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여가활용이 학습 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leisure activities on learning agility for youths: Mediativ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여가활용이 학습 적응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여가활용과 학습 적응성 간 관계에서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I'에서 수집한 6,637명의 자료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그에 따르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대인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대인관계는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청소년의 여가활용과 학습 적응성 간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아니라,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대인관계가 학습 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경로를 의미한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여가활용과 대인관계 측면에서 학습 적응성을 제고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여가활용이 학습 적응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여가활용과 학습 적응성 간 관계에서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I'에서 수집한 6,637명의 자료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그에 따르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대인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대인관계는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청소년의 여가활용과 학습 적응성 간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아니라,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대인관계가 학습 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경로를 의미한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여가활용과 대인관계 측면에서 학습 적응성을 제고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leisure activity on learning agility and to verify the mediative effectivenes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y and learning agility for youths. To achieve these purpose, 6,637 data that sampled by 'IEA ICCS 2016' were analyzed wi...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leisure activity on learning agility and to verify the mediative effectivenes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y and learning agility for youths. To achieve these purpose, 6,637 data that sampled by 'IEA ICCS 2016' were analyzed with structural equation. The results of study were as follow. First, leisure activity directly effects on learning agility for youths. Second, leisure activity directly effect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ird, interpersonal relationship directly effects on learning agility and partial mediative effects between leisure activity and learning agility. These results implies that youths' leisure activity is not only directly affecting learning agility, but also affect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i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lso effects learning agility. Based on these results, some practical implications were proposed to develop learning agility in terms of leisure activ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leisure activity on learning agility and to verify the mediative effectivenes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y and learning agility for youths. To achieve these purpose, 6,637 data that sampled by 'IEA ICCS 2016' were analyzed with structural equation. The results of study were as follow. First, leisure activity directly effects on learning agility for youths. Second, leisure activity directly effect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ird, interpersonal relationship directly effects on learning agility and partial mediative effects between leisure activity and learning agility. These results implies that youths' leisure activity is not only directly affecting learning agility, but also affect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i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lso effects learning agility. Based on these results, some practical implications were proposed to develop learning agility in terms of leisure activ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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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여가활용과 학습 적응성 간의 관계에서 대인관계가 매개효과를 가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습 적응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여가활용이 학습 적응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여가활용과 학습 적응성 간의 관계에서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학습 적응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생을 층화집 락표집 방식으로 추출한 6,637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Ⅰ’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이 여가를 제대로, 더욱 많은 시간동안 즐길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가?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학교 내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로 삼고자 한다. 현재에도 학교에 청소년 동아리 활동은 존재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들이 특정 범주에서 편향된 성향을 보이지 않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몇 가지 일반 특성을 분석하였다. 남자가 48.
가설 설정
청소년이 맺는 대인관계도 학습 적응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폭넓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있거나, 새로운 대인관계를 능동적으로 형성하려는 청소년은 대인관계의 측면은 물론이고 일상생활 전반에서 보다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취할 가능성이 높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오류 검토와 부호화 과정을 거쳐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 등의 기술통계분 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변수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측정모형이 적합하다고 평가되었기 때문에 잠재 변수들 간의 구조모형을 살펴보았다. 구조모형의 적합도는 x2 =3855.
대상 데이터
본 연구가 이러한 관계를 실증적으로 입증하였으므로 향후에는 이론적으로 보다 완성된 구조로 다양한 후속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자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청소년이다. 그러나 청소년이라고 하더라도 연령, 성별 및 지역 등에 따라서 특성이 다를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우리나라 청소년의 핵심역량을 확인하고 증진하기 위한 노력의 첫 시작으로 관련 조사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Ⅰ’에서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원자료는 청소년기본법에 의거한 청소년 연령과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청소년 연령에 합치하는 2014년 6월 현재 우리나라 16개 시·도의 초, 중, 고에 재학 중인 청소년을 모집단으로 하며, 단순비례배분에 의한 층화집락표집 방식으로 선발한 6,758명을 연구 대상자로 삼았다.
원자료는 청소년기본법에 의거한 청소년 연령과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청소년 연령에 합치하는 2014년 6월 현재 우리나라 16개 시·도의 초, 중, 고에 재학 중인 청소년을 모집단으로 하며, 단순비례배분에 의한 층화집락표집 방식으로 선발한 6,758명을 연구 대상자로 삼았다. 이들의 응답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 검증 및 데이터 클리닝을 실시하여 121명의 데이터를 제거하였으며, 최종적으로 6,637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생을 층화집 락표집 방식으로 추출한 6,637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Ⅰ’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모형의 적합도는 x2 검증을 실시하였으나, 이는 사례수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추가적인 방법으로 인정받는 CFI, TLI, RMSEA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 등의 기술통계분 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변수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모형 분석에는 AMOS 18 version을 이용하였으며, 자료의 결측은 FIML 방식을 이용하여 결측치를 파악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는 x2 검증을 실시하였으나, 이는 사례수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추가적인 방법으로 인정받는 CFI, TLI, RMSEA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모형 분석에는 AMOS 18 version을 이용하였으며, 자료의 결측은 FIML 방식을 이용하여 결측치를 파악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는 x2 검증을 실시하였으나, 이는 사례수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추가적인 방법으로 인정받는 CFI, TLI, RMSEA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오류 검토와 부호화 과정을 거쳐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 등의 기술통계분 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변수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모형 분석에는 AMOS 18 version을 이용하였으며, 자료의 결측은 FIML 방식을 이용하여 결측치를 파악하였다.
청소년의 여가활용과 학습역량 간에서 대인관계가 갖는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효과분해를 통한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살펴보았으며,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학습역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여가활용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대인관계가 학습역량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이론/모형
여가활용은 진정한 의미의 여가를 즐기고 여가경험을 통해 최적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하위 요인은 여가태도, 여가유능감, 여가몰입 및 여가만족으로 구성하였다. 이에 대한 자료는 성은모 등[6]이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 검증을 통해서 개발한 16문항을 Likert 4 점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응답점수가 높을수록 여가활용 능력이 높은 것을 의미하며, Cronbach's α=.
이에 대한 하위요인은 관계형성, 리더십 및 협동으로 구성된다. 이에 대한 자료는 성은모 등[6]이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 검증을 통해서 개발한 46문항을 Likert 4점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응답점수가 높을수록 여가활용 능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학습적응성은 지적호기심을 바탕으로 새롭게 접하는 상황이나 경험을 통해 신속하게 학습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하위요인은 변화수용, 지적 호기심 및 학습 주도성으로 구성된다. 이에 대한 자료는 성은모 등[6]이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 검증을 통해서 개발한 7문항을 Likert 4 점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응답점수가 높을수록 학습 적응성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000이었다. 그러나 이는 사례수에 민감하게 반응한 결과이므로, 추가적인 방법으로 확인한 바 CFI=.932, TLI=.902, RMSEA=.069로 나타나서 최종적으로는 양호한 적합도를 보였다.
그리고 청소년의 여가활용이 학습 적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β=.341, p=.000).
둘째, 청소년의 대인관계는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동시에 여가활용과 학습 적응성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의 대인관계가 갖는 다양한 역할과 중요성을 입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경로를 확인하면, 청소년의 여가활용 정도가 높을수록 대인관계는 향상되었고(β=.601, p=.000), 청소년의 대인관계가 좋을수록 학습 적응성은 높아졌다(β=.323, p=.000).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여가활용과 학습 적응성 간의 관계에서 대인관계가 매개효과를 가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습 적응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여가활용은 학습 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의 추론 [7-12]을 지지하는 것으로서 청소년의 학습 적응성을 제고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여가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앞으로는 교사를 포함하여 복지관이나 수련관과 같은 지역사회 기관의 좋은 강사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초등학생부터 학교 내 동아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동아리가 초등학교부터 중고등학교까지 이어지면 현재의 단편성과 학업 위주의 내용이라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 역량의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 받는 학습 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결과를 통해서 앞으로 청소년의 학습 적응성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 모형과 실천 방법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몇 가지 한계를 동시에 갖고 있다.
이는 청소년의 학습 적응성에 미치는 요인을 밝힌 선행연구가 부족해서 발생한 한계이다. 본 연구가 이러한 관계를 실증적으로 입증하였으므로 향후에는 이론적으로 보다 완성된 구조로 다양한 후속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자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청소년이다.
여기에 청소년은 물론이고 아동기부터 학교에서 서로 다른 문화나 배경을 가진 사람을 만나고 교류하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거시적인 노력까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이 종합되면 청소년의 대인관계부터 시작해서 학습 적응성까지 향상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서 명확한 자기이해를 토대로 진로선택과 결정이나 직업을 탐구하는데 긍정 적인 태도를 갖는다고 말한다[10-12]. 이상과 같은 여가 활용의 이점은 학습 적응성의 내용과 일맥상통한데, 결국 청소년이 여가활용을 제대로 하면 학습 적응성이 강조하는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적용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을 얻을 것이다.
그러나 청소년이라고 하더라도 연령, 성별 및 지역 등에 따라서 특성이 다를 수 있다. 차후의 연구는 청소년을 세분화하여 대상자로 선정하면 새로운 결과와 그에 따르는 제언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이 학습 적응성을 갖추면 어떤 점이 좋은가?
따라서 과거처럼 높은 학업 성적을 가져야만 청소년기 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해석하지 않고,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새롭게 접하는 상황이나 경험을 얼마나 잘 수용하고 이를 다른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는 학습 적응성이라는 역량을 강조한다[4,5]. 청소년이 학습 적응성을 갖추면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일상생활 전반에서 외부의 자극이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활용하는 수용력을 갖추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을 키우며, 자신의 학습에 주인의식을 갖고 학습의 과정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태도를 견지하게 된다[6].
최근의 여가활동 경향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여가는 어떨 것으로 보이는가?
그런데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은 최근의 여가활동 경향이다. 우리나라 국민이 여가를 보내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집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TV를 시청하거나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다. 그에 따라서 여가활동을 혼자서 즐기는 경우가 상당해서 본래 의미의 여가활용을 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학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청소년에게는 더욱 두드러질 것이다.
청소년의 대인관계 능력을 통해 어떤 점이 예상되는가?
이는 청소년의 대인관계 수준에 따라서 이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태도나 과정, 더 나아가서는 결과까지도 달라질 것을 의미한다. 이를 보면 청소년의 대인관계 능력은 새로운 것을 수용하고 이를 자신의 업무 수행에 활용하려는 학습 적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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