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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형식으로서의 애니메이션의 서사적 특성 연구 - 브래드 버드 감독의 "아이언 자이언트(1999)", "인크레더블(2004)", "라따뚜이(2007)"를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Narrative Features in Animation as an Art Form - Focusing on Brad Bird's "The Iron Giant(1999)", "The Incredibles(2004)", "Ratatouille(2007)"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429 - 438  

김숭현 (영남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이태훈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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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각본가이자 애니메이션 감독인 브래드 버드는 2000년대 초반부터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이 저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여 제작, 개봉되고 있는 상황을 비판했다. 그는 애니메이션이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예술 형식이며, 그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브래드 버드 감독의 장편 애니메이션 <아이언자이언트>, <인크레더블>, <라따뚜이>의 서사구조 및 캐릭터, 서브플롯, 상징 및 복선, 암시 등 총체적인 구성요소, 그리고 표현 양식을 분석하여 그의 작품이 갖는 차별화된 서사적 특성과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예술 형식으로서의 애니메이션의 서사적 특성은 첫째, 저 연령층뿐 아니라 성인들도 깊게 공감할 진중한 주제 메시지의 전달. 둘째, 현실사회의 모순과 시대적 과오를 비판하는 사회의제 표현. 셋째, 현실적 상황 설정을 바탕으로 치밀하게 구성된 플롯을 통해 개연성 높은 내러티브 구조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가 향후 다양한 애니메이션이 제작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ad Bird, a screenwriter and animation director in the United States, criticized the situation in which most animations were produced and released for the children since the early 2000s. He said that animation is an art form capable of conveying messages not only to children but also to adult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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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브래드 버드 감독의 작품세계에 대해 알아보고, 지금까지 그가 연출한 세 편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 , 의 서사구조 및 캐릭터, 서브플롯, 상징 및 복선, 암시 등 총체적인 구조와 구성요소, 그리고 표현 양식을 분석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브래드 버드 감독이 2000년대 초부터 꾸준히 주장하고 있는 것처럼 ‘장르로써의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예술 형식으로서의 애니메이션’은 어떤 서사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의 작품을 통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작품성과 흥행 모두를 만족할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내용의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향을 모색, 제시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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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따뚜이의 배경과 줄거리는? 하지만 그의 경험과 전문성의 부족으로 브래드 버드 감독으로 교체가 되었고, 스토리 수정 및 보완을 위해 브래드 버드는 18개월 동안 다시 스토리를 짜야했다[7]. <라따뚜이>는 파리를 배경으로 요리사가 되고 싶어 하는 쥐 레미가 구스또 레스토랑에 청소부로 취직한 링귀니와 만나 세상의 편견을 극복하고 자신의 꿈을 이룬다는 줄거리를 갖고 있다. 주인공은 생쥐 레미와 청소부 링귀니, 조력자로는 레미의 형 에밀과 아버지 쟝고, 요리사 콜렛 등이 있으며 적대자로는 주방장 스키너와 영향력 있는 음식 평론가 안톤 이고가 등장한다[8].
브래드 버드가 애니메이션은 장르가 아니라 하나의 예술형식이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 미국의 각본가이자 애니메이션 감독인 브래드 버드는 여러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애니메이션은 장르가 아니라 하나의 예술형식이라고 말했다. 대다수의 관객이 애니메이션을 아동용 콘텐츠 장르로 인식하고 또 이 때문에 대다수의 애니메이션에서 애니메이션만의 장르적 특징을 보여주는 스토리구조를 견지하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라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은 장르가 아니라 영화와 같은 하나의 예술형식이며 이러한 인식을 통해 애니메이션이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수 있음을 피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영화 <인크레더블>은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액션 영화, 슈퍼히어로, 가족 드라마 장르이고, 영화 <라따뚜이>는 판타지 드라마 장르이지 애니메이션이 곧 장르라는 것은 잘못된 인식이라는 것이다.
브래드 버드는 누구인가? 브래드 버드는 미국의 감독이며 각본가, 애니메이터이다. 그는 11세에 처음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디즈니의 전설적인 애니메이터 밀트 칼(Milt Kahl) 밑에서 애니메이션을 배웠다. 그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칼아츠(CalArts,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에서 존 라세터(John Lasseter), 팀 버튼(Tim Burton) 등과 함께 공부를 했다. 그 후 디즈니 스튜디오에 입사하여 영화<토드와 코퍼>(1981) 제작에 애니메이터로 참여했다. 그 후, 스티븐 스필버그의 TV 시리즈<어메이징 스토리>(1985-1987)에서 각본, 프로듀서, 감독(패밀리 독)으로 그리고 영화 <8번가의 기적>(1987)에서 각본, 프로듀서로 제작에 참여했으며 TV 애니메이션 시리즈인 <심슨가족>의 연출을 했다. 그는 <아이언 자이언트>(1999)의 감독, 각본을 맡아 장편 애니메이션을 제작, 개봉했다.<아이언 자이언트>(1999)는 평단의 반응은 좋았으나 흥행에는 실패했다. 그 후, 픽사의 존 라세터에 의해 <인크레더블>(2004)의 각본과 연출을 했고 이 애니메이션으로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 및 각본상을 수상 하게 된다. 그 후, <라따뚜이>(2007)의 각본과 감독을 맡아 제작했다. 이 작품 역시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하며 브래드 버드의 각본가 및 감독으로서의 능력을 입증하게 된다. 장편 영화 <미션 임파서블-고스트 프로토콜>(2011)과 <투모로우 랜드>(2015)의 감독을 맡아 제작했다[2].브래드 버드 감독의 세 애니메이션은 모두 비평가와 관객 모두에게 호평을 받은 작품이며 지금까지도 애니메이션의 명작으로 손꼽히는 작품들이다. 이를 방증하듯 아카데미상과 애니상을 비롯한 많은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수상을 했다. 그의 작품들은 디즈니, 드림웍스와 같은 일반적인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저 연령층의 관객뿐 아니라 성인 관객층에게도 어필하는 감독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서사적 특성을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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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Toronto International Film Festival. (2015). Director Bard Bird Soars Over Limits of Animation. https://www.youtube.com/watch?vQBxmzZqhkWs 

  2. Wikipedia. (2017). https://en.wikipedia.org/wiki/Brad_Bird 

  3. Wikipedia. (2017). https://ko.wikipedia.org/wiki/%EC%95%84%EC%9D%B 4%EC%96%B8_%EC%9E%90%EC%9D%B4%EC%96% B8%ED%8A%B8 

  4. rottentomatoes. https://www.rottentomatoes.com/m/iron_giant/ 

  5. Wikipedia. (2017).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D%81%AC%EB%A0%88%EB%8D%94%EB%B8%94 

  6. rottentomatoes. https://www.rottentomatoes.com/m/incredibles 

  7. Cine21.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46318 

  8. Wikipedia. (2017). https://ko.wikipedia.org/wiki/%EB%9D%BC%EB%94%B0%EB%9A%9C%EC%9D%B4 

  9. rottentomatoes. https://www.rottentomatoes.com/m/ratatouille 

  10. Gong, Qi, & T. H. Lee. (2017). A study of expressing social message through analysis of the Korean genre film - Research on Joon-ho Bong's Films. Journal of Digital Design, 15(2), 81-91. 

  11. Doopedia. (201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52987&cid40942&categoryId31787 

  12. (1999) 

  13. (2004) 

  14. (2007) 

  15. J. H. Oh. (2016). Testimony of the Real World, Documentary-Animation. Catoon & Animation Studies, 45, 2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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