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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하의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시나리오 개발 방법론에 관한 연구 미래 가정의 UC(Ubiquitous computing) 서비스 개발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thod of developing Scenario for Service Design 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Focused on UC service development for Future home life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3, 2004년, pp.403 - 412  

심민정 (한동대학교 문화-미디어디자인 대학원) ,  이은종 (한동대학교 산업정보디자인학부) ,  안재순 (삼성종합기술원) ,  김창수 (삼성종합기술원) ,  김성운 (삼성종합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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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이 가져올 변화는 종합적인 환경의 변화로서 이러한 변화는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어떻게 바꿔 놓을 것이며 이때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이해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적절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일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디자인은 사람들의 생활(life)을 디자인하는 개념으로, 미래의 생활에 대한 예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것은, 디자인 컨셉(concept)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 경향과 그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적절한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과정 사이에는 명확한 방법론의 부족으로 간극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현재 개발된 시나리오들은 서비스가 제공될 환경의 복잡, 다차원적인 측면들을 정확하게 파악한 서비스를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하에서의 서비스는 사용자의 컨텍스트(context: 정황, 배경, 환경)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필요한 정보를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제공하는 형태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형태의 서비스를 필요로 할 것인지 서비스 개발의 관점에서 사용자의 생활과 환경을 명확히 파악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UC(Ubiquitous Computing)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미래의 가정을 중심으로 서비스 개발의 관점에서 가정에서의 사용자 컨텍스트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한 UC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방법론의 적용으로 가정에서의 사용자 컨텍스트를 체계적으로 살피고 서비스 개발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게 분석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사용자 컨텍스트에 미래의 생활상을 충분히 반영한 UC서비스 시나리오의 개발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biquitous computing will bring on comprehensive changes of environment. We need to understand how this change will change human life and what will be needed in this circumstances. Then we have to develope the appropriate sonics 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The design of ubiquitous compu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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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가정생활을 Goal-Situation-Basic activity로 재구성하여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들의 전체적인 구성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또한 부족한 Basic activity들을 보강하여 가정 내의 보다많은 활동들이 다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 곧 다가올 미래에 사용자에게 가장 먼저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고 그들의 만족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지금 그 미래의 생활을 예측하고, 사람들이 요구로 할 서비스를 개발하는 일이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미래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속에서 적합한 서비스를 예측하고 제안하기 위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서비스 모습을 그리는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효과적인 방법론에 대한 연구였다.
  • 본 연구는 이를 위해 미래의 가정을 중심으로 서비스 개발의 관점에서 가정에서의 사용자 컨텍스트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한 UC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서비스 시나리오에서 제시된 다양한 서비스 및 제품들에 대한 사항을 구체화하여 제시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제 개발 시에 보다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하기 위한 정리 과정을 거쳤다. 이를 위해 시나리오 상에서 제시된 서비스에서 필요한 기능(Function)과 그 기능이 적용될 수 있을 대상(Object)을 표시하도록 하였으며, 이때 필요한 기술(Technology)와 그 외 관련 문제(Issue)들을 다루어 서비스를 보다 다각도로 살펴보고 개발을 위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들이 가정에서 하게 되는 다양한 활동의 의도와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활동 간의 연관성과 각 Basic activity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 및 컨텍스트 활용 정보에 대한 파악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UC환경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안하기에 효과적인 시나리오 개발 방법론을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 진행된다. 이러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결되는 Basic activity를 통해 각각의 Basic activity를 살피는 것과는 다른 거시적 관점에서의 가정 생활을 살피고, 그에 따른 서비스 기회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가상인물을 설정하고 그 가상인물의 하루 일상을 Basic activity를 통하여 구성하였다.
  • 효과적인 미래의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을 위해서는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의 모습을 조명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framework)가 필요하다. 이러한 프레임워크의 개발을 위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특징과, 미래의 삶의 모습을 담은다양한 매체들로부터의 미래 삶의 특징, 트렌드 등을 파악하여 이를 통해 innovation framework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방법론은 UC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관점에서 가정에서의 사용자 컨텍스트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세우고자 하였으며, 또한 이를 기반으로 미래의 서비스 시나리오로 구체화하고자 하였다. 가정의 복잡한 컨텍스트를 Goal-Situation-Basic Activity로 체계적이게 살피고, 각 Basic Activity 및 가정에서의 활동들을 시나리오 제작에 적합한 분석체계를 적용해 분석함으로써 각각의 사용자 상황에 따른 구체적인 서비스를 제안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었으며,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은 폭넓은 상황을 다룬 많은 양의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을 가능하게 하였다.
  • 이를 위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이란 어떤 환경을 말하는 것이며, 그 특징은 무엇인지, UC(Ubiquitous Computing) 서비스는 어떠해야 하는지 그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파악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특징에 대한 내용들은 UC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 시 충분히 적용될 수 있도록 41장의 Innovation framework 개발 과정 시 사용되었다.
  • 담은 "Situation"으로 정의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가정생활을 Goal-Situation-Basic activity로 재구성하여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들의 전체적인 구성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또한 부족한 Basic activity들을 보강하여 가정 내의 보다많은 활동들이 다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으면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 사용자 상황(장소 ID, 장치, 시간, 온도 명암 날씨 등)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calm technology로 구성되어 눈에 띄지 않아야 한다.
  • · 현실 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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