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3, 2018년, pp.91 - 99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ess, clinical practice, coping with the stress, and the degree of psychological well-being of nursing student.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was conducted to confirm successful university lif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how to continue their n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과 졸업생들이 양적으로는 증가하지만 간호사 부족 문제가 해결되기 어려운 이유는? | 한편 우리 사회는 만성질환자 및 노인인구의 지속적인 증가상태로 간호사 부족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실정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간호학과 입학정원을 증원하여 해결하고자 하나[24], 신규간호사의 이직률이 평균 이직률의 두 배 이상 높은 실정으로[25], 아직까지 해결이 어려운 상황이다. 즉 간호학과 졸업생들이 양적으로는 증가하지만 간호사생활을 오랫동안 지속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는 점이 심각한 문제인 것이다. | |
심리적 안녕감이란 무엇인가? | 최근 사회적으로 삶에 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인간의 강점, 건강한 발전 등 개인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개념인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연구들이 이어지고 있다[1-9]. 심리적 안녕감이란 개인의 삶의 질의 구성하는 심리적 측면으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이 얼마나 잘 기능하고 있는 가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지표[10]라 할 수 있다. 특히 고등학교에서의 수동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대학에 입학한 대학생의 경우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야 하며, 자신의 발전 및 사회인으로 적절히 기능을 발휘해야 하며, 이러한 역량들은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된다[1]. | |
간호학과 학생이 겪는 스트레스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2017년 우리나라 대학생의 스트레스 원인에 대한 조사에서 학업적 부담이 1위를 차지했고, 장래문제, 경제문제, 인간관계 문제 순으로 보고되었다[15]. 특히 간호학과 학생의 경우 전문적인 지식습득을 위해 타과 학생들에 비해 많은 학점을 이수해야 하고 학업량, 시험, 임박한 과제 제출에 대한 압박감, 학업실패에 대한 두려움, 장시간의 공부 등 다양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16]. 이러한 높은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경우 불안이나 우울을 경험하게 되고, 이는 신체적․심리적 건강 문제를 유발하게 되어 삶의 질 저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1,15], 스트레스라는 변인을 심리적 안녕감과 연계하여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 |
O. H. Lee. (2012).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 29-57.
J. H. Park. (2006).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perception of stress, self-efficacy,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ocial support..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N. M. Kim & S. S. Kim. (2013). Mediation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resilience between life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4(2), 1125-1144. DOI : 10.15703/kjc.14.2.201304.1125
J. W. Lee. (2016). The relationship among daily stress, optimis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19(1), 1-17.
M. J. Lee & J. A. Choi. (2013). The effect of optimism on psychological well-being: stress coping strategies as a mediating variabl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4(6), 3739-3751. DOI : 10.15703/kjc.14.6.201312.3739
E. J. Shin. (2013). The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ego-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17(1), 1-12.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DOI : 10.1037//0022-3514.57.6.1069
E. H. Jung. (2017. 5 .7). The first place stressing the opening of university students is 'homework'. JoongAngIlbo[Online]. http://news.joins.com/article/21450826
P. Burnard. et al. (2008). A Comparative,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in student nurses in five countries: Albania, Brunei, the Czech Republic, Malta and Wales. Nurse Education Today, 28(2), 134-145. DOI : 10.1016/j.nedt.2007.04.002
S. J. Hwan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N. Seyedfatemi, M. Tafreshi & H. Hagani. (2007). Experienced stressors and coping strategies among Iranian nursing students. Biomed Central Nursing, 6(11), Retrieved November, 13, 2007 from http://www.biomedcentral.com DOI : 10.1186/1472-6955-6-11
M. H. Chin, H. A. Nam & S. H. Kim. (2015).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an area. Journal of wellness, 10(4), 129-138.
Y. J. Jang. (2006). Mental health of modern man. Seoul: Hakjisa Publishing.
R. S. Lazarus & S. Folkman.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Korean Nurse Association. (2014). The number of nurses who are going backwards even if the number of enrollment increase. The Korean Nurse, 52(1), 21-22.
Hospital Nurse Association. (2016). Survey on the status of hospital nursing staff placement. Seoul. http://www.khna.or.kr/web/information/resource.php
K. K. Chon, K. H. Kim & J. S. Lee.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316-335.
S. L. Kim. & J. E. Le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J. H. Amirkhan. (1990). A factor analytically derived measure of coping. the coping strategy indicat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5), 1066-1074. DOI : 10.1037//0022-3514.59.5.1066
H. J. Shin. (2002). A validation study of coping strategy indicator(CSI)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Seoul University, master's thesis, Seoul.
M. S. Kim. H. W. Kim & K. H. Cha. (2001). Analyses on the construct of psychological well-being(pwb) of korean male and female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5(2), 19-37.
J. G. Lam, W. S. Wong, S. M. Mary, K. F. Lam & S. L. Pang. (2010). Psychological well-being of interns in Hong Kong: what causes them stress and what helps them. Medical Teacher, 32(3), 120-126. DOI : 10.3109/01421590903449894
C. Gibbons, M. Dempster & M. Moutray. (2011).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7(3), 621-632. DOI: 10.1111/j.1365-2648.2010.05495.x
H. G. An.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8(6), 2249-2263.
G. O. Park & Y. S. Kim. (2013).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elf-concept,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4), 2149-216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