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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수학 시각체험 게임 설계 및 적용
Design and Application of a Visual Experience Game in Game Mathematic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12, 2018년, pp.1504 - 1512  

최영미 (Div. of Media Software, Engineering School, Sungkyu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d apply a simple game that can visually experience basic concepts of game mathematics in order to teach game mathematics effectively. To do this, simple games linked with game mathematical theory are to be developed by utilizing the functions provided by Uni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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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게임으로서 최소한의 기능만 구현되어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부족하거나 개선할 부분을 학생들이 직접 찾아 수정하고 보완하도록 하는 개작 작업을 통해 게임 흐름을 익히고 게임 기술들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학생들에게 게임의 재미요소에 기반한 개작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삼각함수의 주기성의 개념을 더욱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고, 이러한 개념이 실제 게임에서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게임을 순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관련 동영상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아직 게임 프로그래밍과 유니티 엔진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하였다. Fig.
  • 또한, 이러한 개작 포인트를 적용한 개선된 버전의 Bouncing Ball 게임과 이에 대한 설명을 배포하여 학생들이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 더욱 창의적인 개작 포인트를 찾아내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Fig.

가설 설정

  • Play of 'Bouncing Ball' Game. (a) Original, (b) Remade.
  • 일-에너지 정리는 알짜일은 물체의 운동에너지의 변화량과 같다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한 물체에 일이 가해지면 그 물체는 속력이 올라가거나 내려간다는 것이다. 게임프로그래밍에서는 최종 속도를 구하는 것이 가속도를 구하는 것보다 유용하므로 힘과 변위로부터 행해진 일의 양을 계산한 후, 일의 양을 대입하여 최종 속도를 계산한다(일-에너지 정리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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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일에 대한 부담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게임 개발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일은 게임 개발자 입장에서 보면 즐거움이자 동시에 매우 커다란 부담이다. 이러한 부담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게임 개발자는 3D그래픽에 물리학적 요소를 첨가하여 실감나고 재미있는 게임을 개발하기를 원한다. 게임프로그래머는 현실감 있는 3D 그래픽 표현을 위한 수학과 물리학 공부에 열중하여 현실세계의 물리현상을 구조화하고 구현하거나, 현존하는 시스템의 구현방법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수학적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여야 한다.
일-에너지 정리의 개념은 무엇인가? ② 일-에너지 정리는 알짜일은 물체의 운동에너지의 변화량과 같다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한 물체에 일이 가해지면 그 물체는 속력이 올라가거나 내려간다는 것이다. 게임프로그래밍에서는 최종 속도를 구하는 것이 가속도를 구하는 것보다 유용하므로 힘과 변위로부터 행해진 일의 양을 계산한 후, 일의 양을 대입하여 최종 속도를 계산한다(일-에너지 정리 사용)
게임 기초수학에서 필요한 4가지 필수 기초 개념은 무엇인가? 게임 기초수학에서 기하학적 기초, 삼각함수, 벡터, 행렬은 게임개발에 필요한 4가지 필수 기초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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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 Yoon, "A Study on the Evaluation Model of Fun in Online Gameplay,"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Vol. No. 22, pp. 53-83, 2011. 

  2. K. Asuna, Introduction of Unity Game Development, Gilbut Publishers, Seoul, Korea, 2015. 

  3. This Engine is Dominating the Gaming Industry Right Now, https://thenextweb.com/gaming/2016/03/24/engine-dominating-gaming-industry-right-now/ (accessed Oct., 1st, 2018). 

  4. Unity, https://unity3d.com/unity (accessed Oct., 1st, 2018). 

  5. J. Haas, A History of the Unity Game Engine, Worcester Polytechnic Institute Publisher, Worcester, USA, 2014. 

  6. Y. Choi, "Design and Application of Term Project Model for Game Mathematics in Flipped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 No. 7, pp.1102-1112, 2017. 

  7. T. Lee, Game Programming Using C, Now Communications, Seoul, 2011. 

  8. W. Stahler, Beginning Math. and Physics for Game Programmers, Pearson Education, Seoul, 2004. 

  9. S. Cho and H. Yoon,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ncentration through Serious Gam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1, No. 4, pp. 27-35, 2011. 

  10. T.M. Abbott, "Interactive Pedagogical Techniques: Effective Teaching Tools In Varied Learning Modalities," 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US North East Chapter, pp. 80-86, 2012. 

  11. K.E. Park and S.G. Lee, “Flipped Learning Teaching Model Design and Application for the University's Linear Algebra,”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30, No. 1, pp. 1-2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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