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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의 이원적 품질모형과 Timko의 만족계수를 활용한 공학교육의 질 향상 방안 탐색
An Improvement Method of Engineering Education Quality using Kano's Dualistic Quality Model and Timko's Satisfaction Coefficien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3, 2018년, pp.31 - 37  

허영주 (남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  예철해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thod to improve the quality of engineering education by using Kano's dualistic quality model and Timko's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top priority for major education is improve 'smooth support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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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가지 품질요소는 고객만족을 일으키는 3가지 요소(매력적 품질, 일원적 품질, 당연적 품질)와 불만족을 일으키는 3가지 요소(무관심 품질, 회의적 품질, 역 품질)이다(Walden, 1993; Zhang & Dran, 2000). 그 중 본 연구는 회의적 품질요소와 역품질요소를 제외하고, 대학교육의 서비스 품질 측정에 적합한 4가지 품질요소만을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원적 품질이론을 활용하여 공과대학생들의 공학교육 서비스 품질요소에 대한 인식을 유형화하고, 각 품질요소의 고객만족계수 산출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영역의 우선순위를 설정함으로써, 충청권에 있는 N대학의 공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고객의 욕구가 충족되면 만족도가 증가하고,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불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고객들은 특정 서비스에 익숙해지게 되면 기대치가 높아져서 해당 서비스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반면, 당연히 제공될 것이라 생각했던 서비스가 기대치에 못 미치면 큰 불만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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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의 질 측정이나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연구들은 어떤 분석에 집중했는가? 그러나 지금까지 공학교육의 질 측정이나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연구들은 주로 교육의 질을 구성하는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에 집중해 왔다(김상균 외, 2009; 이종호, 2012; 임철일·김혜경·김동호, 2012; 진성희·성은모, 2012). 반면, 공학교육 서비스의 수요자인 학생들의 입장에서 학생들이 어떤 교육서비스를 제공받기를 원하는지 그리고 어떤 영역의 교육서비스가 개선되어야 학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 등에 관심을 둔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대학은 어떤 사회적 요구를 받고 있는가? 최근에 대학은 교육 활동을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학생지원 서비스 등의 개선을 통해 교육 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최의선·정승환·최강화, 2014). 특히 한국의 공학교육은 2001년에 공학교육의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인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하면서 타 학문 영역보다 더 엄격한 품질 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제의 문제점은? 특히 한국의 공학교육은 2001년에 공학교육의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인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하면서 타 학문 영역보다 더 엄격한 품질 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공학 분야에 대한 고등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도입한 공학교육 인증평가체제는 성과중심교육을 기본 철학으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개선이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라는 비판이 많다(전주현, 2017). 또한 인증평가의 결과를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해 활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조옥경·최금진, 2012), 공학교육 인증평가가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평가기관의 자체 개선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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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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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임철일.김혜경.김동호 (2012). 글로벌 공학교육의 원격화상강 의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분석. 공학교육연구, 15(4): 6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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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Timko, M (1993).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2(4): 17-20. 

  26. Walden, D. (1993). Introduction to Kano's methods.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2(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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