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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원의 자율신경 기능평가에 의한 누적피로도 및 스트레스와 조사연구 사이의 관련성 연구
The Relationship Study between Cumulative Fatigue and Stress of Seafarers by Evaluating Autonomic Nervous Functions and Survey Stud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6 no.4, 2018년, pp.1 - 13  

김병조 (동의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이정훈 (동의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이수경 (동의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권해연 (동의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권영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박용선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채병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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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has been performed to find the relationship between seafarers' cumulative fatigue and stress by evaluating autonomic nervous functions and the results of surveys conducted using questionnaires. Methods : The subjects were seafarers working on various ships (hom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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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시간경과에 따른 심장박동의 주기 적인 미세한 변화를 감지해서 인체반응을 가시화하고, 교감 및 부교감신경 활동을 이용해 정신생리학적 안정 상태를 정량화하는 자율신경 기능평가에 의해 선원의 누적피로도와 스트레스를 측정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심장박동 변이도 검사를 통한 자율신경 기능평가에 의해 보다 실질적인 선원의 누적피로도와 스트레스를 측정한 후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 결과 사이의 관련성 유무를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또한, 향후 해양사고 인적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예방을 위해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선원 맞춤형 누적피로도와 스트레스 분석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수행하였다.
  • 하지만 선원의 누적피로도와 스트레스를 분석한 선행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매우 부족할 뿐만 아니라 몇 편 안되는 연구조차도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방법과 결과에 대한 해석을 비교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주로 선원의 피로도와 스트레스를 분석한 조사연구와 연구대상자가 다르더라도 자율신경 기능평가에 의한 피로도와 스트레스를 측정한 경우에 측정결과의 유사성과 차이점과 관련해서 논의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율신경 기능평가에 의한 선원의 누적피로 도와 스트레스 결과와 주관적인 자기평가 기입법에 의존 하는 설문지 조사연구 분석결과 사이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상관관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양인적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체계적인 관리 매뉴얼과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율신경 기능평가와 같이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선원 맞춤형 누적피로 도와 스트레스를 측정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하기 위해서 수행하였다. 하지만 선원의 누적피로도와 스트레스를 분석한 선행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매우 부족할 뿐만 아니라 몇 편 안되는 연구조차도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방법과 결과에 대한 해석을 비교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심장박동 변이도 검사를 통한 자율신경 기능평가에 의해 보다 실질적인 선원의 누적피로도와 스트레스를 측정한 후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 결과 사이의 관련성 유무를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또한, 향후 해양사고 인적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예방을 위해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선원 맞춤형 누적피로도와 스트레스 분석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자율신경 기능평가에 의한 과학적이고 객관 적으로 측정한 선원의 누적피로도와 스트레스 결과와 주관적인 자기평가 기입법에 의존하는 설문지 조사연구 분석결과 사이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상관성 연구설계(correlation study design)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자율신경 기능평가에 의한 선원의 누적피로 도와 스트레스 결과와 주관적인 자기평가 기입법에 의존 하는 설문지 조사연구 분석결과 사이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상관관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양인적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체계적인 관리 매뉴얼과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율신경 기능평가와 같이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선원 맞춤형 누적피로 도와 스트레스를 측정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하기 위해서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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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에서 정의한 피로란 무엇인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에서는 피로를 장기간의 정신적, 신체적 노동, 불안감, 힘든 환경에 대한 노출 그리고 수면 부족으로 지치고 나른해 지거나 졸린 상태로 정의하고, 피로에 의해 신체기능이 손상되고 민첩함이 감소된다고 하였다(IMO, 2001). 선원은 한번 선박에 승선하면 6개월 이상 육상이 아닌 사회와 단절된 해상에서 근무해야 하고, 승선기간 중에는 근무와 휴식의 경계가 모호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적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과 함께 생활하는 등 선박이 갖는 고유한 특성 때문에 육상에서 느끼는 일반인의 피로도와는 성격이 매우 다르다(Fugelli, 1980; Ha, 2001; Seo & Kim, 2005).
심장박동 간격의 변이 정도를 검사하여 교감 및 부교감신경의 활동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심장질환이 없는 정상인의 경우에는 불면증, 수면의 질 저하와 같은 수면관련 문제(Kageyama 등, 1998), 불안, 우울, 스트레스(Dishman 등, 2000; Lee와 Yoo, 2012) 등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교감 및 부교감신경의 활동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지표인 심장박동 변이도 검사를 통한 자율신경 기능평가는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검사가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반복 측정해도 일관된 결과 값을 얻을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심혈관계 의학연구와 임상 전문분야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Choi & No, 2004; Woo, 2004).
국제해사기구에서 정의한 피로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는 무엇인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에서는 피로를 장기간의 정신적, 신체적 노동, 불안감, 힘든 환경에 대한 노출 그리고 수면 부족으로 지치고 나른해 지거나 졸린 상태로 정의하고, 피로에 의해 신체기능이 손상되고 민첩함이 감소된다고 하였다(IMO, 2001). 선원은 한번 선박에 승선하면 6개월 이상 육상이 아닌 사회와 단절된 해상에서 근무해야 하고, 승선기간 중에는 근무와 휴식의 경계가 모호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적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과 함께 생활하는 등 선박이 갖는 고유한 특성 때문에 육상에서 느끼는 일반인의 피로도와는 성격이 매우 다르다(Fugelli, 1980; Ha, 2001; Seo & Kim,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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