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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관제사의 사고유발 요인에 관한 탐색적 구조분석
An Exploratory Structural Analysis of the Accident Causing Factors in Railway Traffic Controller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7 no.1, 2018년, pp.119 - 126  

김경남 (서울9호선) ,  신택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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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도관제사의 인적오류를 유발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AMOS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탐색적으로 검증하려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관제사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토대로 피로와 스트레스를 외생변인, 정보처리과정에서의 오류(인지, 기억, 저장 및 실행오류)를 내생변인, 그리고 종속변인으로 책임사고와 아차사고를 설정하였다. 여러 기관의 현직관제사 201명의 설문을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rightarrow}$ 기억오류 ${\rightarrow}$ 저장오류 ${\rightarrow}$ 아차사고 ${\rightarrow}$ 책임사고'의 인과관계 고리가 성립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인적오류와 관련하여 관제사의 사고 저감을 위해서는 그 선행요인인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정보처리과정에서의 기억 및 실행오류를 저감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exploratively testify human error causing factors for railway traffic controller, using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rough literature survey, fatigue and stress as exogenous variable, errors in information process such as cognitive, memory, storage, and execution error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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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처럼 철도안전을 주제로 한 연구에서 도외시되고 있는 철도관제사에게 초점을 맞춰 이들의 인적오류 유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탐색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밝혀보려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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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 회귀분석과 비교했을 때 구조방정식 모형의 장점은? 0을 활용하여 확인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은 전통적 회귀분석이 다루지 못하는 측정오차를 고려하면서 다중 및 상호종속관계를 동시에 추정할 수 있기 때문에 회귀분석에 비해 좀 더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해준다. 반복적인 확인요인분석을 통해 모형적합도를 저해하는 변인 및 항목들을 추가로 제거한 결과, 본 연구에서 외생변인으로 설정한 피로와 스트레스 변인 중 피로가 탈락하였고, 내생변인 가운데는 인지오류와 저장오류가 탈락하였다.
관제사의 경우 외생변인으로 설정한 피로가 내생변인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 이유는? 첫째, 본 연구에서 외생변인으로 설정한 피로와 스트레스 중 피로는 기관사에 대한 선행연구결과들과 달리 관제사의 경우에는 내생변인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기관사의 경우 교번근무제도 하에서 정시근무의 강박감을 느끼면서 상당한 강도가 있는 운전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심리적, 신체적 피로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관제사의 경우는 교대근무제도 하에서 비교적 장시간을 긴장감과 함께 스크린을 모니터링 하기 때문에 상당한 눈의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인적 오류란 무엇인가? 인적 오류에 대한 이해와 정의가 매우 다양한 가운데[2], 일반적으로 다음의 정의가 자주 인용된다. 즉 인적 오류 (human error)란 시스템의 성능, 안전 또는 효율을 저하시키거나 감소시킬 잠재력을 갖고 있는 부적절하거나 원치 않는 인간의 결정이나 행동으로, 어떤 허용범위를 벗어난 일련의 인간 동작 중의 하나로 정의된다(한국산업 안전보건공단, 2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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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Lee, Y. M (2014), A Study on the Cause Analysis and Countermeasures against Train Driver's Human Error: Focused on SMRT,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용만 (2013), 철도기관사의 인적오류 원인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도시철도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2. Park, J. S. (2017), A Study on the Priority of Prevention for Human Errors of Railway Workers: Focused on the Fleet Inspectors,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박준섭 (2017), 철도종사자의 휴먼에러 방지대책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검수원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3. KOSHA (2011), Cause of Human Error and Prevention Countermeasure.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11), 휴먼 에러의 원인과 예방대책). 

  4. Park, S. S. (2013),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ailway Traffic Controller's Task,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박상수 (2013), 철도교통관제 업무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5. Shin, T. H. etals (2013),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recedents of Human Error: Socio-psychological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Train Drivers and Traffic Controllers,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Fall Conference, 1-6. (신택현 외 (2013), 휴먼에러의 선행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 기관사와 관제사의 사회심리변인 상관관계분석, 대한안전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 

  6. Yeom, M. K. (2016), The Effect of Job Stress of Train Traffic Controllers on Fatigue, Depression, and Cognitive Failure,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염민기 (2016), 철도관제사의 직무스트레스가 피로와 우울증상 및 인지실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7. Yoon, D. W. (2016), The Impact of Train Traffic Operator's Stress on Work-Life Balance,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윤대원 (2016), 철도관제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8. Kim, J. G. (2016), A Study on the Job Stressors and the Related Factors of Railway Traffic Controller,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김중곤 (2016) 철도교통관제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9. Kim, J. G. and Shin, T. H. (2016), The Influence of Job Demand, Shift, Work Environment and Stressors on the Railway Traffic Controller's Health,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18(4), 73-80. (김중곤, 신택현 (2016) 철도관제사의 직무요구, 교대근무, 과업환경 및 스트레스 요인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18(4), 73-80.) 

  10. Kim, K. N. (2017), A Study on the Exploration of Traffic Controller's Human Error Inducing Factors in Case of Railway Accidents,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김경남 (2017), 도시철도 사고 발생 시 관제사의 휴먼에러 유발요인 탐색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11. John R. Wilson, Beverley J. Norris (2006), Hs in support of a successful railway: a review, Cogn Tech Work, 8: 4-14. 

  12. Rotenberg, V. S. (1991), The Competition Between Sws and Rem Sleep as Index of Maladaptation to Shift Work, Homeostasis, 33, No. 5-6. 

  13. Stephen M. Popkin, Foster-Miller, Inc., Waltham, MA (1999), An Examination and Comparison of Workload and Subjective Measures Collected From Railroad Dispatchers,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43rd Annual Meeting. 

  14. Emilie M. Roth, Nicolas Malsch, and Jordan Multer (2001), Understanding How Train Dispatchers Manage and Control Trains: Results of a Cognitive Task Analysi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Federal Railroad Administration, Final Report. 

  15. Lena Kecklund etals (2003), The Train-Project: Effects of Organizational Factors, Automatic Train Control, Work Hours and Environment: Suggestions for Safety Enhancing Measures,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47th Annual Meeting, 1835-1839. 

  16. Francesco Corman etals (2012), Bi-objective conflict detection and resolution in railway traffic managemen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20, 79-94. 

  17. SafetyNet (2009), Fatigue, Project co-financed by the European Commission, Directorate-General Transport and Energy, retrieved 3/9/2013,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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