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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검진센터의 물리적 환경이 의료서비스가치와 만족도, 전환장벽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s in the Comprehensive Health Examination Center on Medical Service Value, Satisfaction and Switching Barrier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9 no.4, 2019년, pp.63 - 80  

김용태 (건양대학교 경영학과) ,  채봉식 (건양대학교 경영학과) ,  황복주 (건양대학교 마케팅비즈니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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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종합검진센터의 물리적 환경이 의료서비스가치와 의료서비스만족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전환장벽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해 종합건강검진센터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종합검진센터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총 324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가설검정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공분산구조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물리적 환경이 의료서비스가치 및 의료서비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서비스가치도 의료서비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서비스가치는 전환장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의료서비스만족도는 전환장벽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물리적 환경이 의료서비스가치 및 의료서비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종합검진센터의 현대화를 통한 정확한 검진과 오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신 의료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또한 의료서비스가치가 전환장벽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의료서비스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해야 한다. 경쟁 업체보다 차별화된 검진항목과 비용우위를 통해 지속가능한 고객유지 및 신규고객 창출을 도모해야 한다. 종합검진서비스와 함께 의료커뮤니케이션의 강화, 의료복합문화공간과 같은 서비스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우수 인력배치 및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고객 우선의 종합검진센터 조직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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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presents strategic implications for enhancing the competitiveness of the comprehensive health examination center through the study of its impact on the switching barrier with medical service value and medical service satisfaction as parameter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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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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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하여 종합검진센터의 물리적 환경과 의료서비스가치, 의료서비스 만족도, 전환장벽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Fig 3-1]과 같은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종합검진센터의 물리적 환경이라는 독립변수가 의료서비스가치, 의료서비스만족도라는 매개변수를 통해 전환장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 연구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모형에서는 먼저 종합검진센터의 물리적 환경을 외생변수로 하고, 의료서비스가치와 의료서비스만족도, 전환장벽 등의 3개 요인을 내생변수로 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외생변수와 내생변수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 둘째, 종합검진센터의 물리적 환경이 의료서비스가치와 의료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다. 셋째, 의료서비스가치, 의료서비스만족도와 전환장벽 간의 인과관계에 대하여 검토한다.
  • 본 연구모형에 포함된 변수들의 단일차원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탐색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측정된 변수가 각 구성개념들을 얼마나 측정을 정확하게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요인분석의 적합성은 표준형성 적절성의 KMO 및 Bartlett의 구형성 검증을 통해 검증하였다.
  • 연구에 이용된 변수들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구성 개념들을 정리하였으며, 이들 개념을 연구목적에 부합하도록 수정하여 설문하였으며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환경은 검진센터의 현대화, 최신 의료시설, 인테리어의 쾌적성, 온도 및 습도 등 이용자에게 공통적인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시설을 의미한다. 의료서비스가치는 검진센터 이용자가 지각한 전반적인 가격과 편익의 차이를 의미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종합검진기관의 의료외적 서비스인 물리적 환경을 통해 의료서비스가치와 만족도, 전환장벽 간의 인과관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종합검진센터의 활성화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종합검진센터를 운영하는 의료기관들의 합리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종합검진기관의 의료외적 서비스인 물리적 환경을 통해 의료서비스가치와 만족도, 전환장벽 간의 인과관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종합검진센터의 활성화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종합검진센터를 운영하는 의료기관들의 합리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종합검진센터의 물리적 환경은 의료서비스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종합검진센터의 물리적 환경은 의료서비스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종합검진센터의 의료서비스가치는 의료서비스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의료서비스가치는 전환장벽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의료서비스만족도는 전환장벽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물리적 환경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향후 행동, 가치를 평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합검진센터의 물리적 환경이 의료서비스가치 및 의료서비스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할 수 있으므로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일반적인 행동이론에서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이나 불만족의 지속은 성과측면에서 단기적으로 또는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Cho, 2013). 반복적인 서비스만족도는 장기적인 성과측면의 높은 전환장벽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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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합검진센터의 물리적 환경이라는 독립변수가 의료서비스가치, 의료서비스만족도라는 매개변수를 통해 전환장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 연구의 전략적 시사점은? 첫째, 물리적 환경이 의료서비스가치 및 의료서비스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종합검진센터의 현대화 즉 정확한 검진이 가능하고 오진이 최소화되도록 최신 의료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둘째, 의료서비스가치는 전환장벽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의료서비스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해야 한다. 경쟁 업체보다 더 많은 항목을 더 저렴하고도 더 정확히 검진해주어야 지속가능한 고객유지 및 신규고객 창출이 가능하다. 방문한 고객들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한 것에 대한 화폐적, 비화폐적 서비스가치에 대해 판단하게 됨으로 종합검진과 함께 의료커뮤니케니션의 강화, 의료복합문화공간 등과 같은 서비스 가치 향상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동시에 의료서비스만족을 넘어 건강 검진 고객이 감동하도록 새로운 종합검진센터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태도가 좋은 직원을 채용하고 구성원 모두에게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정성을 다해 고객을 섬기는 종합검진센터의 조직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소득수준의 향상과 기대수명 증가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것은 의료비용의 절감뿐만 아니라 삶의 질 향상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물리적 환경이란? 물리적 환경은 서비스산업에서 인간에 의하여 만들어진 환경이다. 물리적 환경은 서비스가 발생하는 환경으로 소비자의 감각적인 면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이 만들어낸 계획적인 환경이라 정의할 수 있다. Bitner(1992)는 물리적 분위기 또는 물리적 증거 개념을 확대하여 서비스기업에서의 물리적 환경 즉,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라고 표현하였고, 그것은 자연적․사회적 환경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인간이 만든 물리적 환경(physical environment)이라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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