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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공학분야 교육비전 수립 연구
A Proposal for the Education Vision for Chemical Engineering Field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6, 2018년, pp.99 - 107  

이규녀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화공.섬유전공) ,  황주영 (충남대학교 공업기술교육학과) ,  이광복 (충남대학교 화학공학교육과) ,  한수경 (충남대학교 화학공학교육과) ,  이영우 (충남대학교 응용화학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nd propose educational vision of chemical engineering field in order to search for academic identity and future education direction in chemical engineering field. In order to achieve this research purpose, we investigate the literature and data on the vis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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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화학공학분야의 학문적 정체성과 앞으로의 교육방향을 모색하도록 화학공학분야 교육비전을 수립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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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인증제란 무엇인가? 공학교육인증제는 워싱턴 어코드 가입국의 인증된 교육과정을 통해 취득한 자격과 학위를 상호 인정하도록 국가 간에 합의가 이루어진 제도를 의미한다. 이는 학과의 정통성과 핵심가치를 유지하는 최소한의 교육과정 기준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국내 화학공학분야의 학과에서 공학교육인증제가 운영되고 있으나 화학공학분야의 정통성과 핵심 가치를 상실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학과의 정통성과 핵심가치를 유지하는 최소한의 교육과정 기준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국내 화학공학분야의 학과 교육과정도 공학교육인증제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나, 일부 국내 대학의 각 학과(프로그램)간교육과정이 인증 프로그램과 상이하게 운영되고 있어 화학공학분야의 정통성과 핵심 가치를 상실하지 않을까 하는 문제점을 지적하였다(이영우, 이광복, 이규녀 외, 2018).
국내 대학에서 화학공학분야를 전공한 교수 인력 부족, 교육학적 측면에서 교육과정 조직 원리(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에 위배, 화학공학 신규 엔지니어의 핵심 역량에 대한 능력 저하, 화학공학 분야의 정통적인 필요 인력 부족이 타나날 것으로 우려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황주영, 이규녀, 이광복 외(2018)의 연구에서 국내 대학의 화학공학분야 학과 교육과정은 화학공학 관련 교과 이외에 타 전공 교과를 다수 편성하여 학문적 정체성이 혼재되어있는 반면 국외 대학은 화학공학 관련 교과에 집중하여 화학공학의 정통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화학공학분야를 전공한 교수 인력 부족, 교육학적 측면에서 교육과정 조직 원리(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에 위배, 화학공학 신규 엔지니어의 핵심 역량에 대한 능력 저하, 화학공학 분야의 정통적인 필요 인력 부족 등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할 것을 우려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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