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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관광객의 부산음식 섭취현황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ake and Satisfaction Levels of Busan Foods among Japanese Tourist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2 no.4, 2013년, pp.644 - 649  

임양이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장승미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영주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음식연구원) ,  홍예지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신정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박건영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부산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은 남자보다 여자가 다소 많았으며, 직업에서는 가정주부와 사무직이 가장 많았다. 나이는 40~60대가 주를 이루었으며, 부산을 방문한 횟수는 4회 이상이 가장 많았다. 관광 중 부산음식의 섭취빈도는 동래파전(29%)과 생선회(21%)가 가장 높았으며, 돼지국밥, 해물탕, 곰장어, 오리불고기, 아귀찜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일본 관광객은 관광지에서의 음식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관광지의 특색 있는 음식을 먹고 싶어 하였다. 부산음식에 대한 만족도는 메뉴의 다양성(3.8), 저렴한 음식의 값(3.4), 음식의 양(3.3), 음식의 짜고 매운맛(3.0), 후식의 다양성(2.7)의 순서로 평가되어, 일본 관광객은 음식의 맛과 후식의 다양성에서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음식점의 서비스는 친절도, 청결성 모두 3.2 이하로 낮게 평가되었다. 부산을 재방문할 때 먹어 보고 싶은 음식으로는 불고기, 파전, 비빔밥, 생선회, 김치찌개를 주로 응답하여 부산의 대표음식과는 다른 경향을 나타내었다. 부산의 여행 중 가장 좋았던 점은 일본관광객 51%가 음식을 선택하였고, 부산을 다시 방문하겠다는 의사는 54%를 나타내었다. 일본 관광객은 부산음식의 맛과 음식점의 서비스에 대해 낮게 평가하였으나, 볼거리와 쇼핑보다는 음식에 훨씬 더 만족하고 있었다. 일본 관광객이 먹고 싶어하는 동래파전, 생선회, 불고기, 비빔밥을 쉽게 접하도록 제공하고, 음식의 맛과 후식의 다양성, 음식점의 청결성의 문제를 해결한다면 일본 관광객의 부산여행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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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intake and satisfaction levels of Busan local foods in Japanese tourists visiting Busan. The degree of satisfaction with Busan foods and services in restaurants was evaluated. What these tourists wanted to eat after touring Busan was also determined. The su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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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산을 재방문할 때 먹고 싶은 음식을 조사하였다. 일본관광객이 다시 먹고 싶다고 한 부산음식은 불고기 17%, 파전 13%, 비빔밥 10%, 생선회 8%, 김치찌개 7%, 삼겹살 6%, 삼계탕 5%, 생선구이 5%, 김구이 5%, 돼지갈비 4%, 잡채 4%, 대게 3%, 돼지국밥 3%, 기타(해물탕, 된장찌개, 곱창, 수육, 한정식)의 순서로 조사되었다(Fig.
  • 최근에는 음식 자체가 관광활동의 1차적이고 직접적인 동기가 되고 있는 추세이다(15).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부산에서 관광 중 실제로 먹었던 부산음식 및 부산음식과 음식점에 대한 만족도와 부산을 재방문할 때 먹어보고 싶은 음식을 조사하여 일본관광객을 위한 부산음식 개발과 부산지역의 음식관광 활성화의 기초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일본 관광객을 위한 부산음식의 개발을 위하여 일본 관광객이 관광 중 섭취한 부산음식을 조사하였다. 관광 중 먹어 본 부산음식으로는 동래파전이 29%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생선회가 21%로 섭취 빈도가 높았다.

가설 설정

  • 2)Cost is relatively low. 3)Amounts of serving is appropriate. 4)Hot and salty.
  • 2)Importance of local foods before choosing. 3)Eating famous food, even it is expens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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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의 부산음식 섭취 중 가장 높은 두개 항목은 무엇인가? 나이는 40~60대가 주를 이루었으며, 부산을 방문한 횟수는 4회 이상이 가장 많았다. 관광 중 부산음식의 섭취빈도는 동래파전(29%)과 생선회(21%)가 가장 높았으며, 돼지국밥, 해물탕, 곰장어, 오리불고기, 아귀찜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일본 관광객은 관광지에서의 음식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관광지의 특색 있는 음식을 먹고 싶어 하였다.
부산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계층은? 부산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은 남자보다 여자가 다소 많았으며, 직업에서는 가정주부와 사무직이 가장 많았다. 나이는 40~60대가 주를 이루었으며, 부산을 방문한 횟수는 4회 이상이 가장 많았다. 관광 중 부산음식의 섭취빈도는 동래파전(29%)과 생선회(21%)가 가장 높았으며, 돼지국밥, 해물탕, 곰장어, 오리불고기, 아귀찜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부산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은 성별과 직업에서 어떤 특성을 나타내는가? 부산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은 남자보다 여자가 다소 많았으며, 직업에서는 가정주부와 사무직이 가장 많았다. 나이는 40~60대가 주를 이루었으며, 부산을 방문한 횟수는 4회 이상이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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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Williams J. 1997. We never eat like this at home: food on holiday. In Food, Health and Identity. Caplan P, ed. Routledge publishing Co., London, UK. p 15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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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Yang IS, Chang HJ, Shin SY, Chung LN. 2004. Inbound tourism product development of Korean traditional food culture. J Foodservice Management 7: 87-116. 

  5. Chang HJ, Yang IS, Chung LN, Shin SY. 2004. The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overseas and domestic tourism products focusing on traditional foods. Korean J Food Culture 19: 392-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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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Lee YJ. 2007. A study on the recogniti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of Japanese tourists based on traditional Korean foods. Korean J Food Cookery Sci 23: 156-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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