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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가치의 시대: CSR에서 CSV로 원문보기

Ingenium = 人材니움, v.25 no.4, 2018년, pp.23 - 27  

김민희 (세종대학교 교육과정평가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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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우리나라 기업의 CVS 사례로는 2014년부터 CJ제일제당이 KOICA와 함께 수행하고 있는 ‘베트남 농촌 개발 CSV 사업’을 들 수 있다. 첫 사업 대상 마을은 1인당 월소득 35달러 이하의 최빈곤층 가구가 3분의 1에 달할 만큼 낙후된 지역에 속했다. CJ제일제당은 한국산 고추 종자를 공급하고 효과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농업 기술을 연구하고 전파하는 역할을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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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무엇일까? CSR은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자로 용어의 정의는 국가별, 시대별로 다르기에 엄밀한 정의는 존재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한이윤추구활동 이외에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고, 기업의이해관계자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있는 활동을 말한다(대한민국정부(2017.11), 시사경제용어사전).
사회적 요구에 따른 기업의 CSR 활동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사회적 요구에 따른 기업의 CSR 활동은 방어적(Defensive) CSR과 전략적(Strategic) CSR로 구분할수 있다. 방어적 CSR 활동은 후발기업에 해당하는 것으로 ‘남들이 하니 나도 하는 CSR’로 정의할 수 있다.
방어적 CSR 활동은 어떤 형태를 띄고 있는가? 방어적 CSR 활동은 후발기업에 해당하는 것으로 ‘남들이 하니 나도 하는 CSR’로 정의할 수 있다. 위험관리경영을 토대로 단기적 관점에서 실행하며, 수동적이며 소극적 형태를 띄고 있다. 방어적 CSR을 활용하는 기업은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기부, 자원봉사와 같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사내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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