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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가치,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Relationships among the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a Fine Dining Restaurant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3 no.6, 2018년, pp.550 - 557  

박민혁 (경기대학교외식조리관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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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service quality of fine dining restaurants on the service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by targeting 310 customers with experience in using fine dining restaurants in Seoul.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quality of the physical environm...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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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서비스 품질, 서비스 가치, 고객 만족의 영향 관계를 다루고 있는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국내 외식 시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최근 외식 시장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들에게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만큼 이와 관련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가치,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국내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시장에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가치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문헌고찰과 실증적 분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성개념들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의 적합성을 파악하고, 각각의 요인들 간의 상관성과 방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Table 3]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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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외식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국내의 외식 시장은 여성들의 사회적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가사 노동력 감소, 식자재 가격 인상, 객단가 인상, 창업의 수요 증가, 대기업의 외식 산업 참여 확대 등의 요인들에 의해 꾸준히 성장해왔다(Song & Shin 2017). ‘2016년도 식품 산업 주요 지표’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국내의 식품 산업 규모는 2014년 기준 약 164조원으로 전년대비 4.
소비자가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서비스의 가치를 평가할 때 전반적인 서비스의 품질을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본 연구 결과에 나타났듯이 소비자가 레스토랑에서 제공받은 서비스의 가치를 평가할 때 지불한 가격이나 시간 대비 얻게 되는 맛, 가치, 만족감, 욕구 해소의 정도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의 품질을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은 일반적인 레스토랑보다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시점부터 떠나는 시점까지 제공받게 되는 모든 유·무형적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가 높게 형성될 수밖에 없고 평가에 있어서도 까다로울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경영자는 소비자가 가장 먼저 평가하게 되는 인테리어부터 청결, 좌석 배치, 주차 시설, 조명, 동선, 직원 교육, 직원의 전문성, 재료와 음식의 품질 등 전반적인 매장의 운영에 대해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서비스 가치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이 무엇인가요?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이란 용어는 최고급 레스토랑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가공된 식품을 사용하지 않고 신선한 재료만을 사용해서 소비자에게 최고의 품질과 맛의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의미한다(Shin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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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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