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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계적 공학해석 교육을 위한 워크플로우 기반 시뮬레이션 환경 개발 및 활용 고찰
Workflow-based Environment and its Use Scenario for the Education of Connective Engineering Simul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6, 2018년, pp.3 - 12  

신정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계산과학플랫폼센터) ,  김한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계산과학플랫폼센터) ,  채희승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계산과학플랫폼센터) ,  전인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계산과학플랫폼센터) ,  이종숙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계산과학플랫폼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software in the engineering field is increasing day by day, so the utilization and understanding of the simulation software in the engineering design stage has become the core competence of the engineer. This study presents a new software education method for multiple systems in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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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DISON 플랫폼 활용 SW교육에서 또 다른 특징은 플랫폼 사용자들 다수가 해석SW 개발자들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WMS가 사용자 교육뿐만 아니라 개발자를 위한 교육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초점들도 모색하였다. 앞서 언급한 공학SW 개발능력 함양을 위해 교육현장에서는 해당 전문분야에서의 지식, 수치해석 이론, 그리고 컴퓨터 언어에 대한 교육들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것은 현재 각 대학마다 이루어지고 있는 전형적인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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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워크플로우 관리 시스템이란? 워크플로우 관리 시스템(workflow management system, WMS)은 개별 SW 도구(tool)들을 연결시키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전산 서비스를 지칭하고, 주로 사이버인프라스트럭처(cyberinfrastructure)나 e-Science 분야에서 이러한 서비스들이 발전되어 왔다(wikipedia, 2018). 이러한 WMS는 과학연구에 활용하면서 과학 워크플로우(scientific workflow)라는 용어가 생겨났는데, 특히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이나 계산생물학(computational biology) 분야 중심으로 이미 일반명사화가 되었고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어 레이저 간섭형 중력파 관측(Laser interferometer gravitational-wave observatory, LIGO) 연구(Abbott et al, 2017)에 활용된 사례가 있다.
국내 소프트웨어(이하 SW) 경쟁력이 미흡한 이유로 인력이 매우 부족을 첫번째로 든 이유는? 또한 다른 영역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상준 등, 2016)은 국내 소프트웨어(이하 SW) 경쟁력이 미흡한 이유로 인력이 매우 부족을 첫번째로 들었다. 바로 대한민국은 하드웨어와 네트워크는 강한 반면 SW가 취약하다는 평을 받아 왔고, 특히 고급 SW 인력(전문지식 + SW 개발능력)이 부족해서 앞으로 다양한 산업과 사회 부문이 디지털 전환을 이루려고 할 때 이를 주도할 SW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SW개발뿐만 아니라 사용 면에서도 기반이 취약하기는 마찬가지인데, 이는 국내 엔지니어링·과학용 SW는 대부분 외산이 차지하고 있으나 가격이 고가인 이유로 사용에 부담이 되는 상황에서 알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는 무엇을 통해 등장하였나? 디지털 기술이 산업과 사회의 모든 분야에 침투해서 각 분야의 기술과 융합하는 디지털화(Digitalization), 혹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소위 4차 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가 등장하였다. 한국공학한림원의 4차 산업혁명공학교육보고서(이용훈 등, 2018)와 융합교육보고서(강소연 등, 2018)를 통해 데이터과학 및 공학 가상해석 교육이 부족함을 강조하였고, 복잡화된 시스템과 지적 협력요구에 대응한 효과적인 융합 교육을 위한 방법론 개발에 대한 연구와 지원이 부족함을 역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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