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게임을 활용한 복습 활동이 학생의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ntent Reviews using Mathematical Games on Students' Mathematical Disposition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8 no.4, 2022년, pp.517 - 532  

장명석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ersity) ,  노지화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ed at how content reviews with mathematical games in class would influence the mathematical disposi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doing so, three games adapted from prior research were used as a supplementary instruction after school hours over three months. The mathematical topic...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6)

  1. 교육부(2021). 더 나은 미래, 모두를 위한 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교육부 보도자료(2021.11.) 

  2. 교육학용어사전(1995).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3. 구자옥, 김경주, 김준식, 박상복, 박지현, 성경희, 이광상, 이소라, 이재봉, 장의선, 강종훈, 신명경, 심규철, 최원호(2019).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학업성취 특성 및 추이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9-7. 

  4. 김나윤(2017). 게임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5. 김선희. (2019). 수학 교과에서 메타정의의 개념 탐색 및 교수.학습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9(2), 321-338. 

  6. 김성현(2017). 교과 수업, 틀을 깨다!. 지식프레임. 

  7. 김영식, 박대권(2012). 협동적 게임의 교육적 의미와 적용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12(4), 625-642. 

  8. 명수환(2009), 게임을 통한 수학 교수법에 대한 연구: 중학교2학년 확률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9. 배진동, 조정수(2003). 중학교 수학 부진 학생들의 부진 요인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15(1), 167-173. 

  10. 상경아, 김경희, 박상욱, 전성균, 박미미, 이재원(2020).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 비교 연구: TIMSS 2019 결과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20-10. 

  11. 양경화, 강옥려(2013). STAD협동학습을 적용한 수학학습이 초등학교 수학학습부진아의 연산능력과 수학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4(3), 195-212. 

  12. 양현수, 김민경(2018). 수학일지 쓰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성향과 수학적 의사소통 수준에 미치는 영향: 3학년 수와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7(3), 247-270. 

  13. 이경희, 이정례(2015). 중위권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적 성향의 변화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9(4), 745-762. 

  14. 이정례, 이경희(2012).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수학적 성향 사이의 관계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6(1), 15-28. 

  15. 조시오 (2010). 여자고등학교 학생의 학습양식과 수학적 성향, 수학불안 요인, 수학성취와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16. 한국과학창의재단(2021). 2020년 수학교육 실태조사 분석. 한국과학창의재단 BD21020002. 

  17. 한국교육개발원(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 교육 평가 체제 연구(III). 한국교육개발원. 

  18. Katz, L.G.(1993). Formal definitions of disposition, Dispositions: Definitions and implications for early childhood practices (3-4), IL: ERIC Clearinghouse on Elementar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19. Kirk, S.A., & Bateman, B.(1962). Diagnosis and remedi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29(2), 73-78. 

  2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NCTM. 

  2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1989). Curriculum and Evaluatuon Standards for Mathematics. VA: NCTM. 

  22. Noh, J.S.(2000). A case study on learning program for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Emphasized on mathematical communication.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23. Seo. B.Y.(1971). A teaching of students with underachievement in foreign countries : A problem of students with underachievement. Seoul : Central Edcuation Institute. 

  24. Seo. D.Y.(2001). Teaching method for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A study on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underachievers in primary school. Seoul: KICE. 

  25. Sriraman, B., & English, L.D.(2005).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Dienes' principles. International Reviews in Mathematics Education (ZDM) 37(3), 258-262. 

  26. Winebrenner, B.(1996). Teaching kids with learning difficulties in the regular classroom. Minnesota: Free spirit publishing INC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