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3, 2018년, pp.23 - 31
김세연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채홍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정현태 (국제항공운송협회) , 김휘양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이금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This paper describes the effect of advice information for arriving aircraft landing order on the air traffic controller's work efficiency. The air traffic control simulator used in the experiment was modeled on the basis of the aircraft parameters from BADA, gamma-command model and the 4-dimension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용자의 의사결정 과정을 반영한 조언정보를 얻기 어려운 이유는? | 의사결정 지원 도구가 제공하는 조언 정보가관제사의 업무에 지속적으로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의사결정 과정을 반영한 조언정보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와 같은 조언 정보를 생성하는 것은 어려운 일인데, 같은 상황이라도 사용자가 생각하는 최적의 결정이 매 순간다르기 때문이다. 이번 실험에 참가한 피실험자중 일부를 대상으로, 1달 정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동일한 상황의 시나리오에 대한 관제업무를 수행하도록 하였는데, 첫 번째 실험에서 피실험자가 결정했던 항공기의 도착 순서와 두 번째 실험에서 결정했던 항공기의 도착 순서가 같은 경우는 전체 중 25%인 것으로 나타났다. | |
도착관리시스템 이란? | 도착관리시스템이란 도착하는 항공기가 체공지연 없이 착륙할 수 있도록 최적의 착륙 순서와 시간을 결정하는 시스템으로, 최종 접근 지점에서의 도착 항공기 간 간섭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출발하는 항공기의 최적 출발 시각을 결정함으로써 출발-순항 항공기 간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한 출발관리시스템(Departure Manager: DMAN)도 개발 중이다(Boehme, 2005). | |
기존 관제 시스템과 다른 PDRC의 이점은? | 그림 1은 NASA에서 개발 중인 출발관리시스템중 하나인 PDRC(Precision Departure ReleaseCapacity)의 간략한 개념도이다. 기존에 관제사 간 음성전화 연락을 통해 이륙시간을 정해야 했던 관제 시스템과는 달리, PDRC는 시스템에서 자체적으로 항공기의 이륙시간을 산출해 관제사에게 알려주게 된다(Engelland, 2013). |
Airbus, "Global Market Forecast(GMF) 2017-2036", Growing horizons, Airbus S. A. S. 31707 Blagnac Cedex, France, D14029465, Apr. 2017.
Eurocontrol, "AMAN Status Review 2010", 2010.
J. A. Bennell, M. Mesgarpour and C. N. Potts, "Dynamic scheduling of aircraft landing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58, 2017, pp. 315-327.
D. Boehme, "Tactical departure management with the Eurocontrol/DLR DMAN", 6th ATM Seminar, Baltimore, MD, Jun. 2005.
S. A. Engelland, A. Capps, and K. Day, "Precision departure release capability(PDRC) concept of operations", NASA, Ames Research Center, Moffett Field, California, NASA/TM-2013-216534, Jun. 2013, pp. 3-5.
B. Hilburn, C. Westin, and C. Borst, "Will controllers accept a machine that thinks like they think? The role of strategic conformance in decision aiding automation", Air Traffic Control Quarterly, Vol. 22, No. 2, Aug. 2014, pp. 115-136.
C. Westin, C. Borst, and B. Hilburn, "Strategic conformance: overcoming acceptance issues of decision aiding automation?", IEEE Transactions on Human-Machine Systems, Vol. 46, No.1, Feb. 2016.
Feigh. K, Pritchett. A, Denq. T and Jacko. J, "Contextual control modes during an airline rescheduling task", Journal of Cognitive Engineering and Decision Making, Vol 1, Issue 2, 2007.
R. Flicker, M. Fricke, "Improvement on the acceptance of a conflict resolution system by air traffic controllers", 6th ATM Seminar, Baltimore, MD, Jun. 2005.
Eurocontrol, "User manual for the base of aircraft data (BADA) revision 3.12", EUROCONTROL Experimental centre, EET Technical/Scientific Report No.14/04/22-44, 2014.
H. Jung, "A study on the aircraft trajectory model for air traffic control simulation with 4D trajectory based operation", master's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Korea, 2017.
J. Nogami, S. Nakasuka and T. Tanabe, "Real-time decision support for air traffic management, utilizing machine learning",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4, No. 8, pp. 1129-1141, 1996.
S. Inoue, K. Furuta, K. Nakata, T. Kanno, H. Aoyama and M. Brown, "Cognitive process modelling of controllers in en route air traffic control", Ergonomics Journal, Vol. 55, No.4, pp. 450-464, Apr. 2012.
M. J. Bloem, "Optimization and analytics for air traffic management", Stanford University, USA,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