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러닝에서 실재감, 서비스의 질,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Identification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resence, Service Quality, Flow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Mobile Learning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5 no.4, 2015년, pp.169 - 175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애경 (인천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  강정진 (동서울대학교 정보통신과) ,  정보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학습환경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서비스 질, 학습몰입과 학습 만족도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설문조사는 국내 W 디지털대학교에서 모바일서비스를 사용하는 학습자 255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서비스 질은 학습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적 실재감, 서비스 질, 학습몰입은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eaching presence, cognitive presence, social presence, service quality, learning flow, and learners' satisfaction in mobile learning. Survey data collected by 255 learners who completed mobile-supported courses offer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실재감,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서비스의 질이 모바일러닝에서의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들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모바일러닝의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을 제안하는 데 있다.
  •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설문은 기말고사가 끝나기 전 2주일 동안 W디지털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웹 서베이로 진행되었으며, 학습자들은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한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설문에 응답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러닝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서비스의 질,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교수실재감,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과 서비스의 질은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교수실재감,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서비스의 질과 학습몰입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러닝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의 문제점은? 따라서, 이동성이나 모바일 기기의 사용과 같이 이러닝과 구분되는 모바일 러닝의 특성이 연구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지금까지 선행연구는 대부분 인지적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Akyol & Garrison., 2011)[5], 인지적실재감이 몰입, 만족도, 지속 의향에 미치는 영향(Joo et al., 2013)[4], 사회적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Wei, Chen, Kinshuk, 2012)[6]과 같이 실재감의 일부 하위요소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실재감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실재감의 모든 하위변인과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관계를 통합적인 모형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모바일러닝의 특징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이동성은 모바일러닝만이 가지는 특징으로 각광을 받으며 모바일러닝의 빠른 성장과 발전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모바일러닝에서는 학습에 대한 몰입과 집중이 어려워 학습의 질적 수준이 저하된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모바일러닝의 단점은? 그러나 한편으로는 모바일러닝에서는 학습에 대한 몰입과 집중이 어려워 학습의 질적 수준이 저하된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특히, 모바일러닝은 동료 학습자와 학습자원이 물리적으로 실존하는 환경에서 학습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자기주도하에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들 스스로가 학습상황에 실존하고 있다는 실재감을 느끼기 어렵고, 학습 과정에서 문제 상황이 발생하여도 도움을 받기가 어렵다. 따라서 모바일러닝 환경에서는 학습자가 인식하는 실재감, 학습몰입과 교육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이 더욱 강조되어야 하므로,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M.. Slater and M. Usoh and A. Steed, "Depth of presence in virtual environments",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 3, no. 2, pp. 130-144., 1994. 

  2. D. R. Garrison and T. Anderson and W. Archer, "Critical inquiry in a text-based environment: Computer conferencing in higher education",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2, no. 2, pp/87-105, 2000. 

  3. J. L. Lear and J. C. Isernhagen and B. A., LaCost and & J. W. King, "Instructor Presence for Web-Based Classes", Delta Pi Epsilon Journal, vol. 51, no. 2, pp. 86-98, 2009. 

  4. Y. Joo and S. Joung and E. K. Kim,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E-learners' Sense of Presence, Usage, Flow,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 16, no.2, pp. 310-324., 2013. 

  5. Z. Akyol and D. R. Garrison, "Understanding cognitive presence in an online and blended community of inquiry: Assessing outcomes and processes for deep approaches to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42, no. 2, pp. 233-250, 2011. 

  6. C. W. Wei and N. S. Chen, "A model for social presence in online classroom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 60, no. 3, pp.529-545, 2012. 

  7. H. F. Lin, "Measuring online learning systems success: Applying the updated DeLone and McLean model"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 10, no.6, pp. 817-820, 2007. 

  8. E. Nesset and Helgesen, "Modeling and managing student loyalty: A study of a Norwegian university college",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53, no. 4, pp. 327-345, 2009. 

  9. J. I. Rojas-Mendez and A. Z. Vasquez-Parraga and A.. Kara and A. Cerda-Urrutia, "Determinants of student loyalty in higher education: a tested relationship approach in Latin America", Latin American Business Review, vol. 10, no. 1, pp. 21-39, 2009. 

  10. L. A.. Halawi and R. V. Mccarthy and J. E. Aronson,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knowledge-management systems' success" The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 48 no. 2, pp. 121-135, 2007. 

  11. W. Barfield and D. Zeltzer and T. Sheridan and M. Slater, "Presence and performance within virtual environments" Virtual environments and advanced interface design, pp. 473-513, 1995. 

  12. K. H. Chung and H. H. Jung and J. I. Shin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at University on Student Satisfaction, Commitment, Word of Mouth, and Fund-Rising Intention? Journal of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0, no. 2, pp. 371-406, 2010. 

  13. D. R. Garrison and J. B. Arbaugh "Researching the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Review, issues, and future direction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10, no. 3, pp. 157-172, 2007. 

  14. J. S. Kim and M. H. Kang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 Presence, Learning Presence, and Effectiveness of e-Learning in the corporate setting?" Asia Education Research, vol. 11, no.2, pp. 29-56, 2010. 

  15. D. Chun and J. Kwon and K. An "The Effects of e-Learning Service Quality and Participation of Cyber University on Student Satisfac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consumption culture research, vol. 8, no. 4, pp. 185-208, 2005. 

  16. Y. J. Joo, and K. Y. Lim and S. Y. Park, "Investigat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organisational support, learning flow, learners' satisfaction and learning transfer in corporate e-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42, no. 6, pp. 973-984., 2011. 

  17. M. H. Kang and J. Kim and M. Park, "Investigating presence as a predictor of learning outcomes in e-learning environment. 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 Multimedia, Hypermedia and Telecommunications" pp. 4175-4180. Chesapeake, VA: AACE, 2008. 

  18.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Guilford, 2005. 

  19. J. J. Joo and E. K. Kim and S. Y. Park,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gnitive Presence, Flow and Learning Outcome in Corporate Cyber Education",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5, no. 3, pp. 21-38, 2009. 

  20. K. H. Chung and H. H. Jung and J. I. Shin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at University on Student Satisfaction, Commitment, Word of Mouth, and Fund-Rising Intention?" Journal of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0, no. 2, pp. 371-406, 2010. 

  21. J. Lim, C. Choi, T. Park, H. Ki, B. An, "Android, Mobile application. Integrated login application",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3, No. 3, pp. 151-156,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