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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브 베이즈 분류기를 이용한 돌발상황 검지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Incident Detection Algorithm Using Naive Bayes Classific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6, 2018년, pp.25 - 39  

강성관 (한국도로공사 건설처) ,  권봉경 (한국도로공사 해외사업처) ,  권철우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박상민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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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머신러닝 기법을 교통분야에 적용하여 효율적인 돌발상황 검지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미시교통시뮬레이션 모형을 통하여 대상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 돌발상황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변수의 여러 조합을 통해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가상의 돌발상황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다음으로 대표적인 돌발상황 검지 알고리즘인 McMaster 알고리즘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를 구현하여 비교 평가하였다. 비교 결과,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가 McMaster 알고리즘에 비해 돌발상황 검지 간격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이 적었고 더 우수한 검지율을 보였다. 하지만 검지율이 증가하는 만큼 오검지율 또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McMaster 알고리즘은 4주기를 통해 검지가 가능하지만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는 1주기(30초)만으로 돌발상황을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가 효율적으로 돌발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fficient incident detection algorithm by applying machine learning, which is being widely used in the transport sector. As a first step, network of the target site was constructed with micro-simulation model. Secondly, data has been collected under vario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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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든 시나리오는 루프 검지기가 매설된 #1과 #3을 활용하는 500m 검지 간격 분석과 지자기 검지기가 매설된 #2와 #3을 활용하는 250m 검지 간격 분석을 실시하여 알고리즘의 성능 비교가 가능하다. 기존 연구에서 검지기 설치 간격이 돌발상황 검지 성능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상류부 검지기와 하류부 검지기 간격을 250m와 500m일 때로 나누어 설정된 시나리오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KOTI., 2010).
  • 이에 본 연구는 데이터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처리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발전하게 된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돌발 검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대표적인 기존 돌발 검지 알고리즘인 McMaster 알고리즘과 검지 성능을 비교 평가함으로써 연구의 차별성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돌발 검지 알고리즘이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돌발 검지 알고리즘 관련 연구는 기존에 존재하는 돌발 검지 알고리즘의 낮은 검지율과 높은 오검지율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기존의 다양한 교통 분야 알고리즘 문제점을 극복하는 연구도 살펴볼 수 있었다.
  • 분류 기법 중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는 계산과정이 간단하지만 성능이 매우 우수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를 활용하여 새로운 돌발 검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를 활용한 돌발 검지 알고리즘에 사용되는 독립변수는 상류부 및 하류부 검지기의 30초 단위 속도, 교통량, 점유율 자료를 사용하였고 종속변수로는 사고발생 여부를 사용하였다.
  • 특히 1,300대/시이고 돌발 검지 간격이 500m인 시나리오에서 McMaster 알고리즘은 돌발 상황을 검지하지 못 하는 것이 확인되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돌발 검지 알고리즘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머신러닝을 활용한 돌발 검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머신러닝 기법으로는 단순하지만 우수한 성능을 지닌 대표적인 지도학습인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를 선정하였다.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성능평가 지표로 검지율(detection rate, DR), 오검지율(false alarm rate, FAR), 평균검지시간(mean detection time, MDT)을 사용한다(Lee, 2010).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이기 때문에 정확한 돌발 발생 시간을 정의할 수 없기에 돌발 발생 후 검지하는데 소요되는 평균적인 시간을 정의하는 평균검지시간을 제외한 검지율과 오검지율을 통하여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 돌발 검지 알고리즘은 대체적으로 상류부 검지기와 하류부 검지기의 수치적 차이를 이용하여 판단하기 때문에 지자기 검지기를 활용하였을 경우 250m 검지 간격으로, 루프 검지기를 활용하였을 경우 500m 검지 간격으로 돌발 검지가 가능하다. 본 연구는 청라지하차도의 지자기 검지기와 루프 검지기를 비교하여 지자기 검지기의 대체 유용성을 평가한 선행연구에서 청라지하차도의 지자기 검지기와 루프 검지기의 성능이 동일하다는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하였다(Ko et al., 2017).
  • 본 연구에서는 실질적인 현장 적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존의 돌발 검지 알고리즘의 문제점를 해결할 수 있는 머신러닝을 활용한 새로운 돌발 검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하지만 돌발 검지 분야에서의 적용은 활발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데이터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처리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발전하게 된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돌발 검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대표적인 기존 돌발 검지 알고리즘인 McMaster 알고리즘과 검지 성능을 비교 평가함으로써 연구의 차별성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돌발 검지 알고리즘이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기존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연구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머신러닝 기법을 교통 분야에 적용하여 효율적인 돌발 검지 알고리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머신러닝 기법의 일종인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Naive Bayes Classification)를 이용하여 돌발 검지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기존 알고리즘과 비교하여 그 성능을 검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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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차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어떠했는가? 1명으로 OECD 국가 중 3위를 기록하였다(Korea Road Traffic Authority, 2018). 특히 교통사고나 차량의 고장이 일어났으나 뒤따르던 차량이 그 사실을 미처 알지 못해 다시 사고를 일으키는 ‘2차사고’로 인한 고속도로 사망자는 연 평균 37명(최근 5년 기준)으로 전체 사망자의 15.3%를 차지하고, 치사율은 52.7%로 일반사고 평균(9.1%)의 약 6배 수준으로 매우 높았다. 지난 2012년 이후 2차사고의 발생은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지만, 2017년에는 전년도 31명 대비 29% 급증한 바 있다(Gailbo, 2018).
교통정보 수집장치 데이터는 어떻게 서비스되는가?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고속도로 교통관리센터에서는 고속도로에 교통정보 수집장치(Vehicle Detection System, 이하 VDS)를 설치하여 차로별 차량의 속도, 교통량, 점유율, 차량 길이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VDS로부터 수집된 차로별 데이터는 가공을 통해 단위구간의 소통정보로 생성되어 운전자에게 전광판, Web, App 등의 교통정보 제공 장비를 통해서 서비스되고 있다. 특히 돌발상황을 판단하는 돌발 검지 시스템은 고속도로와 같은 연속류 도로에서 매우 중요한 하부 시스템이며, C-ITS 등 고속도로가 지능화될수록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률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률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다른 선진국과 비교하면 높은 수준이다. 2015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는 9.1명으로 OECD 국가 중 3위를 기록하였다(Korea Road Traffic Authority, 2018). 특히 교통사고나 차량의 고장이 일어났으나 뒤따르던 차량이 그 사실을 미처 알지 못해 다시 사고를 일으키는 ‘2차사고’로 인한 고속도로 사망자는 연 평균 37명(최근 5년 기준)으로 전체 사망자의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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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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