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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자의 가치체계의 특징이 SNS 이용동기, 사회적 자본, 이용행위 등에 미치는 영향 분석
Investigating the Effect of Value Characteristics of SNS Users on SNS Usage Motivation, Social Capital, and Usage Behavior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2, 2018년, pp.351 - 362  

조형오 (동국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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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chwartz의 가치체계 이론(1992)에 근거하여 개인적 가치SNS 이용자의 동기적 특성 및 행태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조사 결과 크게 '개방성,' '상호호혜성,' '자기 향상성,' '규범 준수성,' '안전성'의 5가지 가치차원이 주요하였으며, 이들 각 가치차원은 SNS 이용동기, 사회적 자본, 광고반응, 구전의도 등에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제 가치차원을 중심으로 SNS 이용자들을 군집화한 결과 '경험 추구형,' '상호의존적 공감형,' '자기 향상형,' '규범 준수형'의 4개의 가치집단으로 세분화되었다. 각 가치집단은 SNS 인식 및 행태적 특성에 있어서 차별적 특징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SNS 서비스 유형과도 체계적인 관련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Schwartz의 가치체계이론은 SNS 이용과 관련된 심리적 기제를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한 틀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how Schwartz' value system(1992) would interfere with SNS users' motivations and behavioral responses. The study result shows that values are characterized in terms of openness, mutual reciprocity, self enhancement, normative compliance, and security. Each of them exerted di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주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SNS란 웹에 기반하여 개인 간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인적네트워크 서비스로써, 사용자가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확산시키며,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인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5]. SNS의 주요특징으로는 콘텐츠 생성과정에 대한 참여, 콘텐츠 접근성,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 공통 주제의 커뮤니티의 구축, 폭넓은 연결망을 들 수 있다[2]. 마케터의 관점에서 볼 때 SNS는 적은매체비용으로 광범위한 표적층에게 도달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으며, 보다 친밀한 관계구축이 가능하고 구전마케팅의 효과적인 수단이다[7].
SNS란 무엇인가? SNS란 웹에 기반하여 개인 간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인적네트워크 서비스로써, 사용자가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확산시키며,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인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5]. SNS의 주요특징으로는 콘텐츠 생성과정에 대한 참여, 콘텐츠 접근성,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 공통 주제의 커뮤니티의 구축, 폭넓은 연결망을 들 수 있다[2].
SNS의 이용동기를 크게 4가지로 나눈다면 무엇인가? SNS의 이용동기는 주로 Katz에 의해 제시된 이용과 충족이론(theory of uses and gratification)의 맥락에서 연구되어 왔는데[10], 가령 네트워크연결 및 인맥관리, 사회적 상호작용, 친구관계유지, 애정표현, 자긍심표출, 사회성 과시, 동조, 유행을 따르기, 표현적 정보공유, 표현의 자유, 문제공유, 지식향상, 정보추구 및 교환, 전문성 향상, 습관적 시간보내기, 여가선용, 현실회피, 외로움탈피, 추억공유 등을 들 수 있다[11][12][13]. 이들 동기요인들은 명칭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크게 4가지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개인 간 관계유지 및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대인관계추구동기, 유용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정보추구동기, 사회적 위상을 높이고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강화시키고자 하는 자기지위추구동기, 재미와 여가선용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오락적 추구동기를 들 수 있다[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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