인 스티칭 과정을 자세하게 기술하지 못한 부분이 한계점으로 남았다. 하지만,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이안식 일체형 360˚ 카메라 영상의 효율적인 스티칭 기법을 연구하기 위해 기본 번들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Autopano Video Pro와 Autopano Giga의 기능들을 활용하여 스티칭의 완성도를 높이고 좀 더 나은 VR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찾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일반인들도 효율적인 스티칭 기법을 통해 손쉽게 VR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가설 설정

  • 현재 VR 콘텐츠 제작에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2160p급 영상에 비해 화질이 열악하다. 둘째, 카메라 조작이 모바일 디바이스에 의존적이다. 카메라 자체만으로 단순 촬영은 가능하나 현재 촬영 장면의 모니터, 카메라 조절 등 대부분의 기능을 모바일 디바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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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면 영상과 비교한 360˚ 영상의 장점은? 360˚ VR 영상은 머리의 위치를 분석하는 자이로 센서가 탑재된 HMD를 착용한 후 고개를 움직이며 주변을 둘러보듯 시청할 수 있다. 카메라 뒤에 숨은 제작자의 의도에 끌려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던 평면 영상에 비해 360˚ 영상은 편집되거나 프레이밍 되지 않은 영상을 시청자가 원하는 부분만 선택적으로 보며 즐길 수 있다[3].
일체형 360˚ 카메라의 문제점은? 하지만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동영상 화질이 열악하다는 단점이다. 대부분 일체형 카메라는 HD(High Definition) 화질로 동영상 녹화를 지원한다. 현재 VR 콘텐츠 제작에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2160p급 영상에 비해 화질이 열악하다. 둘째, 카메라 조작이 모바일 디바이스에 의존적이다. 카메라 자체만으로 단순 촬영은 가능하나 현재 촬영 장면의 모니터, 카메라 조절 등 대부분의 기능을 모바일 디바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콘텐츠의 완성도가 떨어진다. 특히 일부 카메라의 경우 VR 콘텐츠 제작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연결 작업이 불안하다[5]. 현재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일체형 카메라가 속속 출시되고 있으며, Ricoh Theta 역시 올해 9월 4K 동영상이 촬영 가능한 Ricoh Theta V를 새롭게 출시했다[6].
VR 영상 콘텐츠란? VR 영상 콘텐츠는 VR(virtual reality)의 기술로 만들어진 영상 콘텐츠로써 가상공간에 참여하여 공간감을 느끼고 입체적인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1]. 가장 큰 특징은 몰입감과 상호작용성이라 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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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L. G. Lee & J. H. Chung. (2017). A Study on Visual Mise-en-Scene of VR Animation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408. 

  2. L. G. Lee & J. H. Chung. (2016). A Study on Visual and Auditory Inducement of VR Image Contents and the Inducement Components of for Immersion Improv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1), 496. 

  3. K. S. Kim & Y. H. Lee. (2016). Comparison and Usage Analysis of 360 Degree VR Video Rigs. The Society of Modern photograpty & Video, 19(1), 90. 

  4. J. H. Lee & S. W. Jung. (2016). A Comparison and Analysis of 360-degree Camera Devices.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2016(6), 953. 

  5. C. H. Kim. (2016). A Comparative Study for Virtual Reality $360^{\circ}$ Contents Shooting Equipments Based on Real World. The Korean Society Of Broad Engineers, 21(5), 716-717. 

  6. AViNG(Online).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380978&Branch_IDkr&rssidnaver&mn_namenews 

  7. Google(Online). https://translate.google.co.kr/?hlko#en/ko/stitching 

  8. wikipedia(Online). https://ko.wikipedia.org/wiki/사용자:IT CTBot/연습장#.E2.91.A1_.EC.8A.A4.ED.8B.B0.EC.B9.AD.28Stitching.29_.ED.8E.B8.EC.A7.91_.EA.B8.B0.EB.B2.95 

  9. I. H. Lee. (2016). A Study of Directing on 360 Degree Virtual Reality. KOREA SCIENCE & ART FORUM, 25, 299. 

  10. techm(Online). http://techm.kr/bbs/board.php?bo_tablearticle &wr_id1948 

  11. orah(Online). https://www.orah.co/news/videostitch-studio -v2-beta/ 

  12. newstown(Online). http://www.newsto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7256 

  13. digitaltimes(Online).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7041102109932816001 

  14. K. S. Kim & Y. H. Lee. (2016). Comparison and Usage Analysis of 360 Degree VR Video Rigs. The Society of Modern photograpty & Video, 19(1), 93. 

  15. ItShosun(Online). http://it.chosun.com/news/article.html?no2836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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