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Empath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698 - 7707  

박정화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정수경 (우송대학교 보건복지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공감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D시에 있는 4년제 2개의 간호대학에 다니는 간호학과 3, 4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2014면 9월부터 한 달간 조사하여 212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기술통계, 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임상수행능력은 자아존중감,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p<.01).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의사소통능력과 자아존중감으로 나타났으며(F=37.010, p<.001) 이들의 설명력은 26.2%였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이 좋을수록(${\beta}$=.384, p<.001),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beta}$=.283, p<.001) 임상수행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의사소통능력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과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elf-esteem, empath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competency, an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data was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from 212 nursing students who were 3rd and 4th years in 2 n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수행능력 관계에 대해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임상수행능력은 무엇인가? 간호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 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보여주고 유능하게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3]. 간호대학생들이 환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행해야 하는 필요한 과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하며,환자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한다[4].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이에 따라 무엇을 의미하는가?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Rosenberg[26]가 개발하고 Jon[27]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자기에 대한 긍정적 태도 5문항, 부정적 태도 5문항, 총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Likert 4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개발 당시 Cronbach’s α 는 .
임상 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해 어떤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가? 간호대학생들이 환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행해야 하는 필요한 과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하며,환자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한다[4]. 임상 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간호대학생들은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하여 간호문제 파악과 간호중재, 의료인과 환자와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등 임상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최근 임상실습교육은 과거보다 복잡해진 첨단 장비와 의료수준의 변화 및 대상자의 프라이버시, 좋은 간호를 받을 권리 등 다양한 환경의 변화로 인해 과거보다 교수자와 학생 모두에게 부담감을 주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J. W. Distler,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result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7, No.1, pp. 53-59, 2007. DOI: http://dx.doi.org/10.1016/j.nepr.2006.08.003 

  2. T. Casey, E. Wilson-Evered, "Predicting uptake of technology innovations in online family dispute solution services: An application an extension of the UTAU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8, No. 6, pp.2034-2045. 2012. DOI: http://dx.doi.org/10.1016/j.chb.2012.05.022 

  3. C. Barrett, F. Myrick,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27, No. 2, pp. 364-371. 1998. DOI: http://dx.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4. W. H. Lee, J. G. Kim, J. S. Yoo, H. K. Hau, K. S. Kim, S. M. Yim, "A study on instrument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Yonsei Nursing, 13, pp. 17-29. 1990. 

  5. M. T. Hickey, "Preceptor perceptions of new graduate nurse readiness for practice",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Vol. 25, No. 1, pp. 35-41. 2009. DOI: http://dx.doi.org/10.1097/NND.0b013e318194b5bb 

  6. G. S. Jeong, K. A. Kim, J. A. Seong,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413-422.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413 

  7. S. H. Lee, S. E. Chung, "Influencing factor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Contents Society, Vol. 14, No. 12, pp. 340-348, 2014. 

  8. M. S. Chung,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pp. 60-68. 2009. 

  9. W. H. Kim,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Nursing Task Performance of Clinic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2002. 

  10. S. J. Lim, E. Y. Park, "Changes in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 pattern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fter 'Satir communicatio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151-162,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51 

  11. S. J. Lee, J. H. Yu,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Vol. 22, No. 3, pp. 589-607, 2008. 

  12. K. M. Kim, "The effects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empathic ability and self-esteem. Major in elementary counsel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13. B. C. Park, "The methods of moral edu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empathy", Holistic Education Research, Vol. 13, pp. 127-144, 2009. 

  14. M. S. Chung, "Relationship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332-340,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332 

  15. H. S. Kim, W. J. Park, T. H. Ha,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29-237, 2006. 

  16. M. S. Lee, K. M. Chae,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Vol. 12, No. 1, pp. 63-75. 2012. 

  17. S. Kim, H. Nam, M. Ki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imulation-Based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in Pediatric Nursing",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 20, No. 4, pp. 294-303. 2014. DOI: http://dx.doi.org/10.4094/chnr.2014.20.4.294 

  18. K. A. Shin, B. H. Cho,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1. pp. 46-56.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1.046 

  19. E. S. Do, Y. S. Seo,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1, No. 3. pp. 283-291. 2014.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3.283 

  20. H. J. Jang, Y. K. Kwag,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9. pp. 4380-4387,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9.4380 

  21. O. S. Lee, M. O. Gu,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 2749-275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22. S. Y. Yang,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on clinical competence of the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5, No. 6, pp. 370-378, 2015. 

  23. J. N. Kim, "Affecting factors on competence of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2, pp. 55-65, 2014. DOI: http://dx.doi.org/10.17547/kjsr.2014.22.2.55 

  24. E. J. Song,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3, No. 3. pp. 467-473. 2006. 

  2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Specify the college four-year term of study screening, retrieved April, 22, 2013, http://kabon.or.kr/kabon02/index04.php, 2013. 

  26.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7. B. J. Jon,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a collection of treatises, Vol. 11. pp. 107-130. 1974. 

  28. M. H. Davi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 in empathy", The Bulletin of the Jamaican Society for Agricultural Science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Vol. 10, p85. 1980. 

  29. B. S.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o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03. 

  30. E. H. Peek, "The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 effica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2012. 

  31. S. J. Lee, Y. K. Chang, H. N. Lee,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RR2003-15-03", KEDI. pp.1-145. 2003. 

  32. W. H. Lee, C. J. Kim, J. S. Yoo, et al.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for Yonsei University, Vol. 13, pp. 17-27, 1991. 

  33. M. S.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5. 

  34. D. W. Choi, "Clinical competence according to experiences on the essential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184-191, 2014 

  35. W. A. Suliman and J. Halabi, "Critical thinking self-esteem and anxiety of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ion Today, Vol. 27, pp. 162-168, 2007.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184 

  36. A. S. Wafika, H. Jehad, "Critical thinking, self esteem, and state anxiety of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 27, pp. 162-168, 2007.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06.04.008 

  37. S. Y. Yang, H. N. Lim, J. H. Lee,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1 pp. 183-193,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83 

  38. D. W. Choi, "Clinical competence according to experiences on the essential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184-191,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184 

  39. J. H. Song, M. W. Kim,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2, pp. 251-264,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40. B. M. Seo,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je University, Pusan, 2010 

  41. M. Song, E. Kim, S. Yu, "Analysis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 The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6, pp. 391-401. 

  42. G. I. Boschma, R. Einboden, M. Groening, C. Jackson, M. MacPhee, H. Marshall, K. O'Flynn Magee, P. Simpson, P. Tognazzini, C. Haney, H. Croxen, E. Roberts, "Strengthening communication educ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 7, No. 1, pp. 28-41. 2010. DOI: http://dx.doi.org/10.2202/1548-923X.2043 

  43. M. H. Lee, H.K. Kim, S. H. Jeong, I. O. Moon, "Effects of Task Performance Style in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on Problem-Solving and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7, No. 1, pp. 106-114, 2011.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1.106 

  44. H. M. Kim,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on the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the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11, No. 4, pp. 518-527. 2002. 

  45. H. J. Pai & H. R. Ahn,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evaluation scor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3 No. 1, pp. 5-15,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