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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여가활용이 학습 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leisure activities on learning agility for youths: Mediativ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527 - 532  

최경일 (한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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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여가활용이 학습 적응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여가활용과 학습 적응성 간 관계에서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I'에서 수집한 6,637명의 자료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그에 따르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대인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대인관계는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청소년의 여가활용과 학습 적응성 간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아니라,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대인관계가 학습 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경로를 의미한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여가활용과 대인관계 측면에서 학습 적응성을 제고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leisure activity on learning agility and to verify the mediative effectivenes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y and learning agility for youths. To achieve these purpose, 6,637 data that sampled by 'IEA ICCS 2016' were analyzed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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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여가활용과 학습 적응성 간의 관계에서 대인관계가 매개효과를 가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습 적응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여가활용이 학습 적응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여가활용과 학습 적응성 간의 관계에서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학습 적응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생을 층화집 락표집 방식으로 추출한 6,637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Ⅰ’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이 여가를 제대로, 더욱 많은 시간동안 즐길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가?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학교 내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로 삼고자 한다. 현재에도 학교에 청소년 동아리 활동은 존재한다.
  • 본 연구의 대상자들이 특정 범주에서 편향된 성향을 보이지 않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몇 가지 일반 특성을 분석하였다. 남자가 48.

가설 설정

  • 청소년이 맺는 대인관계도 학습 적응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폭넓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있거나, 새로운 대인관계를 능동적으로 형성하려는 청소년은 대인관계의 측면은 물론이고 일상생활 전반에서 보다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취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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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이 학습 적응성을 갖추면 어떤 점이 좋은가? 따라서 과거처럼 높은 학업 성적을 가져야만 청소년기 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해석하지 않고,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새롭게 접하는 상황이나 경험을 얼마나 잘 수용하고 이를 다른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는 학습 적응성이라는 역량을 강조한다[4,5]. 청소년이 학습 적응성을 갖추면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일상생활 전반에서 외부의 자극이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활용하는 수용력을 갖추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을 키우며, 자신의 학습에 주인의식을 갖고 학습의 과정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태도를 견지하게 된다[6].
최근의 여가활동 경향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여가는 어떨 것으로 보이는가? 그런데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은 최근의 여가활동 경향이다. 우리나라 국민이 여가를 보내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집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TV를 시청하거나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다. 그에 따라서 여가활동을 혼자서 즐기는 경우가 상당해서 본래 의미의 여가활용을 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학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청소년에게는 더욱 두드러질 것이다.
청소년의 대인관계 능력을 통해 어떤 점이 예상되는가? 이는 청소년의 대인관계 수준에 따라서 이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태도나 과정, 더 나아가서는 결과까지도 달라질 것을 의미한다. 이를 보면 청소년의 대인관계 능력은 새로운 것을 수용하고 이를 자신의 업무 수행에 활용하려는 학습 적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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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ttps://www.oecd.org/pisa/35070367.pdf (may 20, 2017). 

  2. Sarah, R & Joshua, C. (2017). Investigating Student Exposure to Competency-Based Education. Education Policy Analysis Archives, 25(24), 1-32. 

  3. D. J. Kim & S. Y. Kim. (2017). Understanding and Issues on core competency and competency-based curriculum in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Core Competency Education Research, 2(1), 23-45. 

  4. E. M. Sung, H. S. Oh & Y. Y. Kim. (2013). An Instructional Model Design of Convergence Project for Cultivating Industrial Convergence Talent in Higher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5(3), 543-580. 

  5. De Meuse, P., Dai, G., & Hallenbeck, S. (2010). Learning agility: A construct whose time has come.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62(2), 119-130. 

  6. E. M. Sung, H. J. Baik & S. H. Jin. (2014). IEA ICCS 2016. NYPI. 

  7. K. L. Shin & S. S. Oh. (2010). The Mediating Effects of Leisure Perception Between Leisure Attitude and Self-Efficacy in Adolescence.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34(3), 233-243. 

  8. G. Y. Chang & K. H. Kim. (2009). The lifetime of Korean youth and their lifestyle.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6(4), 139-155. 

  9. S. S. Kim. (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leisure satisfaction, leisure commitmen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elf-actualization. Ph.D. dissertation. Anyang University. 

  10. E. M. Kim & M. G. Choi. (2007). The Relationship of Leisure Activities and Happiness of Adolescent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6(1), 155-172. 

  11. S. J. Park. (2003). The Study of Youth's Value, Leisure Attitude and Function. Journal of Korean Sociology of Sport, 16(2), 363-375. 

  12. S. K. Yoo, S. H. Hong & A. R. Lee. (2006).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of Career-Barriers and Career-Aspirations among Academically Talented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8(4), 837-851. 

  13. Teresa, J. (2017). Selected International Definitions about Young Students' Leisure Time: Theoretical and Practical Background in Poland. Comparative Professional Pedagogy, 7(1), 43-50. 

  14. T. J. Chon. (2015). The effect of physical leisure activity and life skill program on stress,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4(2), 109-120. 

  15. I. H. Lee. (2016). An Analysis of School Change of A Middle School according to the Free Semester Policy, Th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 3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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