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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 연료용 함산소 첨가제 종류에 따른 성능 특성 연구 Part 2. 배출가스 및 미규제 물질, 입자상 물질 특성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uel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oxygenated additive type for gasoline fuel Part 2. Exhaust and Non-regulated, PM emission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3 no.2, 2016년, pp.374 - 384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하종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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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에 관한 관심은 국내 외에서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자동차와 연료분야 연구자들은 청정 (친환경 대체연료) 연료와 연료품질 향상 등을 이용하여 새로운 엔진 설계, 혁신적인 후 처리 시스템 등의 많은 방법으로 차량 배기가스를 감소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배출 가스 및 가솔린 차량의 PM 입자 배출 두 가지 이슈로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의 배출가스 및 미규제 물질, PM (입자상 물질) 입자는 환경오염과 인체에 악영향을 주는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자동차 배출가스의 주요 물질인 입자상 물질은 작은 입자로 구성된다. 이러한 작은 크기 때문에, 흡입된 입자는 쉽게 폐 깊숙이 침투 할 수 있다. 이 입자의 거친 표면들은 대기중에서 다른 독성 물질과 결합하기가 쉽다. 따라서 입자흡입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함산소 연료첨가제 유형 (MTBE, 바이오 ETBE, 바이오 에탄올, 바이오 부탄올)에 기초하여, 본 논문은 가솔린 자동차 배출가스 및 미규제 물질, 나노입자 배출에 산소함량의 영향을 토론하였다. 또한, 본 논문은 두 가지 시험모드를 사용하여 배출가스 특성을 평가하였다. 시험모드는 FTP-75 및 HWFET 모드이었다. 전체 측정항목에서 배출가스 규제 값보다 적게 배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산소함량이 증가하면서 측정항목에 따라 증감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ern about air pollution is gradually rising up in domestic and foreign, automotive and fuel researchers are trying to reduce vehicle exhaust emissions, through a lot of approaches, which consist of new engine design and innovative after-treatment systems, using clean (eco-friendly alternativ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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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MTBE를 대체할 수 있는 함산소 기재 연료에 대하여 연료물성에 대한 특성을 확인하고, 기존의 휘발유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 및 미규제 물질, PM 입자의 형태가 함산소 기재의 종류 및 함량에 따라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실험에 사용된 시험모드는 국내외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험모드로서, 도심모드인 FTP-75와 고속도로 모드인 HWFET 모드이다. 본 논문의 차량 배출가스 실험은 3 회 이상의 실험을 통하여 정확한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TBE 대체물질로 알코올 연료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일반적인 규제물질과 더불어 규제되고 있지 않은 물질들도 측정을 하였다. 실험에서 측정된 미규제 물질은 Formaldehyde와 BTX (Benzene, Toluene, Xylene)이었다.
  • 그리고 입자의 크기에 따른 분포형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하전을 띄고 있는 입자의 전기적 이동도의 차이를 이용하여 입자가 분류되고, 전기적으로 입자가 감지되는 실시간 전기적 입경 측정장비인 EEPS를 EECPC의 샘플링 라인과 동일한 위치에 설치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EEPS는 회전형 희석장치나 가열증발튜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휘발성 입자도 같이 측정되도록 하여 연료의 특성에 따른 휘발성 입자 배출특성도 같이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3. PM 입자 개수와 CO2 배출이 차량속도에 따라 동일한 경향으로 배출되고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PM 입자가 소비되는 연료에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산소함량이 증가할수록 극미세 입자개수도 증가하고 있고, MTBE, 바이오에탄올, 바이오ETBE, 바이오부탄올 순으로 입자 개수가 증가하고 있으나, 값의 편차는 크게 나타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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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TBE는 무엇인가? 자동차용 휘발유의 배합기재로서 대기오염 저감과 휘발유 옥탄가 향상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MTBE는 옥탄가가 106~110인 고옥탄 기재로서, 휘발유에 완전히 용해되어 산화안정도가 높고, 저장안정성이 우수하여 휘발유용 옥탄가 향상 첨가제 용도로서 오랫동안 사용되어왔다. 또한 자동차 배출가스를 저감시킬 수 있어 자동차용 휘발유 기재로 각광받아 왔다.
MTBE가 자동차용 휘발유 기재로 각광 받았던 환경적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용 휘발유의 배합기재로서 대기오염 저감과 휘발유 옥탄가 향상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MTBE는 옥탄가가 106~110인 고옥탄 기재로서, 휘발유에 완전히 용해되어 산화안정도가 높고, 저장안정성이 우수하여 휘발유용 옥탄가 향상 첨가제 용도로서 오랫동안 사용되어왔다. 또한 자동차 배출가스를 저감시킬 수 있어 자동차용 휘발유 기재로 각광받아 왔다.
MTBE의 단점이 되는 특징은 무엇인가? 하지만, MTBE는 물에 대해 높은 용해도를 가지며, 휘발유 성분보다 생물 분해 저항력이 훨씬 강하고, 인체에 유해하다. 그러므로 자동차용 휘발유가 외부로 누출되면 MTBE는 연료성분에 비해 극성성질을 지니고 있어 연료성분으로부터 분리되는 경향이 있고, 대부분의 경우 연료의 주성분인 탄화수소보다 더 빠르고 먼 지역까지 이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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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 Osman, M. Matar and S. Koreish, Effect of methyl tertiary butyl ether as a gasoline additive on engine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Fuel Science and Technology, 11 (10), 1331-1343 (1993) 

  2. Haruya Tanaka, et al., Effects of ethanol or ETBE blending in gasoline on evaporative emissions for Japanese in-use passenger vehicles", SAE Paper No. 2007-01-4005 (2007) 

  3. Dimitrios karonis, et al., Impact of simultaneous ETBE and ethanol additive on motor gasoline properties", SAE Paper No. 2008-01-2503 (2008) 

  4. Gyusob Cha, Changhoon Oh, Impact of oxygen content on particulates emission in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KSAE 2012 Annual conference, KSAE12-A0094 (2012) 

  5. S. Poulopulos and C. Philippopoulos, Influence of MTBE addition into gasoline on automotive exhaust emissions, Atmospheric Environment 34., 4781-478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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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 Kasper, The number concentration of nonvolatile particles design study for an instrument according to the PMP recommendation, SAE Paper No. 2004-01-0960 (2004) 

  13. Kim, H. S. et al, Measurement of size distribution of diesel particles : effects of instruments, dilution methods and measuring pos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6, No. 2, 119-124 (2005) 

  14. Leonidas Ntziachristos et al., Particle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on-road vehicles, SAE Paper No. 2003-01-1888 (2003) 

  15. W. W. Jang, C. L. Myung, J. H. Lee, S. S. Park et al., Study on reduction profit of particle number emission via high-pressure direct injection system in gasoline engine, KSAE 2015 Annual conference, KSAE15-B000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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