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공급망관리의 이해 : 이슈와 과제
Understanding Service Supply Chain Management : Issues and Challeng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291 - 301  

조남형 (성균관대학교 경영연구소) ,  박성택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문기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비스 분야의 공급망관리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고객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해 서비스 프로세스의 불확실성을 관리해야 한다는 전제하에 그 개념이 확립되어왔다. 구체적으로는 정보공유와 동기화공급망 내의 불확실성 제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다만 고객이 서비스 공급망의 투입자원의 역할뿐만 아니라 소비자로서의 상호작용도 한다는 측면이 전통적인 공급망관리 적용에 다소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다. 서비스 공급망은 기존의 공급망 이론과 원리를 통해 관리 가능한 구조화 된 네트워크로서, 다양한 핵심기능들이 상호 긴밀하게 통합되어 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협업관계를 통해 운영이 이루어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관광서비스, 레스토랑, 대형병원 공급망과 같이 반복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망을 대상으로 공급망 운영에 필요한 핵심구성요소에 대해 살펴보고 그 외 도입 및 운영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다양한 이슈에 대해서도 논의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pply chain in service sector has been established on the premise that firms need to manage their process uncertainties to satisfy customers in an efficient manner. Information sharing and synchronization play key roles in minimize uncertainties from their involved supply chain. The duality of cu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런 복잡한 상호작용은 공급망 구성원간의 정보교류를 통해 이루어진다. 공급망관리는 바로 이렇게 복잡하게 얽혀 있는 공급망 구성원 사이의 자재와 상품의 흐름, 정보의 흐름, 자금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리드타임을 줄이고 공급망 내 재고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공급망관리 도입 및 그 운영전략에는 공급망을 구성하는 기업 간 협업과 정보공유를 촉진시키기 위한 공정한 성과공유와 신뢰기반의 계약관계가 전제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전제조건이 어느 정도 충족되었다는 가정 하에 서비스 공급망의 구조와 운영프로세스에 대한 논의를 시도해 보았다. 서비스산업의 공급망관리 도입이 아직 일천한 상황에서는 공급망을 이끌어가는 선도기업부터 공급망 구성원간의 협업과 정보공유의 전략적 이점을 이해하고 서비스 공급망에 대해 총체적(holistic) 인식을 우선적으로 시도해야 할 것이다.
  • 초대형병원과 달리, 중소형이나 개인병원은 공급망관리 개념의 적용이 가능하기는 하겠지만 실질적인 소프트웨어 기반의 공급망관리는 쉽지 않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공급망관리는 서비스 공장이나 대량서비스 업종에 한정해서 그 의미와 적용효과를 논의해보고자 한다.
  • 순수서비스에 가까운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일수록 제조업에서 중시되는 각종 재고 관련 개념이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공급망관리의 개념과 기본구조를 간략히 소개하고 공급망관리의 핵심모듈인 계획수립 기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급망관리를 서비스 산업에 적용하기 위해 기존의 공급망관리의 개념을 수정 및 보완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조업체들이 경쟁 무기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 공급망관리를 서비스 산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제조업 중심의 공급망관리의 개념을 다소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다. 순수서비스에 가까운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일수록 제조업에서 중시되는 각종 재고 관련 개념이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공급망관리의 개념과 기본구조를 간략히 소개하고 공급망관리의 핵심모듈인 계획수립 기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공급망이란 무엇인가? 공급망(supply chain)이란 고객, 유통업체, 소매업자, 도매업자, 제조업체, 부품 및 자재공급업체, 물류업체 등으로 구성된 망 또는 네트워크로서 이들 구성원들이 유기적으로 서로 얽혀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 제품이나 부품, 또는 원자재를 거래하는 제조업체나 유통업체의 경우 공급망의 개념은 명확하다.
공급망관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런 복잡한 상호작용은 공급망 구성원간의 정보교류를 통해 이루어진다. 공급망관리는 바로 이렇게 복잡하게 얽혀 있는 공급망 구성원 사이의 자재와 상품의 흐름, 정보의 흐름, 자금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리드타임을 줄이고 공급망 내 재고를 최소화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Kim, Y. (2017). Characteristics of Korea's service industry as Compared with OECD Countries. NABO Economic Trends & Issues Seoul, Korea, National Assembly and Budget Office: 41-44. 

  2. heong, H. G., Park, S. T. & Kim, T. U. (2012). Concept and Issues in Supply Chain Management for Plant Engineering Projec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9), 213-224. 

  3. Schmenner, R. W. (1986). How Can Service Businesses Survive and Prosper? Sloan Management Review, 27(3), 21. 

  4. Burt, R. S. (2002). The social capital of structural holes. In The New Economic Sociology: Developments in an Emerging Field (pp. 148-190). New York : Russell Sage Foundation. 

  5. Kim, B. (2017, December 27). Increase the farm household income through Reduce agricultural products distribution stage. JoongAng Ilbo. Retrieved from http://news.joins.com/article/22236311 

  6. Wang, Y., Wallace, S. W., Shen, B. & Choi, T. M. (2015). Service supply chain management: A review of operational model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47(3), 685-698. 

  7. Lusch, R. F. & Nambisan, S. (2015). Service Innovation: A Service-Dominant Logic Perspective. MIS Quarterly, 39(1), 155-176. 

  8. Zhang, J. J., Lawrence, B. & Anderson, C. K. (2015). An agency perspective on service triads: Linking operational and financial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35(May), 56-66. 

  9. Lewis, M. A. & Roehrich, J. K. (2009). Contracts, relationships and integration: towards a model of the procurement of complex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Procurement Management, 2(2), 125-142. 

  10. Spring, M. & Araujo, L. (2014). Indirect capabilities and complex performance: Implications for procurement and operations strategy.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34(2), 150-173. 

  11. Wu, L. C. & Wu, L. H. (2015). Improving the global supply chain through service engineering: A services science, management, and engineering-based framework. Asia Pacific Management Review, 20(1), 24-31. 

  12. Baltacioglu, T., Ada, E., Kaplan, M. D., Yurt, O. & Kaplan, Y. C. (2007). A new framework for service supply chains.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27(2), 105-124. 

  13. Sengupta, K., Heiser, D. R. & Cook, L. S. (2006). Manufacturing and Service Supply Chain Performance: A Comparative Analysis.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42(4), 4-15. 

  14. Ellram, L. M., Tate, W. L. & Billington, C. (2004). Understanding and Managing the Services Supply Chain.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40(4), 17-32. 

  15. Li, M. & Choi, T. Y. (2009). Triads in services outsourcing: bridge, bridge decay and bridge transfer.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45(3), 27-39. 

  16. Choi, T. Y. & Wu, Z. (2009). Triads in supply networks: theorizing buyer-supplier-supplier relationships.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45(1), 8-25. 

  17. Zhang, X., Song, H., & Huang, G. Q. (2009). Tourism supply chain management: A new research agenda. Tourism Management, 30(3), 345-358. 

  18. Sakhuja, S. & Jain, V. (2012, July 15 through July 18). Service supply chain: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Paper presented at the 4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and Industrial Engineering 2012. Cape Town; South Africa. 

  19. Lubarski, A. & Poeppelbuss, J. (2016, June 27 through July 1). Methods for service modularization - A systematization framework. Paper presented at the 20th Pacific Asia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ACIS 2016. Chiayi; Taiwan. 

  20. Jeong, E., Kim, D. & Cho, B. (2012). An Exploratory Study on SCM Strategy in Franchise System: the Impact of Social Capital and Mediating Role of Knowledge Transfer.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23(3), 255-282. 

  21. Cho, B. Y. & Kang, J. J. (2012). An Investigation on the Impacts of Buyer's Relationship Commitment on Buyer's Switching Inertia in Services Outsourcing with Supplier's Collaboration as a Mediator.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arch, 12(4), 183-201. 

  22. Zhang, M. d. & Seo, Y. W. (2016). Retailer's Decision and Supply Chain Performance in Correlation with the Supplier's Irrationality in Service Supply Chains. The Journal of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27(2), 267-285. 

  23. Hwang, M. & Lee, Y. (2011, May). Development of Optimization Model for Tourism Service Supply Chain. Paper presented at the 21st Spring Conference for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KIOIE 2011. Incheon; Korea. 

  24. Sung, J. K., Park, S. M., Sin, S. Y., Kim, Y. B. & Kim, Y. G. (2017). Deep learning based image retrieval system for O2O shopping mall platform service desig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213-222. 

  25. Kim, S. S. (2014). Study on Big Data Utilization Plans of Medical Institu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2), 397-407. 

  26. Lee, C. Y. (2017). A Study on Synchronization Effect of A Multi-dimensional Event Database for Big Data Information Shar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243-25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