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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 반영된 교과 연계 분석 - 문자와 식 단원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Connection between Mathematics and other Subjects in the Seventh Grade Mathematics Textbook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4, 2018년, pp.537 - 554  

윤시영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허난 (경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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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기본적인 수학적 지식을 갖추는 것은 물론 이를 다른 분야 간의 연계를 통하여 새로운 기술을 창출해낼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2011년부터 강조된 STEAM 교육(융합인재교육)을 더욱 확대 추진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다수의 교사들은 타 교과에 대한 전문 지식은 부족한 상태에서 융합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융합교육수업이 요구되는 상태에서 타 교과와의 연계에 대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수학1' 교과서의 '문자와 식' 단원을 대상으로 교과서 내의 문제 분석을 통하여 교과 연계 반영 정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실제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융합교육수업 방안을 논의할 때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타 교과의 내용 및 성취기준을 참고할 수 있도록 Yakman(2008)이 제시한 분류틀을 토대로 새로운 분류틀을 고안하여 분석에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alls for creativity - convergence talent. In addition to having mathematical knowledge, they can create new technologies by linking them to other fields. This social trend is also reflected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plans to further expand the S...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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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STEAM 교육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는데 본고에서는 수학 교과와 관련된STEAM 교육에 대한 연구를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2015 개정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 추후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수학1’ 교과서 6종을 대상으로 수학 이외의 STEAM 관련 교과의 포함 정도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반영되기 시작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교과서 내에 포함된 타 교과 내용 연계정도를 살펴보고자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서 ‘문자와 식’ 단원을 중심으로 검정 교과서 6종에 포함된 문제를 분석하여 교과 연계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그 중 하나가 ‘세계적 과학기술 인재 육성’이었으며 추진 전략으로 ‘초․중등 STEAM 교육 강화’를 발표하였다. 이 정책의 교육적 목적은 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 학문 간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이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관점은 수학교육에도 반영되어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11)의 수학과 목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교육과학기술부, 2012),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교육부, 2015b),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2015c)에서도 융합적 사고를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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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 교육 정책에서 A인 예술(Arts)의 범위를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STEAM 교육 정책을 추진하며 예술을 강조하고 있는데 여기서 A인 예술(Arts)의 범위가 어디까지인가에 대하여 사람들마다 조금씩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어원적으로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Fine arts는미술로서 예술에서 가장 폭넓고 중요한 영역이며 Language arts는 언어로서 국어 시간 등에 하는 발표․토의등의 의사소통 영역이며, Liberal arts는 교양 및 인문으로서 역사, 사회, 지리 등의 영역이며, Physical arts는 체육으로서 신체로 표현하는 예술 영역이며, practical arts는 실과로서 초등학교의 실과에 해당하지만 지금은technology로 확장되어 초등 기술 및 중등 기술로 쓰이기도 한다(김진수, 2012).
2015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내용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김진수(2007)에 의해 STEM및 STEAM 교육이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이래로(김영흥, 김진수, 2017) STEAM 교육(융합인재교육)에 대한관심은 최근까지도 이어져오고 있다. 2015 교육과정 개정 당시 교육부(2015a)는 미래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통합적 STEAM 교육은 무엇인가? Sanders(2009)는 STEAM 교육에 대하여 “통합적 STEAM 교육은 STEAM 과목 중 2개 이상 과목 사이의내용과 과정을 통합하는 교육 접근 방식이며, 사회, 예술 등의 과목과도 연계를 통하여 적용될 수 있다.”라고 하였고, 김진수(2012)는 융합인재교육(STEAM)이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과목 또는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력을 높이고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융합 교육’ 이라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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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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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K. Y. (2013). A Study of Teachers' Perception in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Educ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8. Kim, Y. H. & Kim, J. S. (2017). Analysis of Status about Theses and Articles Related to Domestic STEAM Education.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42(1), 14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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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m, W. D. (2011). Challenges for fostering creative convergence talent-STEAM. STEPI Insight, (67),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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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Yakman, G. & Kim, J. S. (2007). Using BADUK to teach purposefully integrated STEM/STEAM education. 37th Annual Conference International Society for Exploring Teaching and Learning, Atlanta, Georgia, (Oct. 11-13, 2007). 

  24. Yakman, G. (2008). $ST{\Sigma}@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ATT. Retrieved from http://www.steamedu.com/2088_PATT_Publicatio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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