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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부모자녀 친밀감, 부모자녀 의사소통, 공감능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Intimacy,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Empathy on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6 no.1, 2018년, pp.15 - 24  

김종근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천의영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유장학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parent-adolescent intimacy,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empathy on the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Method : Data were collected by 175 nursing students using a self-questionnaire from May 17 to 31, 2017. The data were analyz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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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전문인으로 임상수행능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상자 간호 제공에 기본적인 전제조건인 공감능력과 더불어 부모의 지원을 기반으로 하는부모자녀 친밀감과 의사소통이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자녀 친밀감과 부모자녀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부모자녀 친밀감과 부모자녀의사소통, 공감능력 정도를 알아보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부모자녀 친밀감과 부모자녀의사소통, 공감능력 정도를 알아보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전문인으로 임상수행능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상자 간호 제공에 기본적인 전제조건인 공감능력과 더불어 부모의 지원을 기반으로 하는부모자녀 친밀감과 의사소통이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자녀 친밀감과 부모자녀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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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현장에서 능숙하게 기능하고 적절한 지식, 판단과 기술을 보여줄 수 있는 능력으로(Barrett과 Mytrick, 1998)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이다. 임상에서 간호사는 대상자와 함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밀하고 조력적인 인관관계를 맺어야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의사소통능력을 활용하여 대상자와의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유문숙 등, 2012).
최근 부모자녀 관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관계는 가장 일차적인 관계로 시작하여 자녀가 성장하는 내내 서로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정서적인 면에서 사회생활까지 다양한 영향을 준다. 그러나 최근 부모자녀 관계는 왜곡된 교육열의 영향으로 공부만이 강조되면서 부모의 권위가 낮아지고 존경받지 못하는 부모세대의 권위상실이 오늘날 부모와 자녀간의 세대갈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조흥식 등,1997). 또한 핵가족이 늘어난 가족의 형태는 부모의 역할을 더욱 크게 하고 자녀 교육에 부모의 개입이 적극적으로 변화되면서 부모자녀 관계는 더욱 중요해지고 의사소통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부자유친성정 척도는 어떤 가정을 전제로 하는가? 부모자녀 친밀감은 부모와 자녀 간에 정신적, 정서적 교류와 부모가 자녀를 향해 힘쓰는 정도를 말하며(이장주, 2002), 본 연구에서의 부모자녀 친밀감은 이장주(2002)가 개발한 부자유친성정 척도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부모와 자녀 간에 정신적, 정서적 교류관계가 강하고 지속적이며, 부모가 자녀를 향해 관심 갖는 정도에 따라 자녀의 마음 쓰기가 변한다는 가정 하에 개발되었으며, 아버지-자녀 친밀감과 어머니-자녀 친밀감을 측정하는 각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측정되고 점수의 범위는 아버지-자녀 친밀감과 어머니자녀 친밀감이 각각 20-100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아버지-자녀 친밀감과 어머니-자녀 친밀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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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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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유문숙, 김용순, 황명숙 등(2012).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의 관계. 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지, 17(1),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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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이장주(2002). 부자유친성정 척도의 제작과 타당화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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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조흥식, 김인숙, 김혜란 등(1997). 가족복지학.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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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홍지연, 박진아(2017). 간호대학생의 기본간호술기 수행능력, 문제해결과정, 의사소통능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0), 429-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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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Rice KG(1990). Attachment in adolescence : A narrative and meta-analytic review. J Youth Adolesc, 19(5), 511-538. 

  29. Rogers CR(1992). The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s of therapeutic personality chang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0(6), 827. 

  30. Schwirian PM(1978).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nurse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Nurs Res, 27(6), 347-351. 

  31. Statistics korea(2016). Women's Lives through Statistics i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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