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벡터오차수정모형(VECM)을 이용하여 유통단계별 감귤시장의 가격전이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가격 결정력을 지니는 유통단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농 축 수산물의 유통과정은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 가는 2단계 유통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산지 도매시장에서 소비지 도매시장을 거쳐 소비지 소매시장으로 가는 3단계 유통과정을 거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각 시장에서 형성되는 농 축 수산물의 가격은 유통마진의 격차를 두고 서로 밀접한 연관을 지니며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각 시장의 가격결정 과정에서 농어업인, 도소매 유통인 및 가공업자 등의 시장지배력, 소비자 또는 정부의 영향력에 따라 각 시장의 가격생성 메커니즘이 영향을 받을 것이고, 이에 따라 각 시장의 인과행태가 발생할 것이다. 제주감귤 역시 생산자 단체와 산지 유통인을 통하여 도매시장이나 대량 수요처 등으로 운송되며 도 소매시장 및 대형유통업체를 통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유통되고 있어 전반적으로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 가는 2단계 유통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감귤의 도매가격과 소매가격 간의 유통단계별 수준변수 시계열에서 장기균형관계가 성립하였다. 둘째, 감귤 가격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간의 인과방향은 단기적인 측면에서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의 일방적인 인과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장기적인 측면에서 감귤 가격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간에는 서로 쌍방향적인 피드백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감귤 유통시장에서 도매가격이 가격형성에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감귤의 가격결정에 있어 도매시장의 영향력이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결국 경쟁력 있는 감귤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산지 조직화를 통한 감귤생산의 수급조절 정책의 적극적인 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벡터오차수정모형(VECM)을 이용하여 유통단계별 감귤시장의 가격전이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가격 결정력을 지니는 유통단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농 축 수산물의 유통과정은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 가는 2단계 유통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산지 도매시장에서 소비지 도매시장을 거쳐 소비지 소매시장으로 가는 3단계 유통과정을 거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각 시장에서 형성되는 농 축 수산물의 가격은 유통마진의 격차를 두고 서로 밀접한 연관을 지니며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각 시장의 가격결정 과정에서 농어업인, 도소매 유통인 및 가공업자 등의 시장지배력, 소비자 또는 정부의 영향력에 따라 각 시장의 가격생성 메커니즘이 영향을 받을 것이고, 이에 따라 각 시장의 인과행태가 발생할 것이다. 제주감귤 역시 생산자 단체와 산지 유통인을 통하여 도매시장이나 대량 수요처 등으로 운송되며 도 소매시장 및 대형유통업체를 통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유통되고 있어 전반적으로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 가는 2단계 유통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감귤의 도매가격과 소매가격 간의 유통단계별 수준변수 시계열에서 장기균형관계가 성립하였다. 둘째, 감귤 가격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간의 인과방향은 단기적인 측면에서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의 일방적인 인과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장기적인 측면에서 감귤 가격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간에는 서로 쌍방향적인 피드백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감귤 유통시장에서 도매가격이 가격형성에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감귤의 가격결정에 있어 도매시장의 영향력이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결국 경쟁력 있는 감귤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산지 조직화를 통한 감귤생산의 수급조절 정책의 적극적인 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price transmissions between wholesale and retail markets regarding Jeju tangerines by employing co-integration analysis and vector error correction model.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long-run equilibrium relationship w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price transmissions between wholesale and retail markets regarding Jeju tangerines by employing co-integration analysis and vector error correction model.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long-run equilibrium relationship was found among wholesale and retail markets in time series for level by distribution channel. Second, a short-run causality relationship was observed between wholesale and retail markets. Third, the long-run causality relationship between wholesale market and retail markets was found bidirectional and feedback effect. These results imply that the wholesale price performs a central role in establishing price in the tangerine market, and the wholesale market influences tangerine price. In conclusion, for the development of a competitive tangerine industry, it is necessary to aggressively promote the policy of supply and demand control of tangerine production through organizing produc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price transmissions between wholesale and retail markets regarding Jeju tangerines by employing co-integration analysis and vector error correction model.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long-run equilibrium relationship was found among wholesale and retail markets in time series for level by distribution channel. Second, a short-run causality relationship was observed between wholesale and retail markets. Third, the long-run causality relationship between wholesale market and retail markets was found bidirectional and feedback effect. These results imply that the wholesale price performs a central role in establishing price in the tangerine market, and the wholesale market influences tangerine price. In conclusion, for the development of a competitive tangerine industry, it is necessary to aggressively promote the policy of supply and demand control of tangerine production through organizing produc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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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벡터오차수정모형(VECM)을 이용하여 유통단계별 감귤시장의 가격전이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가격 결정력을 지니는 유통단계를 확인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제주 감귤을 대상으로 심도있게 유통단계별 가격정보 흐름을 이해하고 가격 결정력이 높은 유통단계를 검토하고 있는 점에서 유통단계별 비효율성을 제거하거나 유통단계별 가격 결정력에 관심을 가지는 생산농가나 유통 업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더 나아가 감귤 가격에 대한 관측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있어서도 유용한 정보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벡터오차수정모형(VECM)을 이용하여 유통단계별 감귤시장의 가격전이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가격 결정력을 지니는 유통단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kr)에서 제공하는 자료로서, 상품크기와 당해 연도 크기별 출하비중 등을 적용하여 1kg 단위로 환산하여 적용하였다. 거래가격이 존재하지 않는 비출하 시기인 4월 이후부터 10월까지의 가격자료는 3월의 가격이 지속된다고 가정하여 연속적인 가격자료를 최종 확보하였다. 다음의 Fig.
제안 방법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공적분 검정과 VECM모형의 추정에 있어 차수 2를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확정적 추세가 없는 공적분식을 이용하여 시장간의 공적분 관계를 검토하였다. Table 3과 같이 도매가격과 소매가격 간 즉 유통단계별 수준변수 시계열 간에 장기균형관계(공적분 관계)가 존재하는지 검정한 결과, “장기균형관계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귀무가설을 5% 이하의 유의수준에서 기각하고 있고 “장기균형관계가 적어도 1개 존재한다”는 귀무가설은 기각하고 있지 않아 유통단계별 가격 간에 공적분관계가 성립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대상 데이터
도매가격은 감귤출하연합회에서 제공되고 있는 전국 9대 도매시장의 평균 경락가격을 대용지표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소매가격은 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농산물유통정보(www.kamis.co.kr)에서 제공하는 자료로서, 상품크기와 당해 연도 크기별 출하비중 등을 적용하여 1kg 단위로 환산하여 적용하였다. 거래가격이 존재하지 않는 비출하 시기인 4월 이후부터 10월까지의 가격자료는 3월의 가격이 지속된다고 가정하여 연속적인 가격자료를 최종 확보하였다.
분석에 이용되고 있는 자료는 2000년 1월부터 2017년 3월까지의 월별 노지온주 1kg의 도매가격, 소매가격 자료이다. 도매가격은 감귤출하연합회에서 제공되고 있는 전국 9대 도매시장의 평균 경락가격을 대용지표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소매가격은 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농산물유통정보(www.
분석에 이용되고 있는 자료는 2000년 1월부터 2017년 3월까지의 월별 노지온주 1kg의 도매가격, 소매가격 자료이다. 도매가격은 감귤출하연합회에서 제공되고 있는 전국 9대 도매시장의 평균 경락가격을 대용지표로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다음의 Table 4는 벡터자기회귀모형의 추정결과로서 감귤 가격의 유통단계별 인과관계에 대한 검정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t값은 자기상관과 이분산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Newey-West(1987)의 공분산행렬에 의해 이분산성과 자기상관을 조정한 t값을 이용하였다[9].
성능/효과
감귤 가격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간 인과성 검정결과를 살펴보면, 단기적으로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의 인과방향을 나타내는 λ1, λ2의 계수 값이 각각 -0.485와 0.232로 모두 1% 이하의 통계적 유의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왜도, 첨도, Jarque-Bera의 정규성 검정통계량을 고려할 때, 도매 및 소매 가격변화율의 시계열 분포는 정규분포의 특성을 지니지 않는다. 그리고 ADF 및 PP 검정통계량에 의한 정상성 검정 결과, 모든 시계열에서 시계열이 비정상적이라는 귀무가설을 1% 이하의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기각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공적분 검정의 필요충분조건이라 할 수 있는 모든 시계열이 동차인 1차 적분된 시계열 I(1)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보면, 전기에 발생한 불균형오차를 수정하는 계수 γ1이 1% 이하의 통계적 수준에서 유의한 값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가격수준 시계열 변수의 기초통계량을 살펴보면, 표본기간 동안 관찰치는 207개이며, 감귤의 도매가격은 평균 1,319원/kg, 소매가격은 평균 2,742원/kg에 달하고 있다. 도매가격, 소매가격의 최대값과 최소값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표본기간 동안 큰 폭의 가격변동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시계열의 정상성 검정은 ADF 및 PP 검정방법을 따랐으며, 검정결과 가격시계열에 단위근이 존재하여 시계열이 비정상적이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않고 있다.
첫째, 감귤의 도매가격과 소매가격 간의 유통단계별 수준변수 시계열에서 장기균형관계가 성립하였다. 둘째, 감귤 가격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간의 인과방향은 단기적인 측면에서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의 일방적인 인과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장기적인 측면에서 감귤 가격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간에는 서로 쌍방향적인 피드백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리고 ADF 및 PP 검정통계량에 의한 정상성 검정 결과, 모든 시계열에서 시계열이 비정상적이라는 귀무가설을 1% 이하의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기각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공적분 검정의 필요충분조건이라 할 수 있는 모든 시계열이 동차인 1차 적분된 시계열 I(1)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의 인과방향을 나타내는 단기 시차계수 모든 λi의 값이 0이라는 귀무가설(∀λi=0)은 1% 이하의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기각되어 단기적으로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의 인과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감귤 가격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간의 인과방향은 단기적인 측면에서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의 일방적인 인과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장기적인 측면에서 감귤 가격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간에는 서로 쌍방향적인 피드백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감귤의 도매가격과 소매가격 간의 유통단계별 수준변수 시계열에서 장기균형관계가 성립하였다. 둘째, 감귤 가격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간의 인과방향은 단기적인 측면에서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의 일방적인 인과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제주 감귤을 대상으로 심도있게 유통단계별 가격정보 흐름을 이해하고 가격 결정력이 높은 유통단계를 검토하고 있는 점에서 유통단계별 비효율성을 제거하거나 유통단계별 가격 결정력에 관심을 가지는 생산농가나 유통 업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더 나아가 감귤 가격에 대한 관측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있어서도 유용한 정보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술적으로 유통단계별 감귤가격의 인과방향 즉 감귤 가격의 결정력에 대한 지속적인 토론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는 유통시장에서 생산자 및 생산자 단체가 가격 결정력 또는 가격 교섭력을 높이기 위해 현재 분산되어있는 생산자들의 유통 창구를 단일화하고 조직화하는 감귤의 생산 수급조절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귤 유통시장에서 도매시장과 도매가격의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감귤의 도매가격과 소매가격 간의 유통단계별 수준변수 시계열에서 장기균형관계가 성립하였다. 둘째, 감귤 가격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간의 인과방향은 단기적인 측면에서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의 일방적인 인과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장기적인 측면에서 감귤 가격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간에는 서로 쌍방향적인 피드백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다.
통계청 농작물생산조사에 의한 제주 감귤 재배 면적은?
통계청의 농작물생산조사에 의하면, 제주 감귤의 재배면적은 21,241ha로 전국대비 99.9%에 이르고 있다(2015년 기준).
일반적인 농·축·수산물의 유통과정은 어떠한가?
일반적으로 농·축·수산물의 유통과정은 도매시장에서 소매시장으로 가는 2단계 유통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산지 도매시장에서 소비지 도매시장을 거쳐 소비지 소매시장으로 가는 3단계 유통과정을 거치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9)
S. K. Kang, K. J. Lee, "A Study on the Long-run Equilibrium Relationship and Causality between the Prices of Fisheries Products at Different Levels of Distribution",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9, no. 2, pp. 77-96, 1998.
C. H. Lee, "An Analysis for Structure of Price Decision in Beef Market", Journal of Rural Development, vol. 20, no. 2, pp. 51-62, 1997.
M. S. Park, K. H. Lee, S. W. Hwang., "A Causality Analysis for the Livestock Price and the Livestock Price Discovery in Market", Journal of Rural Development, vol. 35, no. 1, pp. 1-28, 2012.
Engle, R. B., Granger, C. W., Cointegration and Error Correction: Representation, Estimation, and Testing, Econometrica, vol. 55, 251-276, 1987.
Akaike, H., Information Theory and an Extension of the Maximum Likelihood Principle. In B. Petrov & F. Csake (Eds.), Seco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formation Theory, Budapest: Akademiai Kiado, 1973.
Bera, A., Jarque, C., Efficient Tests for Normality, Heteroskedasticity, and Serial Independence of Regression Residuals, Economic Letters, vol. 6, pp. 225-259, 1980.
Johansen, S., Statistical Analysis of Cointegration Vectors, Journal of Economic Dynamics and Control, vol. 12, pp. 231-254, 1988. DOI: https://doi.org/10.1016/0165-1889(88)90041-3
Newey, W., K. West., A Simple Positive Semi-definite, Heteroscedasticity and Autocorrelation Consistent Covariance Matrix, Econometrica, vol. 55, pp. 703-708. 1987. DOI: https://doi.org/10.2307/1913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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