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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반건물 맞춤형 대피동선 안내 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 사례연구
Service Scenario Development for Customized Evacuation Route Guidance Service in Regular Building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4, 2018년, pp.13 - 29  

김태완 (한국디자인진흥원 선행연구팀) ,  이상기 (한국디자인진흥원 선행연구팀) ,  신동민 (한국교통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이성필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서비스디자인루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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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화재 발생 시 대응과 대비의 단계에서 건물 상주자가 별도의 도움이 없이 효과적으로 골든 타임 내에 건물에서 자가 맞춤형으로 대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최적의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적이었다. 그리고 제공하는 서비스를 생활 밀착형으로 더욱 친숙하게 활용이 가능하고 평소 화재 발생 시 항상 대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더불다이어몬드 방법을 적용하여 화재 대응과 대비 단계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 그리고 건물 상주객들과 관리자들에게 화재 동선대피에 대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화재구현기술과 연관성 있는 생활형 서비스 기능까지 포함하여 총 14가지 아이디어를 1차적으로 제안하였다. 제안한 14가지 항목을 서비스수혜자의 관점에서 서비스품질평가 및 계층별 종합평가(AHP)를 진행하였고 최종적으로 서비스제공자의 관점에서 비용적 측면과 현실성을 고려하여 14개 문항을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 한 결과 이해관계자들이 고려하는 화재 단계별 중요성 및 평소 화재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상당히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nal goal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optimal service scenario to ensure that building occupants can be effectively evacuated from the building within the golden time without extra assistance in preparing and evacuating for fires. In addition,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by dividing the c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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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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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이상이면 사업시행이 미시행보다 바람직한 것으로 해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카노 설문을 통해 선정된 최종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우선순위 도출을 위하여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적합성 및 중요도 평가를 위한 가중치 산출 도출을 위하여 본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가중치 평가를 진행하고 도출한 가중치를 건물사용자를 대상으로 적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화재 발생 시 대응과 대비의 단계에서 건물 상주자가 별도의 도움이 없이 효과적으로 골든타임 내에 건물에서 대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적이었다. 관련 개발 사례가 전무한 관계로 발굴 과정에서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모아 건물상주객 및 관리자의 관점에서 화제 전, 화제 후 그리고 피난 중으로 구분하여 14개의 이슈를 정리하였고 이에 14개 중 10개 유의한 문항을 선별하여 고객 서비스 품질 평가를 진행 한 결과 10개 문항 중 무관심으로 나타난 3개 문항을 제외한 7개 문항을 대상으로 계층간 종합평가(AHP) 및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현실성과 비용적 측면을 고려한 포지셔닝 평가를 워크숍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층건물에서 화재 시 제품과 연계하여 고객 유형을 고려한 맞춤형 대피동선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함이 최종목적으로 화제 시 초기 발화부터 30분 이내 건물에서 대피하지 못하면 인명구조가 힘들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연계할 제품으로는 화제감지기와 중계기로서 화제감지기에서 최초 불꽃이나, 화염 등이 감지가 되면 중계기로 연결이 되어 건물에 상주한 재실자 및 관리자들에게 실시간 화제상황을 앱(App)을 통하여 전달 해 주는 서비스를 위미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카노 설문을 통해 선정된 최종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우선순위 도출을 위하여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적합성 및 중요도 평가를 위한 가중치 산출 도출을 위하여 본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가중치 평가를 진행하고 도출한 가중치를 건물사용자를 대상으로 적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 구체적으로 연계할 제품으로는 화제감지기와 중계기로서 화제감지기에서 최초 불꽃이나, 화염 등이 감지가 되면 중계기로 연결이 되어 건물에 상주한 재실자 및 관리자들에게 실시간 화제상황을 앱(App)을 통하여 전달 해 주는 서비스를 위미한다. 이에 구체적인 앱(App)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화재 재난의 대비와 대응의 단계로서 재실자들의 심리적 상황의 특성을 고려한 대피동선 안내 서비스를 디자인하는데 있어 심리적, 물리적 요소의 고려해야 할 조건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골든타임 내 성공적인 인명구조를 위한 최적화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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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층건물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따라서 노후화된 시설과 지속적인 관리가 되질 않아 화제감지에 대한 감도가 낮고 특히 화제 시 소방차의 접근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고층건물의 경우는 30층 이상의 건물로서 120m이상의 건물을 의미한다. 건물의 요도로는 주로 아파트와 같은 주거시설과 20인 이상이 상주하는 오피스텔과 같은 형태이며 개인이나 중/대기업에서 주로 소유하는 형태이다.
물리적 요인에 따른 행동특성의 차별성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재실자의 대피 또는 피난 시 나타나는 행동은 물리적, 심리적 요인에 따라 크게 구분 한다. 물리적 요인에 따른 행동특성의 차별성은 성별, 직업, 재해 경험의 유무, 행동이나 지각능력 등과 같은 개인의 특성과 발생시각, 피해 공간, 지역조건 등 환경특성으로 구분된다.
모델의 품질 속성요소를 분류하기 위해 카노가 제안한 카노 만족도는 만족도 속성을 어떻게 정리하는가? ① 무관심(Indifferent) : 충족상황이 충족되거나 불충족되는 경우에 있어서도 만족은 물론 불만도 일으키지 않는 요소이다. ② 당연적(Must-Be) : 최소한 당연히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상품의 기본 기대 사항을 의미. 충족 시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별다른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 반면, 불 충족 시 불만을 일으키는 품질요소이다. ③ 일원적(One-Dimensional) : 충족도를 높임에 따라 제품의 만족도와 함께 상승. 고객이 항상 원하고 있는 것이며 제품의 성능이나 음식의 맛 같은 서비스의 기본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품질요소이다. ④ 매력적(Attractive) : 기대했던 것이라도 고객의 기대를 훨씬 초과하는 만족을 주는 요소로서 감동을 이끌어 내는 품질요소 이다. ⑤ 역품질 (Station quality) : 충족되었는데도 불만을 일으키거나, 불충족한대도 만족을 주거나 하는 품질요소 이다. ⑥ 회의적 (Skeptical) : 고객이 기대하고 있는 속성인지 여부가 불분명한 품질요소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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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박철기, 다중이용시설물의 피난 유도에 관한 현황 조사 및 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 최연이, 초고층 빌딩 화재 시 USN 적응적 라우팅을 이용한 피난 유도 시스템 설계,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3. Almaden Design Research,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Changwon Industrial Complex Service Design Package Model Case study Report,"2016. 

  4. IDEO, "Design Thinking Toolkit for Educator, " 2014. 

  5. 최연이, 초고층 빌딩 화재 시 USN 적응적 라우팅을 이용한 피난 유도 시스템 설계,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6. 30층 이상 고층건축물 화재발생 현황, 소방청, 2018 

  7. http://m.fpn119.co.kr/26470, 소방방재신문 

  8. 화재 시 행동요령, 네이버 지식백과 (행정안전부 재난대비 국민행동요령) 

  9. http://www.nfds.go.kr/fs_sense_0001.jsf?gbv3,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10. 네이버 지식백과, 종합평가법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대한민국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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