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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코딩수업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플립드 러닝 적용 사례 연구
A Study on a Case Applying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for Coding Classe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9 no.1, 2017년, pp.23 - 30  

이애리 (가톨릭관동대학교 VERUM교양대학 교양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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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의 교양수업인 코딩수업에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사례 연구이다. 컴퓨터를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이 배우는 교양 코딩 수업은 전문가 양성을 위한 코딩 교육과는 차별화된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양 수업으로의 코딩교육을 위한 플립드 러닝 수업 모형을 제안하고 그 효과 및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 장소에서 온라인 콘텐츠로 학습을 하고, 수업시간에는 학습된 내용에 근거한 실습교육에 집중하는 플립드 러닝을 통해 교수 학습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실제 수업에 적용 후 사전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플립드 러닝 방식의 수업을 진행한 학생들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 학생들보다 학습만족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학습 성취도에 대한 결과도 더 나은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on a case applying flipped learning to coding classes that is a college liberal arts course. A required coding class for the students who do not major in computers needs a teaching method differentiated from a coding education for training experts. The present study presented a flip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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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대학 교양으로서의 코딩 교육을 위한 플립드 러닝을 모델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 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진단평가와 설문을 실시해 분석 제시하였다.
  • 교양에서의 코딩 교육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능을 습득하는 것에 중점을 두지 않고 자신의 생각이나 다른 수업에서 획득한 지식을 정리하고 구체화 시키는 방법을 연습하고 이를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도구를 통해 실체화 시키고,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코딩 교육을 진행하도록 교과목을 설계가 이루어져야만 하는데 플립드 러닝 수업방식을 적용한다면 이것이 더욱 가능해질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 1학년을 대상으로 한 교양 코딩 과목에 대한 플립드 러닝 모형을 제안하고 그 효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로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없는 학생들에게 플립드 러닝 방식을 통한 코딩 교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코딩 수업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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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드 러닝은 무엇인가? 플립드 러닝은 거꾸로 뒤집은 교육과정이란 뜻으로 전통적인 수업 방식은 강의 중심으로 수업을 한 후에 그 내용을 바탕으로 숙제를 해오는 방식이었다면 플립드 러닝은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미리 동영상을 통해 학습하고, 수업시간에는 그 내용을 토대로 토론을 하거나 과제 수행 활동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5].
코딩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코딩 교육은 컴퓨터의 활용법을 배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사물이나 현상을 논리적으로 분석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3]. 또한 코딩 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인문·사회학적 접근이나 IT기술을 활용하여 인문 지식과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하는 등 학문 간의 융합을 할 수 있는 바탕이 되므로 대학에서의 코딩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기존의 강의식 코딩 수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기존의 강의 식 수업 방식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고 실습에 필요한 지식도 설명해야 하므로 배경 지식을 모두 배우고 나면 학생들이 실제 직접 코딩을 해 볼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수업에서 설명해야 하는 내용은 사전에 제공되는 동영상으로 학생 스스로 예습하고 수업시간은 실습에 활용하는 플립드 러닝방식을 적용하면 좀 더 체계적인 수업으로 운영되고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도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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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H. Lee, "Educational transformation in response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ansun Foundation Advanced Policy Series, pp. 158-189, 2017. 

  2. Y. R. Kim and Y. E. Moon, "Study on the use of public open data for software (SW) education,"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15, no. 6, pp. 245-261, December, 2015. 

  3. D. S. Han, "University education and content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umanities Contents, 42, pp. 9-24, September, 2016. 

  4. K. M. Kim and H. S. Kim,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 339-348, November, 2014. 

  5. J. Bergmann and A. Sams, "Flip your students'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vol. 70, no. 6, pp. 16-20, March, 2013. 

  6. B. Jonathan and S. Aaron,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USA: ISTE, 2012. 

  7. J. Bergmann, J. Overmyer, and B. Wilie, The Flipped Class: Myths Versus Reality. The Daily Riff-Be Smarter. About Education [Internet], Available: http://www.thedailyriff.com/articles/the-flipped-class-conversation-689.php/. 

  8. J. S. Sung, S. H. Kim, and H. C. Kim, "Analysis of art and humanity major learners' features in programming clas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3, pp. 25-35, May, 2015. 

  9. M. Resnick, J. Maloney, A. Monroy-Hernandez, N. Rusk, E. Eastmond, K. Brennan, A. Millner, E. Rosenbaum, J. Silver, B. Silverman, and Y. Kafai,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2, no. 11, pp. 60-67, November, 2009. 

  10. J. Y. Lee, Y. H. Kim, and Y. B. Kim,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2, pp. 163-191, June, 2014. 

  11. J. S. Kim, "Development of SW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mode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Report CR2015-35, 2015. 

  12. Y. N. Choi, "The effects of flipped-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of the college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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