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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4, 2018년, pp.1108 - 1119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정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As the interest on the air pollution is gradually rising at home and abroad, automotive and fuel researchers have been studied on the exhaust and greenhouse gas emission reduction from vehicles through a lot of approaches, which consist of new engine design, innovative after-treatment systems, u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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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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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적인 외기온도는 배출가스를 증가시키데 이유는 무엇인가? | 차량의 배출가스는 주행 및 환경조건, 주행습관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극단적인 외기온도는 배출가스를 증가시키는데, 이것은 더 많은 연료가 실내를 가열하거나 냉각해야하기 때문이다. 또한 높은 주행속도는 증가된 항력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로 인해 배출가스 량을 증가시킨다. | |
지구 온난화의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어떠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 지구 온난화의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온실가스에 대해 각국에서는 다양한 규제를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고자 하는 노력을 더 기울이고 있으며, 더욱이 미국과 유럽 국가에서는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한함으로써 저효율 차량을 시장에서 퇴출시키려는 움직임이 매우 뚜렷하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자동차용 내연기관의 연구도 과거의 비출력을 증대하기 위한 연구에서 최근에는 기관의 열효율을 상향시켜 차량의 연비를 개선하고 온실가스를 감소하기 위한 기반 기술을 선점하고자하는 연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7-10]. | |
가스형태 물질은 무엇인가?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다양한 형태로 배출되고 있는데, 가스형태 물질과 입자형태(PM, PN) 물질로 나눌 수 있다. 가스형태 물질은 CO, THC, NOx 등의 대기오염물질과 CO2, CH4, N2O 등의 온실가스, 이외에 유해대기오염물질 (미규제 배출가스 물질)로 구성되어 있고, 유해대기오염 물질에는 VOCs, 알데히드, PAHs 등의 탄화수소류를 포함하며, 특히 VOCs는 광화학스모그를 유발하고, 인체 유해성 측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산업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배출가스 및 유해물질 저감을 위하여 도로이동 오염원에 대한 배출허용기준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
M. D. Eom, J. H. Ryu, J. S. Han, Y. S. Lyu, D. W. Kim, J. C. Kim, "A Study on the VOCs Emission Characteristics by the Light Duty Diesel and LPG Fueled Vehicles", Transactions of KSAE, Vol. 16, No. 1, pp. 8-13, (2008).
D. I. Kang, J. C. Yi, J. Y. Choi, J. Y. Kim, Y. S. Lim, J. T. Lee, C. Y. Seo, J. S. Kim, "A study on the setting of Motor Vehicle Greenhouse Gas Emission Standards", KSAE 2011 Annual conference, KSAE11-B0123, (2011).
D. S. Kim, J. W. Lee, J. Y. Lee, S. H. Lee, S. H. Lee, J. Y. Lee, Y. W. Lee, H. M. Choi, K. D. Min,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M size distribution and number of particulate matters during DPF regeneration in a HSDI Diesel engine", KSAE 2012 Annual conference, KSAE12-A0016, (2012).
E. J. Kang, M. S. Chon, J. S. Um, K. H. Kim, Y. H. Seo, "Characteristics Evaluation of Fuel Economy and Emission according to Driving Mode Conditions of The Vehicle by Fuel Type", KSAE 2015 Annual conference, KSAE15-B0077, (2015).
J. Y. Jang, Y. J. Lee, O. S. Kwon, "The Characteristics of Emission on Diesel Vehicle Using Low-SAPS and High-SAPS Engine Oil", KSAE 2016 Annual conference, KSAE16-F0497, (2016).
J. Louis, "Well-to-Wheel Energy Use and Greenhouse Gas Emissions for Various Vehicle Technologies", SAE Technical Paper, No.2001-01-134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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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I. Kang, T. Y. Moon, S. E. Lee, C. Y. H. Y. Seo, J. S. Kim, "A study of greenhouse gas emission rate from LPG vehicles according to driving cycles", KSAE 2011 Annual conference, KSAE11-A0111, (2011).
S. E. Lee, J. Y. Kim, T. Y. Moon, J. H. Son, H. K. Hong, H. J. Yun, T. R. Gwon, J. S. Kim, "A study of greenhouse gas emission rate from Gasoline vehicles according to driving cycles", KSAE 2013 Annual conference, KSAE13-B013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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