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복지시설 영양·급식관리자의 교육 참여동기 및 저해 요인 분석
Analysis of the Participation Reasons and Deterrents on Welfare Facility Dietitians for the Elderly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24 no.2, 2019년, pp.127 - 136  

김수진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민아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조우균 (가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영미 (가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최지영 (경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박은주 (경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nalyzed the education participation reasons and deterrents of dietitians who work in welf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Methods: The survey was completed by 144 dietitians working at welf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in Korea. The survey was conducted in October, 2018, bo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노인복지시설의 영양·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교육 참여동기와 저해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특수 분야에 있는 노인복지시설 영양· 급식관리자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시 맞춤형 교육 전략을 세우는 데 기초자료로서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성인 학습자나 영양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 참여동기와 저해 요인 분석에서 나아가 노인복지시설에서 종사하고 있는 영양·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접근하였기에 의의를 가진다.
  • 따라서 교육을 통한 의견 교류의 효율성을 강조하고 노인 대상의 실무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구성한다면 참여자의 동기 향상과 더불어 자신감 결여와 같은 개인 적인 저해로 인한 교육 미참여가 감소할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가 교육 참여를 효과적으로 고취시키는 방안 수립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교육 프로그램 실시를 통하여 노인복지시설의 급식·영양관리자의 노인 식생활관리 직무 능력 및 교육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도출한 주요 교육 참여저해 요인은? 교육 참여저해 요인은 선행연구의 상황적, 제도적, 성향적(개인적), 정보적 저해 요인 외에 ‘교육 유용성 불만족 요인’이 추가적으로 도출되었다. 이는 기존 연구들은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가 영양·급식관리의 전문적 직무를 수행하는 종사자이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교육 프로그램에서 개인적인 저해 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또한, ‘전문적 책임 및 자기개발’과 ‘상호교류 및 전문역량 개발’의 동기가 낮아지면 개인적인 저해 요인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을 통한 의견 교류의 효율성을 강조하고 노인 대상의 실무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구성한다면 참여자의 동기 향상과 더불어 자신감 결여와 같은 개인적인 저해로 인한 교육 미참여가 감소할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가 교육 참여를 효과적으로 고취시키는 방안 수립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교육 프로그램 실시를 통하여 노인복지시설의 급식·영양관리자의 노인 식생활관리 직무능력 및 교육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전문직 계속교육(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CPE)이 무엇인가요? 전문직 계속교육(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CPE)이란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요구를 연구하고 실천하는 것이며[8], 이는 법적인 강제성을 지니는 영양사 보수교육과는 구분된다[9]. 교육에 대한 참여동기는 계속교육의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며 근본적으로는 성인교육의 영역에 뿌리를 두고 있으나[10, 11] 전문적 요구를 가지는 개인과 일반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는 명확한 차이가 있어 동기에 따라 학습의 결과도 다르다[8, 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ecurity. Resident population and household status [internet].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ecurity; 2018 [cited 2019 Apr 04]. Available from: http://27.101.213.4/#. 

  2. Kang HS, Lee YK, Chae IS. Job importance, job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in dietitians at geriatric hospitals or elderly healthcare facilities in Jeju. J Nutr Health 2016; 49(3): 189-200. 

  3. Kim SU. Risk and social conflicts in ultra-low birth rate and super aged society.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4 Dec. Report No. 2014-22-1-7. 

  4. Kim JS. Customized food and meal service for the elderly: Its management and policy implications. Health Welf Forum 2018; 264: 57-69. 

  5. Seo EH, Park EJ. Nutrition intake status of the elderly in residential welfare facilities by dietitian employment. J Korea Soc Wellness 2016; 11(4): 473-483. 

  6. Han GS, Yang EJ. Status of foodservice operations in long-term c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Focus on the Gwangju metropolitan city. J East Asian Soc Diet Life 2018; 28(5): 337-344. 

  7. Hong SY, Seo SH. Job performance frequency and the training needs of dieticians in elderly healthcare facilities. J Korean Diet Assoc 2010; 16(2): 160-177. 

  8. Cervero RM. Trends and issues in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New Dir Adult Contin Educ 2000; 2000(86): 3-12. 

  9. Sohn CM, Cho YY, Bea MY, Do EK, Na WR, Kim MS. Analysis of reasons for continuing education in dietitians. J Korean Diet Assoc 2013; 19(4): 416-423. 

  10. Murphy C, Cross C, McGuire D. The motivation of nurses to participate in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in Ireland. J Eur Ind Train 2006; 30(5): 365-384. 

  11. Han SM, Lee HS. Nurses'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J Hum Resour 2010; 29(2): 189-204. 

  12. Houle CO. Continuing learning in the professions. Mobius: A. J Contin Educ Prof Health Sci 1981; 1(1): 76-80. 

  13. Grotelueschen AD. Assessing professionals' reasons for participating in continuing education. New Dir Contin Educ 1985; 27: 33-45. 

  14. Desilets LD. Assessing registered nurses' reasons for participating in continuing education. J Contin Educ Nurs 1995; 26(5): 202-208. 

  15. Aucoin JW. The comparison in participation in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between certified and non-certified staff development specialists. [master's thesis]. Louisiana State University Medical Center; 1997. 

  16. Hayajneh F. Attitudes of professional Jordanian nurses toward continuing education. J Contin Educ Nurs 2009; 40(1): 43-48. 

  17. Han EM. Participation motivation of adult learners in piano education, barriers to their piano education and their educational needs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1. 

  18. Chio US. An analytical study on conditions and nature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for lifelong education. J Lifelong Learning Soc 2006; 2(1): 1-35. 

  19. Doray TE. Testing the universality of the generic deterrents to participation scale, Dps-g: a case study [dissertation]. Oklahoma State University; 1990. 

  20. Cross KP. Adult learners: Characteristics, needs and interests. In: Peterson RE, editors. Lifelong learning in America. Sanfrancisco: Jossey-Bass; 1979. 

  21. Muse CT. Cost benefit analysis, traditional vs. adult students. J Stud Finan Aid 1979; 9(3): 22-27. 

  22. Isaac EP. Barriers to adult education participation, distance education, and adult learning. Encycl Info Commun Tech Adult Educ Integr 2011; 1100-1112. 

  23. Darkenwald GG, Valentine T. Factor structure of deterrents to public participation in adult education. Adult Educ Q 1985; 35(4): 177-193. 

  24.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Education information page [internet].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2019 [cited 2019 Apr 9]. Available from: https://www.dietitian.or.kr/work/education/ke_curefood_info.do. 

  25. Shin KE. A study on dietitian's job status at the elderly welfare facilities [master's thesis]. Daejin University; 2007. 

  26. Park HH, Lee KW, Kim SO. A study on the participation motivation of clinical nurses in job training. J Digit Converg 2016; 14(8): 319-329. 

  27. Kwak YS, Han MJ. Study of the job satisfaction and characteristics of dietitians working in the elderly health care facility. J Korean Soc Food Cult 2012; 27(6): 677-685. 

  28. Bae HJ, Lee HY, Chun HJ. An assessment of dietitian job task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foodservice operations and dietitians. Korean J Food Cookery Sci 2007; 23(6): 858-866. 

  29. Manning CK, Vickery CE. Disengagement and work constraints are deterrents to participation in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among registered dietitians. J Acad Nutr Diet 2000; 100(12): 1540-154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