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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291 - 301
조남형 (성균관대학교 경영연구소) , 박성택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문기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Supply chain in service sector has been established on the premise that firms need to manage their process uncertainties to satisfy customers in an efficient manner. Information sharing and synchronization play key roles in minimize uncertainties from their involved supply chain. The duality of c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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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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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관리를 서비스 산업에 적용하기 위해 기존의 공급망관리의 개념을 수정 및 보완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제조업체들이 경쟁 무기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 공급망관리를 서비스 산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제조업 중심의 공급망관리의 개념을 다소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다. 순수서비스에 가까운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일수록 제조업에서 중시되는 각종 재고 관련 개념이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공급망관리의 개념과 기본구조를 간략히 소개하고 공급망관리의 핵심모듈인 계획수립 기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
공급망이란 무엇인가? | 공급망(supply chain)이란 고객, 유통업체, 소매업자, 도매업자, 제조업체, 부품 및 자재공급업체, 물류업체 등으로 구성된 망 또는 네트워크로서 이들 구성원들이 유기적으로 서로 얽혀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 제품이나 부품, 또는 원자재를 거래하는 제조업체나 유통업체의 경우 공급망의 개념은 명확하다. | |
공급망관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 이런 복잡한 상호작용은 공급망 구성원간의 정보교류를 통해 이루어진다. 공급망관리는 바로 이렇게 복잡하게 얽혀 있는 공급망 구성원 사이의 자재와 상품의 흐름, 정보의 흐름, 자금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리드타임을 줄이고 공급망 내 재고를 최소화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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