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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7 no.1, 2018년, pp.119 - 126
김경남 (서울9호선) , 신택현
This study intended to exploratively testify human error causing factors for railway traffic controller, using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rough literature survey, fatigue and stress as exogenous variable, errors in information process such as cognitive, memory, storage, and execution error a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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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회귀분석과 비교했을 때 구조방정식 모형의 장점은? | 0을 활용하여 확인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은 전통적 회귀분석이 다루지 못하는 측정오차를 고려하면서 다중 및 상호종속관계를 동시에 추정할 수 있기 때문에 회귀분석에 비해 좀 더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해준다. 반복적인 확인요인분석을 통해 모형적합도를 저해하는 변인 및 항목들을 추가로 제거한 결과, 본 연구에서 외생변인으로 설정한 피로와 스트레스 변인 중 피로가 탈락하였고, 내생변인 가운데는 인지오류와 저장오류가 탈락하였다. | |
관제사의 경우 외생변인으로 설정한 피로가 내생변인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 이유는? | 첫째, 본 연구에서 외생변인으로 설정한 피로와 스트레스 중 피로는 기관사에 대한 선행연구결과들과 달리 관제사의 경우에는 내생변인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기관사의 경우 교번근무제도 하에서 정시근무의 강박감을 느끼면서 상당한 강도가 있는 운전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심리적, 신체적 피로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관제사의 경우는 교대근무제도 하에서 비교적 장시간을 긴장감과 함께 스크린을 모니터링 하기 때문에 상당한 눈의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 |
인적 오류란 무엇인가? | 인적 오류에 대한 이해와 정의가 매우 다양한 가운데[2], 일반적으로 다음의 정의가 자주 인용된다. 즉 인적 오류 (human error)란 시스템의 성능, 안전 또는 효율을 저하시키거나 감소시킬 잠재력을 갖고 있는 부적절하거나 원치 않는 인간의 결정이나 행동으로, 어떤 허용범위를 벗어난 일련의 인간 동작 중의 하나로 정의된다(한국산업 안전보건공단, 201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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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J. G. and Shin, T. H. (2016), The Influence of Job Demand, Shift, Work Environment and Stressors on the Railway Traffic Controller's Health,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18(4), 73-80. (김중곤, 신택현 (2016) 철도관제사의 직무요구, 교대근무, 과업환경 및 스트레스 요인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18(4), 7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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