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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제공자 및 사용자로서의 협력적 소비 참여의도에 관한 연구
Intention to Participate in Collaborative Consumption as Providers and Us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19 - 33  

황혜선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  김지혜 (한국리서치 여론조사본부) ,  김기옥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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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적 소비는 소비에 공유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자원고갈과 환경오염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대안적 소비방식이자 공유경제 시스템 내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모델로서 의미가 있다. 협력적 소비에 참여하는 개인은 자신의 것을 공유하는 제공자가 되기도 하며 공유된 것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공자 및 사용자로서 협력적 소비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에 지각된 혜택, 주관적 규범, 참여용이성인식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반적으로 지각된 혜택과 주관적 규범은 높게 나타난 반면, 협력적 소비 참여용이성인식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제공자 및 사용자로서 협력적 소비에 참여할 의도는 주관적 규범과 참여용이성인식에 정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가 협력적 소비에 참여하는 데 주변 사람들의 지지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협력적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협력적 소비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고 협력적 소비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aborative consumption was suggested as a new paradigm of consumption and business model that focuses on sharing and using resources to reduce the risks of resource depletion and environmental impact. Individual consumers carry out a role not only as users but also as providers for collaborative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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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협력적 소비에 소비자가 제공자로서, 그리고 사용자로서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를 구분 하여 살펴봄으로써 협력적 소비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특히 협력적 소비가 소비자 에게 제공하는 혜택이 어떻게 지각되고 있는지와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 그리고 협력적 소비 참여용이성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의 협력적 소비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협력적 소비에 소비자가 제공자로서, 그리고 사용자로서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를 구분 하여 살펴봄으로써 협력적 소비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특히 협력적 소비가 소비자 에게 제공하는 혜택이 어떻게 지각되고 있는지와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 그리고 협력적 소비 참여용이성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의 협력적 소비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특히 협력적 소비가 소비자 에게 제공하는 혜택이 어떻게 지각되고 있는지와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 그리고 협력적 소비 참여용이성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의 협력적 소비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협력적 소비가 가지는 사회 및 환경 측면의 장점을 극대화하면서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적 방향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협력적 소비가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서 집중적으로 발전해오게 되면서 온라인 네트워크가 협력적 소비를 촉진하는 매개가 되는 한편, 온라인 환경과 스마트 환경에 익숙하지 못한 소비자들에게는 오히려 협력적 소비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협력적 소비를 위해 온라인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수준을 포함하여 개인이 지각하는 자신의 협력적 소비 참여용이성이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조사는 2015년 6월 8일과 9일 양일에 걸쳐 마크로 밀엠브레인을 통해 자기기입식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협력적 소비가 생소한 개념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협력적 소비에 대한 개념설명과 소비자에게 익숙한 사례를 제시하여 설문 응답 전에 협력적 소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과정을 거쳤다. 특히 기존의 소비의 개념에서 떠올리게 되는 ‘획득’이나 ‘사용’의 범위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자신의 자원을 ‘제공’하는 것까지를 아우르는 개념이라는 점이 인식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새로운 소비의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협력적 소비의 정착과 발전의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비자의 협력적 소비에 대한 인식과 참여의도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특히 본 연구는 협력적 소비의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가 사용자이자 제공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함에 주목하였다.
  • 본 연구는 새로운 소비의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협력적 소비의 정착과 발전의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비자의 협력적 소비에 대한 인식과 참여의도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특히 본 연구는 협력적 소비의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가 사용자이자 제공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함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림 1]과 같이 사용자이자 제공자로서 협력적 소비에 참여 하고자 하는 의도를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 첫째, 본 연구는 협력적 소비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기 위하여 소비자가 협력적 소비에 제공자 및 사용자로서 참여할 의도를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는 협력적 소비가 활성화되기 위해 소비자에게 요구되는 참여의 두 방식을 모두 논의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따라서 협력적 소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확장된 역할을 고려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협력적 소비에 제공자 및 사용자로서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를 구분하여 살펴봄으로써 협력적 소비의 활성화를 위해 제공 및 사용의 양 측면에서 요구되는 바가 무엇인지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는 향후 협력적 소비에 관한 논의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에도 의미가 있다.
  • 본 연구는 과잉생산과 과잉소비를 부추기는 현대사회의 소비문화로 인해 야기되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문제의 대안으로서 주목을 받는 협력적 소비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으며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를 가지는 데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협력적 소비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협력적 소비에서 소비자가 사용자이자 제공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참여의도를 사용자와 제공자로서의 참여의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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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력적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은? 이는 소비자가 협력적 소비에 참여하는 데 주변 사람들의 지지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협력적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협력적 소비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고 협력적 소비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다.
협력적 소비에 의미는? 협력적 소비는 소비에 공유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자원고갈과 환경오염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대안적 소비방식이자 공유경제 시스템 내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모델로서 의미가 있다. 협력적 소비에 참여하는 개인은 자신의 것을 공유하는 제공자가 되기도 하며 공유된 것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되기도 한다.
협력적 소비가 소득이 낮은 집단의 소비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협력적 소비는 최근 온라인 미디어를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인터넷을 자유롭게 활용하고 협력적 소비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유휴자원의 공유를 통해 소유가 아닌 사용 중심의 소비방식으로 전환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더 많은 소비욕구를 효율적으로 충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은 집단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소비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소득이 적은 집단이 협력적 소비를 통해 효율적인 소비생활을 할 수 있도록 협력적 소비를 실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높임 으로써 이들의 소비생활복지를 향상시키는 의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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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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