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342 - 353
박선영 (경성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홍순옥 (경성대학교 유아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ware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r the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using background music.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72 early childhood teachers of kindergartens in Busan and Kyungnam provinces. The data were colle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학과 음악의 공통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 이러한 문학과 음악은 특히, 인간의 감정과 마음, 사상을 표현하는데 있어 공통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 |
문학과 음악 등을 자연스럽게 접하며 환경에 따른 다양한 경험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되는가? | 인간은 누구나 태어남과 동시에 생활 속에서 여러 유형의 문학과 음악 등을 자연스럽게 접하며 환경에 따른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경험은 점차 자발적인 선택으로 이어져 스스로 노래를 부르거나 부모에게 이야기 또는 책을 읽어 달라고 요구하는 것으로 발전될 뿐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을 통해서도 유아교사의 체계적인 교육 계획과 실행에 따라 문학과 음악에 대한 다채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1]. | |
유아 문학에서 동화의 효과적인 특징은? | 먼저 유아 문학은 크게 동화, 동시, 동요로 나뉘는데 그중 재미있는 이야기로 구성된 동화는 유아들이 인간의 다양한 감정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공감하며 이러한 감정들을 간접적으로 느껴보는데 효과적이다[2]. 또한,동화는 유아들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전달하여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재확인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오는 갈등을 긍정적으로 해소한다는 측면에서[3] 그 가치가 부각되어 다양한 형태의 유아 문학 중에서도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질적인 문학적 경험을 제공하는데 활용되고 있다[4]. |
강문희, 이혜상, 아동문학교육, 서울: 학지사, 2002.
강은희, 동화매체유형에 따른 아동의 그리기표상 능력의 차이,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김세희,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서울: 양서원, 2000.
현정희, 서정숙, "그림책 읽어주기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어린이문학교육 연구, 제10권, 제2호, pp.125-147, 2009.
장혜순, 유아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파란 마음, 2008.
이현수, 생활 속의 배경음악을 통한 음악감상 수업 및 평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순정, 패밀리레스토랑의 물리적 서비스 요소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승현, TV프로그램에서 배경음악이 수용자의 몰입과 기억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김지은, 피아노배경음악 삽입 또는 미삽입 미술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조남숙, 배경음악 유형이 유아의 그림표현과 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안혜정, '5세 누리과정' 해설서와 지침서에 대한 이해 및 지도서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박혜경,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인터넷을 이용한 동화지도 실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미숙, 동화를 활용한 음악극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박소영, 동화를 이용한 비구조적 음악극이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장은희, 동화에 기초한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김지연, 동화듣기를 함께한 음악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 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단은미,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박순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동화활동 현황 및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정선영, 음악활동을 통한 유아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구본경, 유아교육기관의 동화지도 실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영은, 유치원에서의 동화 활용 현황 조사 :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이현아, 유아교사의 동화 지도방법에 관한 실태 조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이상금, 장영희, 유아문학론, 서울; 교문사, 1990.
김수지, 심미적 경험을 위한 유아 음악 수업 지도안 연구 : 그림책 활용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단은미, 조유나, "동화를 활용한 음악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3권, 제4호, pp.333-354, 2009.
이승미, 김민진, "음악동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음악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성 및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pp.341-363, 2012.
원문자, 유치원교사의 동화 지도 인식 분석,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송정선, 배경음악과 분위기에 일치하는 학습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J. G. Cuningham and R. S. Sterling, "Developmental Change in the Understanding of Affective Meaning in Music," Motivation and Emotion, Vol.12, pp.399-413, 1989.
M. P. Kastner and R. G. Crowder, "Perception of the major/minor distinction:IV. Emotional Connotations in Young Children," Music Perception, Vol.8, No.2, pp.189-201, 1990.
조영선, 심리적 안정감과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클래식 음악감상 수업지도 방안 연구 :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영화를 활용,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D. J. Maclnnis and C. W. Park, "The differential role of characteristics of music on high- and low- involvement consumers's processing of ad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8, pp.161-173, 199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