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에서 스토리텔링 영어교육 콘텐츠 개발과 적용: 능숙도 향상을 목표로
Developing a Curriculum of English Storytelling in a Global Corporation's Context: Focus on Proficiency Build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265 - 278  

신동일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김금선 (중앙대학교 영어교육학과) ,  심우진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김나희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전종운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김세희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김주연 (세계사이버대학교 실용영어학과) ,  정태영 (육군사관학교 영어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기업 맥락에서 영어능숙도 향상을 목표로 스토리텔링 기반 영어교육 콘텐츠 개발에 관한 탐색이다. 학교 맥락과 달리 기업의 언어교육과정 개발은 좀처럼 학계에 보고되지 않았으며 본 연구는 Stein과 Glenn(1979)의 스토리텔링 능숙도 모형을 삼성디스플레이 기업의 내부 영어교육과정에 적용하면서 기획되었다. 해당 기업에 근무하는 내부 구성원 10명의 성인 영어학습자가 4개월 동안 진행된 영어스토리텔링 교육과정에 참여하였으며, 2명의 내국인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였다. 교육과정은 스토리텔링 능숙도 향상을 위해 세 단계(사건, 구조, 인물)의 모듈로 구성되었다. 각 단계에서 강조되는 핵심 스토리텔링 요소 및 관련 활동은 수업에서 명시적으로 전달되었고, 모든 수업은 녹음되고 전체 연구자에 의해 관찰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인물과 상황을 묘사하고 사건과 계획을 서술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능력이 글로벌 기업의 현장에서도 유의미한 과업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교실에서 가르칠 만하고, 배울 만하고, 평가할 만한 유의미한 구인으로 설정될 수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업의 맥락에서 언어교육과정, 교재, 교사교육, 평가도구 개발의 사례가 좀처럼 보고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관련 연구가 추후 연구자들로부터 좀 더 기획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how a global corporation's storytelling-based curriculum is developed for improving English proficiency. Little research has been done from the perspectives of global corporation, and a curriculum of storytelling on Stein and Glenn (1979)'s model was implemented insid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 교육의 기능은 무엇인가? 그들이 기업 안팎의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는 적지 않은 편이지만, 국내 기업의 교육과정은 주로 원어민 기준, 유창성, 발음 교정, 구문 및 표현 학습에 기반을 둔 회화 학습이나 암기 및 모방학습을 통한 시험준비 교육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이다[1]. 여러 학술 분야에서 스토리텔링 교육을 통해 능숙도를 향상시키고, 의사소통능력을 효율적으로 점검할 뿐 아니라, 시험준비 과정에서도 유의미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학계에 이미 보고된 만큼[2-11], 기업의 현장에서도 스토리텔링 언어교육방법을 적용해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일상의 소재를 통해 사건과 계획을 서술하고, 인물과 상황을 묘사하는 스토리텔링 말하기교육은 기업의 내부 구성원들이 준비해야 하는 시험내용이기도 하지만 실제 기업 현장에서 반드시 감당해야 하는 언어 사용이기도 하다.
학습자가 스토리를 서술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등급 단계는? 글로벌 기업에서 필요한 스토리텔링 기반의 영어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우선 학습자가 스토리를 서술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등급을 선행문헌[49][55]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등급 기준은 선행문헌의 스토리텔링 등급을 참조하여 본 연구의 참여자 수준을 고려하여 1-5 등급 특성을 다시 부연하여 사용하였다. 교육과정도 1-5 등급으로부터 학습 모듈을 셋으로 구분했으며 초중급 수준의 영어능숙도를 가진 학습자들이 순차적인 과업난이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수업내용을 구성했다.
스토리텔링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일상의 소재를 통해 사건과 계획을 서술하고, 인물과 상황을 묘사하는 스토리텔링 말하기교육은 기업의 내부 구성원들이 준비해야 하는 시험내용이기도 하지만 실제 기업 현장에서 반드시 감당해야 하는 언어 사용이기도 하다. 학습자가 자신만의 언어로 온전한 서사적 구조를 만들어보는 스토리텔링 교육은 주도적인 언어사용자 정체성을 갖게 한다[6][12]. 또한, 스토리 단위의 학습은 특정한 언어자질에 매몰되지 않고 담화적 거시 단위로부터 학습이 운용되고,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 통합적 교육과정을 구축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안수정, 기업체 영어교육 실태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12. 

  2. 김금선, 신동일, "초등 학습자의 스토리텔링 말하기능력 분석: 6가지 단면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5권, 제1호, pp.221-244, 2008. 

  3. 김나희, 신동일, "스토리텔링 수행능력의 이해: 담화상의 결속성과 일관성 측면에서," 영어학, 제8권, 제1호, pp.51-73, 2008. 

  4. 신동일, 영어말하기전략. 크레듀, 2008. 

  5. 신동일, Now Storytelling 스토리텔링, 넥서스, 2010. 

  6. 신동일, "영어영문학의 외연 확대를 위한 담화, 스토리, 내러티브, 그리고 스토리텔링 연구의 상호 연관성 탐색," 영어영문학 연구, 제56권, 제4호, pp.235-263, 2014. 

  7. 신동일, 김금선, 김나희, "에피소드 구성력과 수험자의 스토리텔링 과업수행능력 분석," 새한영어 영문학, 제49권, 제4호, pp.253-279, 2007. 

  8. 신동일, 심우진, "말하기시험 준비과정에 나타난 구어문법 연구," 영어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pp.187-210, 2012. 

  9. 신동일, 심우진, "말하기시험 준비 교재에 나타난 스토리 모형의 구조분석," 신영어영문학, 제53권, pp.195-222, 2012. 

  10. L. B. Green and J. S. Klecan-Alker, "Teaching story grammar components to increase oral narrative ability: A group intervention study," Child Language Teaching and Theraphy, Vol.28, No.3, pp.263-276, 2012. 

  11. M. A. Stadler and G. C. Ward, "Supporting the narrativ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Vol.33, No.2, pp.73-80, 2005. 

  12. 신동일, "언어교육의 후기-현대성에 관한 인문학적 고찰: 맥커뮤니케이션, 자아정체성, 그리고 생태주의 관점에서부터," 영어영문학, 제59권, 제1호, pp.99-121, 2013. 

  13. T. Auvinen, I. Aaltio, and K. Blomqvist, "Constructing leadership by storytelling-the meaning of trust and narratives,"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Vol.34, No.6, pp.496-514, 2013. 

  14. K. B. Boal and P. L. Schultz, "Storytelling, time, and evolution: The role of strategic leadership in complex adaptive systems,"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8, No.4, pp.411-428, 2007. 

  15. J. Harris and B. Kim Barnes, "Leadership storytelling," Industrial and commercial training, Vol.38, No.7, pp.350-353, 2006. 

  16. R. T. Barker and K. Gower, "Strategic application of storytelling in organizations: Toward effective communication in a diverse world," The Journal of Business Communication, Vol.47, No.3, pp.295-312, 2010. 

  17. M. Parkin, "Tales for change: using storytelling to develop people and organizations," Development and Learning in Organizations: An International Journal, Vol.20, No.3, pp.173-195, 2006. 

  18. M. Canale and M. Swain, "Theoretical bases of communica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teaching and testing," Applied Linguistics, Vol.1, pp.1-47, 1980. 

  19. D. J. Tedick and C. L. Walker, "Second language teacher education: The problems that plague us,"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78, No.3, pp.300-312, 1994. 

  20. D. Shin, N. Kim, and S. Kang, "Korean examinees perceptions of testing spoken English: A move toward proficiency," Studies on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Vol.36, No.2, pp.263-288, 2010. 

  21. N. Verhelst, P. Van Avermaet, S. Takala, N. Figueras, and B. North, 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Languages: learning, teaching, assessment,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9. 

  22. B. Lotti, Investigation into the use of the 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languages in regional and minority language education. Fryske Academy, 2007. 

  23. J. R. Wu and R. Y. Wu, "Using the CEFR in Taiwan: The perspective of a local examination board," The Language Training and Testing Center Annual Report, Vol.56, pp.1-20, 2007. 

  24. Y. Tono and M. Negishi, "The CEFR-J: Adapting the CEFR for English language teaching in Japan," Framework & Language Portfolio (FLP) SIG Newsletter, Vol.8, pp.5-12, 2012. 

  25. N. N. Hung, "Vietnam's National Foreign Language 2020 Project: Challenges, Opportunities, and Solutions," In W. B. Terance & S. Sharbawi(Eds.), English for ASEAN integration: Policies and practices in the region(pp.62-64), Universiti Brunei Darussalam, 2015. 

  26. A. Urmston, M. Raquel, and C. Tsang, "Diagnostic testing of Hong Kong tertiary students' English language proficiency: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DELTA," Hong Kong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Vol.14, No.2, pp.60-82, 2013. 

  27. P. Glover, "Using CEFR level descriptors to raise university students' awareness of their speaking skills," Language Awareness, Vol.20, No.2, pp.121-133, 2011. 

  28. Y. Zheng, Y. Zhang, and Y. Yan, "Investigating the practice of The 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Languages (CEFR) outside Europe: a case study on the assessment of writing in English in China," ELT Research Paper, Vol.16, No.1, pp.1-20, 2016. 

  29. 오성호, 김보영, "글로벌 기업의 영어 공용화 정책을 통한 변화 관리 전략," 경영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pp.1-33, 2015. 

  30. 김나영, 말하기 평가 대비 사내 영어 교육에 관한 연구: A, B, C 기업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12. 

  31. 배유미, 기업체 영어 교육 제도에 대한 사례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12. 

  32. 송고은, "기업 이러닝 영어 교육훈련의 교수-학 습 실재감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 권, 제9호, pp.557-575, 2015. 

  33. 한국토익위원회, "글로벌 인재 선발 및 육성을 위한 기업과 대학의 역할," Newsletter, 제61권, pp.4-12, 2010(12). 

  34. M. Charles and R. Marschan-Piekkari, "Language training for enhanced horizontal communication: A challenge for MNCs," Busine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65, No.2, pp.9-29, 2002. 

  35. M. Cheung, "The globalization and localization of persuasive marketing communication: A cross-linguistic socio-cultural analysis," Journal of Pragmatics, Vol.42, No.2, pp.354-376, 2009. 

  36. S. Ying, "The provision of English language training in IT outsourcing companies in China," The Tesolanz Journal, Vol.24, pp.50-62, 2016. 

  37. 이상욱, "언어와 문화 그리고 기업경쟁력의 접점으로서 제2외국어 능력," 카프카연구, 제15권, pp.231-263, 2006. 

  38. M. Cassady, The art of storytelling, Meriwether, 1994. 

  39. L. M. Morrow, "Retelling stories: A strategy for improving young children's comprehension, concept of story structure, and oral language complexity,"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Vol.85, No.5, pp.647-661, 1985. 

  40. 양윤정,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어린이 영어교육," 스토리 & 이미지텔링, 제4권, pp.100-122, 2012. 

  41. 정윤희, 김현옥,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제43권, 제1호, pp.63-89, 2012. 

  42. 유정애,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수업모형의 개발 적용," 현장연구, 제 24권, pp.329-342, 2003. 

  43. T. C. Dusold, "Applications of narrative to the engineering decision making process and the pedagogy of engineering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owa State University, Ames, Iowa, 2008. 

  44. P. C. Verhoef, K. N. Lemon, A. Parasuraman, A. Roggeveen, M. Tsiros, and L. A. Schlesinger, "Customer Experience Creation: Determinants, Dynamics, and Management Strategies," Journal of Retailing, Vol.85, No.1, pp.31-41, 2009. 

  45. S. Denning, "Effective storytelling: strategic business narrative techniques," Strategy & Leadership, Vol.34, No.1, pp.42-48, 2006. 

  46. J. Gold and D. Holman, "Let me tell you a story: An evaluation of the use of storytelling and argument analysis in management education,"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Vol.6, No.7, pp.384-395, 2001. 

  47. D. A. Gilliam, K. E. Flaherty, and S. W. Rayburn, "The dimensions of storytelling by retail sales people,"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tail, Distribution and Consumer Research, Vol.24, No.2, pp.231-241, 2014. 

  48. R. C. Schank, Tell me a story: A new look at real and artificial memory, Scribner, 1990. 

  49. N. L. Stein and C. Glenn, "An analysis of story comprehens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R. O. Freedle (Ed.), New directions in discourse processing, pp.53-119, Ablex, 1979. 

  50. L. R. Shapiro and J. A. Hudson, "Tell me a make-believe story: Coherence and cohesion in young children's picture-elicited narrative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7, No.6, pp.960, 1991. 

  51. H. D. Brown,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New York: Longman, 1999. 

  52. M. Hamilton and M. Weiss, Children tell stories: Teaching and using storytelling in the classroom, Richard C Owen Publish, 2005. 

  53. N. L. Hedberg and C. Stoel-Gammon, "Narrative analysis: Clinical procedures,"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Vol.7, No.1, pp.58-69, 1986. 

  54. N. L. Stein and M. Policastro, "The concept of a story: A comparison between children's and teachers' viewpoints," Learning and comprehension of text, Vol.1, pp.113-155, 1984. 

  55. N. L. Stein, "The development of storytelling skills," In M. Franklin & S. Barten (Eds.), Child language: A reader.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