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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일본 소비자의 음식관여도와 블록형 소스에 대한 이용의도 비교 분석
Comparison of food involvement scale (FIS) and use intention for block type sauce between US and Japanese consumers 원문보기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51 no.6, 2018년, pp.590 - 598  

이호진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  김수진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민아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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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기 있는 반조리 식품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소비자의 음식에 대한 관여도가 높아짐에 따라 맛성분을 기초로 하는 소스 종류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따라서 소스 시장이 점차 성장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일본 소비자의 음식관여도 (FIS)와 함께 다양해지는 소스 제형 종류 중 하나인 블록형 소스에 대한 친숙도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호감도, 기대도가 향후 블록형 소스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국적별로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발된 설문 조사지를 이용하여 미국 소비자 150명과 일본 소비자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그 중 총 미국 149부와 일본 112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그 결과 FIS에 대해 미국 소비자는 '요리하는 것은 재미있는 일이 아니다(역코딩)', '나는 먹었거나 앞으로 먹을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내가 여행 시 가장 기대하는 것들 중 하나가 그곳의 음식을 먹는 것이다', '나는 음식을 먹은 후에 대부분 청소를 한다', '나는 음식 쇼핑을 대부분 내가 한다', '나는 테이블이 멋지게 세팅되어 있는지 신경 쓴다'에 대해 일본 소비자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소비자의 경우 '나는 음식에 대한 생각을 매일 하지 않는다 (역코딩)', '다른 일상적인 결정과 비교할 때, 음식 선택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역코딩)', '나는 다른 사람들과 나 자신을 위해 요리를 즐긴다', '내가 식사할 때 음식이 어떤 맛인지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는다 (역코딩)', '나는 음식을 섞거나 자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역코딩)'에 대해 미국 소비자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미국 소비자는 일본 소비자에 비해 요리 과정이나 테이블 세팅, 식품 쇼핑 등 음식 자체 보다는 음식을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선행연구와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일본 소비자는 미국 소비자에 비해 음식을 준비하고 먹는 과정에 대해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더불어 미국 응답자의 71.1%, 일본 응답자의 26.7%가 '블록형 소스 이용 경험 없음'으로 나타나, 미국 소비자는 일본 소비자에 비해 블록형 소스 이용 빈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서 미국 소비자의 블록형 소스에 대한 친숙도를 제외하고 호감도, 기대도가 블록형 소스 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대로 일본 소비자는 블록형 소스에 대한 호감도를 제외하고 친숙도, 기대도가 블록형 소스 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미국 소비자는 물만 부으면 음식이 완성되는 간편한 한식 혹은 식품 쇼핑 시 편리함을 강조 할 수 있는 컨셉으로 블록형 소스에 대한 호감도와 기대도를 높이는 전략을 이용하며, 일본은 한식 만드는 과정을 도와주는 개념으로 블록형 소스에 대한 친숙도와 기대도를 높이는 전략을 통해 시장에 접근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the food involvement scale (FIS) of American and Japanese consumers. In addition, the effects of familiarity, likability, and expectations on willingness to use intentions for block type sauce by nationality were evaluated. Methods: A total of 149 and 11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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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불어 음식관여도 (FIS)가 높은 소비자는 집에서 간편식을 조리하여 식사를 먹는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음식에 대한 관여도에 의해 새롭게 개발된 블록형 소스가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기준으로 내적 요인인 친숙도와 호감도, 외적 요인인 기대도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국적별 식품에 대한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블록형 소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차이점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식품 시장에서 소비자 니즈를 충족을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구축의 기초자료로서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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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관여란 무엇인가? 소비자의 관여란 상품과 관련된 개인적인 흥미, 집중,열정 즉, 관심도이며,1 Zaichkowsky2는 관여를 사람의 욕구나 가치를 바탕으로 특정 대상에 관심을 기울이는 집중도로 정의하였다. Bell과 Marshall3의 음식관여도와 관련된 연구에서는 소비자마다 음식에 대한 관여 정도가 다르고 관여도의 개인차에 의해 브랜드 충성도, 제품 검색, 광고 반응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리에 소요되는 시간이 감소하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식품 산업의 기술발달로 인하여 식재료의 전처리 혹은 조리 과정이 짧아져 점차 조리에 소요되는 시간이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요리에 대한 소요시간 감소가 음식에 대한 관심이나 호기심이 감소하는 것은 아니며, 음식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는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요리에 대한 관심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9 더불어 식품 선택에 있어서는 식품에 대한 외적 요인뿐만 아니라 내적 요인이동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23 소비자의 식품 구매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음식관여도 값이 높은 집단의 특징은? 소비자의 관여도 수준은 인지적, 정서적, 능동적인 태도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는 개인의 의지나 신념으로써 구매의도와 깊은 연관성이 있었으며, 특히 식품과 음식 관여도 사이에는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관여도 (food involvement scale: FIS) 값이 높은 집단일수록 스낵 섭취 보다는 채소와 과일의 섭취량이 높아 저칼로리, 저지방 식사를 하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음식관여도가 낮은 소비자에 비해 결식률이 낮고 집에서 식사를 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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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Beharrell B, Denison TJ. Involvement in a routine food shopping context. Br Food J 1995; 97(4): 24-29. 

  2. Zaichkowsky JL. Measuring the involvement construct. J Consum Res 1985; 12(3): 341-352. 

  3. Bell R, Marshall DW. The construct of food involvement in behavioral research: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Appetite 2003; 40(3): 235-244. 

  4. Marshall D, Bell R. Relating the food involvement scale to demographic variables, food choice and other constructs. Food Qual Prefer 2004; 15(7-8): 871-879. 

  5. Kang JH, Jeong HJ. Measuring the moderating effect of food involve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ood choice motives and fruit consumption. Korean J Food Cult 2008; 23(4): 448-454. 

  6. Barker M, Lawrence W, Woadden J, Crozier SR, Skinner TC. Women of lower educational attainment have lower food involvement and eat less fruit and vegetables. Appetite 2008; 50(2-3): 464-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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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ee SC, Song KO. Effect of food involvement, HMR selection attributes and re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female consumers. J Tourism Leis Res 2018; 30(3): 157-175. 

  10.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US).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releases annual chef predictions on "what's hot" for menu trends in 2018 [Internet]. Washington, D.C: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2017. [cited 2018 Oct 13]. Available from: https://www.restaurant.org/Pressroom/Press-Releases/Whats-Hot-in-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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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5 processed food segment market status: sauce and dressing market [Internet]. Naju: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5 [cited 2018 Nov 8]. Available from: https://www.atfis.or.kr/file/download.do?fileId4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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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Mela DJ. Why do we like what we like? J Sci Food Agric 2001; 81(1): 10-16. 

  26. Tan HS, Fischer AR, van Trijp HC, Stieger M. Tasty but nasty? Exploring the role of sensory-liking and food appropriateness in the willingness to eat unusual novel foods like insects. Food Qual Prefer 2016; 48: 293-302. 

  27. Euromonitor International (UK). Sauces, dressings and condiments global. London;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8. 

  28. Euromonitor International (UK). Sauces, dressings and condiments in US. London;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7. 

  29. Euromonitor International (UK). Sauces, dressings and condiments in Japan. London;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7. 

  30. Jang HJ, Choi BR, Yi NY, Park BS, Kim HS. Preferences and product development opinions of Koreans and non-Koreans regarding commercialization of Korean foods. Korean J Food Cookery Sci 2010; 26(4): 458-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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