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8.5ft급 경기용 배스보트의 주요제원 선정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Selection of Main Specification of the 18.5ft Bass Fishing Boa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7, 2018년, pp.945 - 952  

임준택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서광철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근홍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상원 (홋카이도 대학교 기계우주공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국내에서 배스낚시는 하나의 해양레저 스포츠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 배스 낚시협회는 총 4곳이 있으며 각 협회당 매년 10~15회의 토너먼트 대회를 개최하는 등 수요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국내 대회에서 선호되는 17ft 이상 급의 배스보트의 경우 현재 100 %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실적선 자료를 바탕으로 통계분석을 통해 18.5ft급 경기용 배스보트의 초기선형 개발을 위한 주요제원을 도출하였다. 또한 활주선의 저항 및 활주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선저경사각 및 종방향 무게중심에 따른 CFD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의 경우, 설계 속도인 $Fn=3.284 (Re=9.858{\times}10^7)$에 대해서 수행하였고, 선저 경사각$12{\sim}20^{\circ}$, 종방향 무게중심은 부력중심으로부터 선미방향으로 $0{\sim}8%L_{WL}$의 범위로 설정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1차적으로 저항성능과 침수용골 길이를 바탕으로 범위를 설정한 후, Savitsky의 Drag-Lift ratio의 상관그래프를 이용하여 최적 트림각에 근접한 선저경사각($14{\sim}16^{\circ}$), 종방향 무게중심위치($4{\sim}6%L_{WL}$)의 범위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bass fishing has become a marine leisure sport in Korea. There are 4 major fishing associations in Korea, and each association holds 10-15 tournaments each year. However, supply of 17 ft bass boats, which are preferred in leagues, depends 100 % on imports. In this study, we have derive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개발선은 호수, 강과 같은 담수지역에서 운행되며 최대 속력을 45~50 knots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제작사의 요청에 따라, 선형개발 시 선박의 전체 길이 18.

가설 설정

  • 침수용골 길이의 경우 선저경사각과 종방향 무게 중심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경기용 배스보트는 활주시 LWL이 0 m까지 감소하게 된다. 이는 해석조건이 자항 조건이 아닌 예인조건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치해석적 오류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비정상상태, 비압축성 및 점성유동으로 가정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이에 대응하는 유체의 지배방정 식은 연속방정식과 RANS(Reynolds-averaged Navier- Stokes) 방정식으로 식(1), (2)과 같이 나타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활주선 설계시, 항주자세를 고려해야 하는 까닭은? 여기서 항주자세는 트림과 부상량, 또는 두요소를 합쳐서 침수용골길이로 나타낸다. 항주자세에 따라 불안정운동, 시인성과 같은 운용적인 문제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트림과 부상량은 되도록 억제되는 편이 유리하나, 그에 따라 저항 성능이 감소한다. 따라서 두 요소간의 적절한 타협이 필요 하다.
배스보트는 어떤 배인가? 배스보트는 주로 민물낚시에 특화된 소형 고속활주선이다. 배스보트에 대한 연구는 고밀도 폴리에틸렌 선체 배스 보트의 열 성형 시뮬레이션 연구(Laroche et al.
미국의 배스보트 산업을 활성화하는 환경은 무엇이 있는가? 배스 낚시는 주로 배스를 낚는 스포츠 피싱으로 미국이나 호주 등에서 하나의 스포츠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 총 5개의 메이저 및 마이너 대회, 다수의 리그를 운용하는 등, 독보적인 레저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미국의 경우 7개의 대형회사와 여러 중소기업들이 배스보트를 생산하고 있으며, 매년 2 ~ 3척의 신제품이 나오고 있을 정도로 수요가 높은 분야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BattistinD. and A. Iafrrati(2003), A Numerical Model for Hydrodynamoc of planing Surfaces , Proc. 7th Int. Conf. Fast Sea Transportation FAST2003. 

  2. 10.1016/j.oceaneng.2012.08.004 Begovic, E. and C. Bertorello(2012), Resistance assessment of warped hull forms , Ocean Eng.56, pp. 28-42. 

  3. Caponetto, M. (2001), Practical CFD Simulations for planing hulls, HIPER. 

  4. Jeong, U. C. , J. W. Park and S. H. Jeong(2004), Hull Form Development of a Small-Size High-Speed Coastal Leisure Boat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8, No. 1, pp. 80-84. 

  5. Kihara, K. and T. Ishii(1986), A New Method of Initioal Design for High Speed Craft(2) , Trans. of WJSNA, Vol. 72, pp. 293-300. 

  6. 10.3744/SNAK.2015.52.6.485 Kim, D. H. , I. D. Seo, K. P. Rhee, N. W. Kim and J. H. Ahn(2015), A model Test Study on th Effect of the Stern Interceptor for the Reduction of the Resistance and Trim Angle for Wave-piercing Hulls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2, No. 6, pp. 485-493. 

  7. Kim, J. N. , U. C. Jeong, J. W. Park and D. J. Kim(2006), A Study on the Initial Hull Form Development and Resistance Performance of a 45 Knots Class High-Speed Craft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0, No. 1, pp. 32-36. 

  8. 10.7837/kosomes.2017.23.3.320 Kim, S. W. , K. C. Seo, D. K. Lee and G. W. Lee(2017), A Numerical Study on Motion Control of Wave-Piercing High-Speed Planing Craft in Calm Water using Appendage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3, No. 3, pp. 320-329. 

  9. Koelbel, J. G. (1978), Performance Prediction, Small Craft Engineering Resistance, Propulsion and Sea keeping. SNAK 

  10. Laroche, D. , R. Connolly, C. Elie and M. Gundjian(2000), Thermoforming Simulation and Experimental Validation on a Bass Boat Hull, ANTEC 2000 Conference proceedings, Vol. 2, pp. 778-782. 

  11. Mercello, I. (2015), Hydrodynamics of Planing hull by CFD ,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Science. 

  12. Niwa, S. (2002), Engineering of High Speed Boat (Resistance and Propulsion), A Foundation of Ship and Ocean (inJapanese). 

  13. 10.5957/mt1.1964.1.4.71 Savitsky, D. (1964), Hydrodynamic Design of Planing Hulls . Marine Technology, Vol. 1, No. 1, pp. 71-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