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러닝에서 실재감, 서비스의 질,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Identification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resence, Service Quality, Flow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Mobile Learning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학습환경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서비스 질, 학습몰입과 학습 만족도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설문조사는 국내 W 디지털대학교에서 모바일서비스를 사용하는 학습자 255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서비스 질은 학습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적 실재감, 서비스 질, 학습몰입은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학습환경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서비스 질, 학습몰입과 학습 만족도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설문조사는 국내 W 디지털대학교에서 모바일서비스를 사용하는 학습자 255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서비스 질은 학습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적 실재감, 서비스 질, 학습몰입은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eaching presence, cognitive presence, social presence, service quality, learning flow, and learners' satisfaction in mobile learning. Survey data collected by 255 learners who completed mobile-supported courses offered b...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eaching presence, cognitive presence, social presence, service quality, learning flow, and learners' satisfaction in mobile learning. Survey data collected by 255 learners who completed mobile-supported courses offered by an online university in South Korea were analyz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suggest that cognitive presence, social presence, and service quality have direct effects on learning flow, and that cognitive presence, service quality, and learning flow have direct effects on learners'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eaching presence, cognitive presence, social presence, service quality, learning flow, and learners' satisfaction in mobile learning. Survey data collected by 255 learners who completed mobile-supported courses offered by an online university in South Korea were analyz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suggest that cognitive presence, social presence, and service quality have direct effects on learning flow, and that cognitive presence, service quality, and learning flow have direct effects on learners'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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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실재감,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서비스의 질이 모바일러닝에서의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들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모바일러닝의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을 제안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설문은 기말고사가 끝나기 전 2주일 동안 W디지털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웹 서베이로 진행되었으며, 학습자들은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한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설문에 응답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러닝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서비스의 질,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 1] 교수실재감,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과 서비스의 질은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2] 교수실재감,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서비스의 질과 학습몰입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초기구조모형과 수정모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χ2검증을 실시한 결과 Δχ2= 3.30으로 적합도에 있어서 수정모형과 초기구조모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보다 간명한 모델인 수정된 연구 모형을 최종연구 모형으로 선택하였다.
초기구조모형에서 교수실재감→학습몰입, 교수실재감→학습만족도, 사회적실재감→학습만족도의 경로가 유의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삭제해도 모형의 적합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을 것임을 가정하고 이들 경로를 초기구조모형에서 삭제시켜 간명한 수정모형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국내 W디지털대학에서 2013학년도 1학기에 개설된 과목 중 한방건강학과의 ‘음양오행육기론’, ‘식생활의 건강’, ‘경맥요혈과 뜸’의 3개 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W디지털대학에서 2013학년도 1학기에 개설된 과목 중 한방건강학과의 ‘음양오행육기론’, ‘식생활의 건강’, ‘경맥요혈과 뜸’의 3개 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학생들은 총 292명이며, 이 중 불성실한 응답자 37명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55명을 선정하였다. W디지털대학은 2011학년도 1학기에 14과목의 모바일러닝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는 전체 강의의 95%가 모바일러닝으로 제공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설문은 기말고사가 끝나기 전 2주일 동안 W디지털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웹 서베이로 진행되었으며, 학습자들은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한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설문에 응답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교수실재감,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서비스의 질과 학습몰입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교수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081(t=-.727, p > .05), 인지적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252(t=1.952, p < .05),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087(t=-1.649, p > .05), 서비스의 질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374(t=4.798, p < .05), 학습몰입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378(t=5.021, p < .05) 이었다.
둘째, 모바일러닝에서 인지적실재감, 서비스의 질, 학습몰입은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교수실재감, 사회적실재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는 기존의 선행연구(Joo et al.
둘째, 인지적실재감, 서비스의 질과 학습몰입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인지적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169(t=2.109, p < .05), 서비스의 질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346(t=4.535, p < .05), 학습몰입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356(t=4.857, p < .05)이었다.
이는 모바일러닝에서 제공하는 기술적 지원, 1:1 질의 응답이나 Q&A 게시판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가 학습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학습몰입이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 역시 기존의 선행연구(Joo et al., 2011)[19]와 일치하는 것으로, 학습자에게 적절한 수준의 학습내용이 제공되고, 학습자의 집중력을 강화시킬수록 학습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2011)[16]와 일치하는 것으로, 모바일러닝을 통해 학습하며 높은 수준의 내적 활동을 많이 하는 학습자일수록 학습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서비스의 질도 기존의 선행연구와 같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바일러닝에서 제공하는 기술적 지원, 1:1 질의 응답이나 Q&A 게시판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가 학습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모바일러닝에서 학습몰입은 인지적실재감, 서비스의 질과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고, 서비스의 질과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바일러닝을 통해 높은 수준의 내적 활동과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교육기관으로부터 제공되는 지원 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수록 학습자들의 학습몰입이 높아지고, 이는 학습만족도로 이어짐을 의미한다.
수정된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측정하기 위해 최대우도법을 통해 적합도 지수를 추정한 결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TLI=.999, CFI=1.000, RMSEA=.011로 나타났으며 양호한 모형으로 판단할 수 있다.
측정변인의 표준왜도가 3보다 작고 표준첨도가 10보다 작으면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정상분포 조건이 충족되므로(Kline, 2005)[18], 본 연구에서의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에서 다변량정규분포의 가정이 만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영향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하기 위해 분산팽창요인(VIF: Variance Inflation Factor)를 측정한 결과, 모두 10이하를 나타내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으며, 각 변인들은 유의수준 .05에서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05)로 확인되었다. 즉,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과 서비스의 질은 학습몰입과 유의한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수실재감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05) 이었다. 즉, 인지적실재감, 서비스의 질과 학습몰입은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수실재감과 사회적실재감은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첫째, 교수실재감,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과 서비스의 질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교수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β=.032(t=.276, p > .05), 인지적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β=.386(t=2.969, p < .05), 사회적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β=.156(t=2.871, p < .05), 서비스의 질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β=.320(t=4.135, p < .05)로 확인되었다.
첫째, 모바일러닝에서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과 서비스의 질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교수 실재감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실재감과 사회적실재감과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결과는 기존의 선행연구(주영주 외, 2009)[19]와 일치하며, 이는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내적 활동을 촉진하고,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할수록 학습몰입이 높아짐을 보여준다.
첫째,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과 서비스의 질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인지적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β=.414(t=5.377, p < .05), 사회적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β=.155(t=2.848, p < .05)이었으며, 서비스의 질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β=.324(t=4.215, p < .05)이었다.
초기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를 확인한 결과 TLI=.999, CFI=1.000, RMSEA=.011으로 나타남에 따라 양호한 모형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교수실재감, 인지적실재감, 사회적실재감, 서비스의 질,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 간의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후속연구
둘째, 후속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다루어졌던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뿐 아니라 학업성취도, 학습지속의향과 같이 다양한 내생 변인들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는 국내 W사이버대학에서 모바일러닝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목을 수강하는 25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연구대상의 폭을 넓혀 타 사이버교육기관이나, 기업 및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갖는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국내 W사이버대학에서 모바일러닝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목을 수강하는 25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연구대상의 폭을 넓혀 타 사이버교육기관이나, 기업 및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갖는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러닝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의 문제점은?
따라서, 이동성이나 모바일 기기의 사용과 같이 이러닝과 구분되는 모바일 러닝의 특성이 연구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지금까지 선행연구는 대부분 인지적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Akyol & Garrison., 2011)[5], 인지적실재감이 몰입, 만족도, 지속 의향에 미치는 영향(Joo et al., 2013)[4], 사회적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Wei, Chen, Kinshuk, 2012)[6]과 같이 실재감의 일부 하위요소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실재감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실재감의 모든 하위변인과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관계를 통합적인 모형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모바일러닝의 특징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이동성은 모바일러닝만이 가지는 특징으로 각광을 받으며 모바일러닝의 빠른 성장과 발전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모바일러닝에서는 학습에 대한 몰입과 집중이 어려워 학습의 질적 수준이 저하된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모바일러닝의 단점은?
그러나 한편으로는 모바일러닝에서는 학습에 대한 몰입과 집중이 어려워 학습의 질적 수준이 저하된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특히, 모바일러닝은 동료 학습자와 학습자원이 물리적으로 실존하는 환경에서 학습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자기주도하에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들 스스로가 학습상황에 실존하고 있다는 실재감을 느끼기 어렵고, 학습 과정에서 문제 상황이 발생하여도 도움을 받기가 어렵다. 따라서 모바일러닝 환경에서는 학습자가 인식하는 실재감, 학습몰입과 교육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이 더욱 강조되어야 하므로,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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