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직종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 분석
Identifying Key Competencies Required for STEM Occupation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6, 2018년, pp.781 - 792  

장혜원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사회에서는 기술이 발전하고 산업이 분화되면서 학생들은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는 다른 분야에 비해 오랜 교육과 경력이 필요하므로 과학기술 직종에 필요한 역량에 기반을 두어 과학교육정책을 설계하고, 학습자가 가진 능력과 적성에 맞는 과학기술 진로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 인력과 STEM 직종에 대한 정의를 탐색하고, 미국 노동부에서 운영 및 관리하는 표준 직업 정보($O^*NET$)를 사용하여 STEM 직종의 핵심 역량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O^*NET$의 숙련, 지식, 직업 활동으로 구성된 총 109개의 지표를 대상으로 기술통계와 주성분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STEM 직종의 핵심 역량은 STEM 문제해결 역량, 관리역량, 기술 역량, 사회 서비스 역량, 교육 역량, 설계 역량, 생물 화학 역량, 공공서비스 역량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전체 분산의 70%를 설명한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직종의 다양성과 과학기술 직종에 요구되는 역량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어 중등 및 대학교육에서 교육과정 및 교육목표를 설정하는데 참고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으며, 개인의 적성에 맞는 개별화된 과학진로교육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rn society, as technology develops and industry diversifies, students can choose from a variety of career paths. Since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require a longer education and experience than other fields, it is important to design science education policies based on t...

주제어

표/그림 (1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기술인력이란 무엇인가? Table 1과 같이 가장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사례는 OECD 캔버라 매뉴얼의 ‘과학기술인력(Human Resources in Science and Technology)’이다. ‘과학기술인력’이란 ‘과학기술 분야의 고등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거나(HRST-O), 과학기술 분야의 고등교육을 마치지는 못했지만 해당 자격 요건을 갖춘 자가 취업하는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자(HRST-E)’로 정의하고 있다[Table 1]. 달리 말해서, OECD 캔버라 매뉴얼은 교육수준과 직종 중 어느 한 가지만을 충족시키더라도 과학기술 인적자원의 범위에 포함한다.
OECD 및 UNESCO의 과학기술 인력에 대한 정의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OECD 및 UNESCO의 과학기술 인력에 대한 정의는 과학기술인력에 대한 정량적 측정을 위해 도출된 개념으로 국제적으로 오랫동안 통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 일어나는 과학기술 분야의 확대 추세와 과학기술과 인문학, 사회학의 융합 추세를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제기되어 왔다(Uhm, 2007). 미국의 과학재단(NSF: National Science Foundation)은 과학기술 인력을 조사하기 위해 과학기술인력통계(SESDS: the Science & Engineers Statistical Data System)를 구축하였다(Uhm, 2007).
기계-자동차-자동차설계-자동차설계 직무의 NCS의 특징은 무엇인가? NCS는 직업별 세부 지식과 기술, 학습모듈을 제공하여 대학 및 직업교육에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기계-자동차-자동차설계-자동차설계 직무의 NCS는 직무 정의와 함께 15개의 능력 단위, 9개의 학습 모듈, 평생경력개발경로, 훈련기준(시안), 출제기준(시안), 융합 자료를 제공한다(NCS, 2018). 15개의 능력 단위는 자동차 패키지, 차체, 의장, 전장 등 각 부분에 대한 설계를 포함하며 9개의 학습모듈은 자동차 패키지, 차체무빙파트, 의장 등 설계 등을 포함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Ahn, J., Yoon, S., Kim, C., & Choi, S. (2017). Understanding Female High School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se and It's Change-Focus on the Science Career Cultural Capital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1), 49-61. 

  2. Autor, D., Levy, F., Murnane, R. (2003). The skill content of recent technological change: An empirical explorations.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18(4), 279-332. 

  3. Boyatzis, R. E. (1982). The competent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New York, NY: John Wiley and Sons, Inc. 

  4. Cho, K. (2010). High-quality Science and Technology Workforce: Definitions and Estimation. Korean Journal of Labor Studies, 16(1), 201-383. 

  5. Choi, Y. S., Chae, C. G., Hwang, G. H., Jeong, J. H., & Jang. H.(2017). A study on the paradigmatic change of skill regime in Korea. Sejo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6. ETS. (2013). Identifying the Most Important 21st Century Workforce Competencies: An Analysis of the Occupational Information Network(O*NET). ETS Research Report RR-13-21. 

  7.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16). Curriculum Reform in Finland. Retrieved from http://www.oph.fi. 

  8. Han, S. (2006). A Basic Study for Developing KRIVET Occupational Outlook Indicators.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9. Hong, S. M. (2015). An analysis of the deviation from S&T workforce career-path in Korea.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8(1), 11-19 

  10. Hong, S. M., Kim, H. J., Jo, G. W., Park, K. B., Kim, S. W., & Jung, J. H. (2013). Future Science and Engineering Talents.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11. Horn, J. (1965). A rationale and test for the number of factors in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30(2), 179-185. 

  12. Hwang. G., Lee, S., & Jang, H. (2016). Diffusion of AI(Artificial Intelligence) and Changes of Skills. Sejo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13. Jang, G. (2004). An Analysis on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Procedures of Becoming a Scientis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6), 1131-1142. 

  14. Jang, H., & Kim, H. (2015). STEM Professionals in Korea: High-level Skills and Wage Penalty.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18(3), 211-240. 

  15. Jang, H. (2016). Identifying 21st Century STEM Competencies Using Workplace Data.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5(2), 284-301. 

  16. Jang, H. (2017). Technological developments and changes of core competencies. Unpublished paper. 

  17. Jang, H. (2018a). How to download the O*NET data. Retrieved from https://youtu.be/RTnUFLwmUuQ. 

  18. Jang, H. (2018b). PCA Report. Retrieved from https://drive.google.com/file/d/1V9y7vHFLViyw5npqipjqgdWcRWEAh0tR/view?uspsharing. 

  19. Kim, J., Shin, S., Lim, H., & Noh, T. (2008).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wareness on Scientific or Technological Workplaces and Relevant Profess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8), 890-900. 

  20. Kim, S., & Yoo, M. (2012). Comparison on the Vocational Values and the Science Career Orientation between Middle School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7), 1222-1240. 

  21. Koonce, D.A., Zhou, J., Anderson, C. D., Hening, D. A., & Conley, V. M. (2011). AC 2011-289: What is STEM? In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22. Kwak, Y. S.(2016). Competency-based Curriculum in Science. Paju: Kyoyookbook. 

  23. Lee, H., Choi, K., Lee, J. K., Ma, K. H., & Lee, K. (2005). Study on the Second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Scientists and Woman Scientist as Career and Its Role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2), 184-196. 

  24. Lim, Y., Choi, D., & Park, M. (2008) Core competencies required in the job world of future society. Sejo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5. Lim, Y., Min, B., & Hong, H.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Design-based STEAM Program for Boosting the Career Consciousness of 5-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1), 73-84. 

  26. Lu, M., Chung, C., & Wang, P. (1998). Knowledge and Skills of IS Graduates: A Hong Kong Perspective. The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39(2), 40-47. 

  27. McClelland, D. C. (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28. Meier, R. L., Williams, M. R., & Humphreys, M. A. (2000). Refocusing our efforts: Assessing non-technical competency gap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9, 377-385. 

  29. Ministry of Education. (2015). Science Curriculum. Retrieved from http://www.ktbook.com/info/2015개정교육과정/별책9_과학과%20교육과정.pdf. 

  30.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8). Research on future skill demands: A workshop summary.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31.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32. National Science Foundation. (2015). National Center for Science and Engineering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www.nsf.gov/statistics/2016/nsf16300/. 

  33. NCS. (2018). NCS Learning module. Retrieved from https://www.ncs.go.kr/unity/ th03/ncsSearchMain.do. 

  34. O'connor, B.P. (2000). SPSS and SAS programs for determining the number of components using parallel analysis and Velicer's MAP test,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32(3), 396-402. 

  35. OECD/Eurostat. (1995). The measurement of Human Resources Devoted to Science and Technology - Canberra Marual, Paris: OECD. 

  36. O*NET. (2014). O*NET. Retrieved from https://www.onetonline.org/ 

  37. O*NET. (2015). O*NET Resource Center. Retrieved from https://www.onetcenter.org/db_releases.html. 

  38. O*NET. (2018). O*NET Content Model. Retrieved from https://www.onetcenter.org/content.html. 

  39. O*NET Online. (2018). Browse STEM Occupations. Retrieved from https://www.onetonline.org/find/stem?t0. 

  40. Peterson, N. G., Mumford, M. D., Borman, W. C., Jeanneret, P. R., Fleishman, E. A. (1999). An Occupational Information System for the 21st Century: The Development of O*NET.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1. Seo, H., Jang, S., & Pereira-Mendoza, L. (2004). Establishment of Science Education Policy Plan for Elementary and Middle Gifted Students to Enter Science and Engineer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42. Shin, S., Rchmatullah, A., Ha, M., & Lee, J. (2016). A Longitudinal Study of Science Core School Students' STEM Career Motiv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6), 835-849. 

  43. Shin, S., Ha, M., & Lee, J. (2016).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strument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STEM Career Motiv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1), 76-86. 

  44. Sim, J., Lee, Y., & Kim, H. (2015). Understanding STEM, STEAM Education, and Addressing the Issues Facing STEAM in the Issues Facing STEAM in the Korean Contex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4), 709-723. 

  45. So, K. H.(2017). Understanding Curriculum. Paju: Kyoyookbook. 

  46. Spencer, L. M., & Spencer, S. M. (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NY: John Wiley and Sons, Inc.. 

  47. Tang, H., Lee, S., & Koh, S. (2001). Educational gaps as perceived by IS educators: A survey of knowledge and skill requirements,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 41(2), 76-84. 

  48. Uhm, M. (2007). Meaning and Status of Science and Technology Workforce In Uhm, M., & Jin, M. (Ed.), Korea's Science and Technology Workforce, (pp. 10-32).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49. UNESCO. (1984). Manual for Statistics on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Activities. Paris: UNESCO. 

  50. Watson, A. (2014). Spotlight on Statistics: BLS Statistics by Occupation, STEM occupations list. Washington, DC: Bureau of Labor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s://www.bls.gov/oes/publications.htm. 

  51. Woolnough, B. E. (1994). Factors affecting students' choice of science and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6), 659-676. 

  52. Yoon, J. (2002). Factors of Students' Career Choice Related to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4), 906-921. 

  53. Yoon, J., Park, S., & Myeong, J. (2006). A Survey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Views in Relation to a Career i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6), 675-690.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