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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의 윤리적 선택에 따른 교통사고비용 분석
An Analysis of Accident Costs according to Ethical Choice of Autonomous Vehicl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6, 2018년, pp.224 - 239  

정승원 (홍익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  황기연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첨단교통연구 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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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로 인해 기존의 교통사고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운전자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가 크게 감소할 수 있지만, '트롤리 딜레마', 차량 결함, 도로 함몰 등과 같은 사고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사람과 같은 윤리적 선택이 필요해진다. 본 연구는 돌발적인 싱크홀이 발생하여 자율주행차가 교통사고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을 가정하고, 자율주행자동차의 윤리적 선택에 따른 교통사고비용을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추정하였다. 이 때 자율주행자동차는 (1) 탑승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이기주의, (2)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의무론, (3) 사고비용을 최소화하는 공리주의의 3가지 윤리적 선택 중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분석결과, 이기주의의 교통사고비용이 가장 높게 분석되었고, 인명피해를 최우선으로 하는 의무론의 교통사고비용이 가장 낮게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nomous vehicles can significantly reduce accidents due to 'driver's carelessness', which occupies the majority of causes for traffic accidents, but they may fail to avoid traffic accidents due to unexpected situations, such as "trolley dilemma", vehicle defects and road defects. Therefore in s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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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리주의 윤리설은 정당성의 판단 기준으로 행위의 동기를 배제하고 결과와 효용을 기준으로 삼는다.9) 본 연구에서 공리주의는 인적피해비용과 교통사고로 인한 혼잡비용을 포함한 교통사고비용을 최소화하는 판단을 행하도록 하였다.
  • 밀도가 높아지면 교통사고 빈도수가 잦아지지만 주행속도가 감소하고 속도차이 또한 감소하기 때문에 상해정도 결정지표가 낮아, 인적피해비용이 낮아지는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율의 개념을 배제하였으므로 이러한 현상이 더 두드러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의무론의 경우 밀도에 따른 영향이 가장 미미하게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자율주행자동차가 교통사고를 피할 수 없는 돌발 상황은 싱크홀 발생으로 가정하였다. 3차로 연속류 도로에서 싱크홀이 발생하였을 때, 자율주행자동차의 윤리적 선택에 따른 교통사고비용의 변화를 인공지능 분석툴 Netlogo를 활용해 시뮬레이션 구축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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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롤리 딜레마'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러한 상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대표적 사례가 트롤리 딜레마 (Trolley Dilemma) 이다. 트롤리 딜레마는 영국의 철학자 Philippa Foot과 고안한 윤리학 분야의 실험으로 다수를 위한 소수의 희생이 도덕적으로 허용되는가에 대한 질문이다. 브레이크가 고장 난 트롤리 전차가 5명의 인부를 향해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레일 변환기를 작동하여 트롤리 전차의 방향을 전환시키면 1명의 인부만이 죽게 된다.
개인주의 윤리관이 자율주행자동차에 적용되었을 때, 어떤 모습을 주는가? 분석 결과 개인주의의 교통사고 비용이 가장 높으며,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의무론의 교통사고비용이 가장 낮게 분석되었다. 개인주의의 경우 낙차보다 조금이라도 운전자의 사망 확률이 낮으면 차로변경을 하여 인명피해가 늘어나며, 2차로가 폐쇄되면서 혼잡비용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의무론의 경우 인명피해의 최소화를 위한 선택으로서, 공리주의보다 인적피해비용과 혼잡비용이 모두 적게 분석되었다.
TAMS를 통해 기록하여 공개된 교통사고 통계의 한계는? TAMS에는 교통사고와 관련된 다양한 개인정보와 도로상태, 도로종류, 제1당사자 및 제2당사자의 차종과 사고직전속도 등의 정보와 상세한 사고 경위를 파악할 수 있는 사고현장약도가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경찰 DB를 통해 TAAS(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등의 교통사고 통계가 일부 제공되고 있으나, 일부 사망사고와 사고잦은지점만 공개되는 점, 제1, 제2당사자의 사고직전속도, 사고충돌 부위 등의 데이터가 공개되고 있지 않는 등, 상해정도를 결정하는 지표를 산정하는 자료로서 활용되기에는 질적, 양적인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교통사고 관련 통계자료와 경찰 DB의 TAMS 교통사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1당사자의 주행속도, 주행속도 편차, 충돌 위치에 따른 상해정도 결정지표를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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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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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Vander Werf J., Shladover S., Miller M. and Kourjanskaia N.(2002), "Effects of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s on highway traffic flow capacit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800, pp.7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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